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최근 여행관련주로 떠오르고 있는 감마누(192410) 라는 기업입니다. 감마누는 앞서 2017/11/20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4주차 관심종목(케이피엠테크外 21개 종목) 에서도 잠시 언급하며 소개해 드리기는 했는데, 1997년 감마누 웨이브라는 이름으로 국방과학연구소와 한국과학기술원 출신의 연구원들이 설립한 기업입니다.
이동통신기지국 안테나를 비롯하여 인빌딩 안테나 등을 개발했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통사 3사와 일본 NTT도코모와 미국버라이즌 등에 안테나를 공급하기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주력사업인 안테나 사업에서 수주 물량이 늘어나며 매출액이 늘어났지만 조직 개편 과정에서 인건비 지출과 신규사업 진출 과정에서의 인수비용 그리고 유상증자 추진 비용 등에서 10억원 정도의 추가적인 지출이 발생하여 3분기 실적이 크게 호전되지는 못했습니다.
감마누의 3분기 실적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133억원에 영업이익 10억원이며 올해 누적 영업이익으로 본다면 3분기까지는 여전히 12억원 가량 손실로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년 동기에는 이맘때쯤 3분기까지의 영업손실이 50억원에 다다랐던 것에 비하면 큰 수확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가야할 길은 멉니다.
감마누는 최근 신사업으로 인바운드 플랫폼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3분기에 여행 관련 업체 5개사를 인수하였으며 이 중 천계국제여행사와 신룡국제여행사, 해피고의 9월 실적이 3분기에 반영되어 실적 회복을 이끈 것으로 보입니다. 9월 말에 인수한 보라국제여행사와 새한국제여행사는 4분기부터 실적이 반영될 전망입니다.
인바운드 플랫폼업체는 면세점으로부터 받는 수수료 중 일부를 관계된 여행사에 지급하고 남은 금액을 매출로 인식하는데 매출과 이익이 거의 같은 구조이기 때문에 회계상 영업이익율이 높게 나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사들을 인수하며 최근 감마누는 중국판 하나투어를 꿈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감마누는 에스엠브이의 인바운드 플랫폼(IP) 사업을 할 때 사업 연계성 및 시너지 효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여행관련주 감마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감마누는 올해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최대주주 변경을 포함하여 무상증자로 인한 거래정지도 하루 있었으며 권리락과 여행사를 다수 인수하는 등의 이슈들도 있었습니다.
차트를 보면 지난 8월 말부터 권리락 효과로 인해 주가가 급등하는 이상 현상이 벌어졌고, 이후 테마가 꺼지면서 주가 급락이 강했습니다. 9월 22일 무상증자로 인한 추가상장이 진행되면서 주가가 급락했고, 이후 10월 초 다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하는 등 변동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이후 조정을 거치다가 11월 중순 다시 강한 반등 흐름이 나왔고, 이후 최근까지 다시 비교적 심심한 조정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승 탄력은 둔화되었지만 7700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 저항을 벗어난다면 위로 매물 부담이 약해질 수 있고 9월 22일 벌어졌던 갭을 메꾸기 위해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때문에 단기적으로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요즘 관심있게 지켜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관심종목에 있다고하여 무조건 매매할 대상으로 보는 것은 아닙니다. 감마누는 상승이 짧고 굵게 나오는 반면 기간조정이 꽤 오랫 동안 이어지는 흐름을 지난 10월 한달 넘게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만일 기간 조정이 길게 이어진다면 조금 심심한 흐름이 계속해서 전개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차트만 놓고 보자면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매물대와 이평선 부근인 677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5일선을 지켜주기는 했지만 상승 추세가 둔화되면서 하락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보이기 때문에 하락 시 6770 부근을 이탈한다면 지난 10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부근까지 단기적으로 빠질 가능성도 보이기 때문에 비중이 크고 단기적으로 대응할 분들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6770 부근으로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여행테마주 감마누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6월부터 강한 상승 추세선을 이어오다가 7월 이 추세선을 이탈하고 그 다음주 추세선에서 저항이 걸렸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가 주가가 이후 급등했다가, 지난 9월 재차 급락하면서 이 추세선을 이탈하며 강한 장대 음봉이 생겼습니다.
이후 추세선을 다시 잡는 작업을 현재 보여주고 있으며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이번주 607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추세선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 손절라인은 한주 한주 지날 수록 위로 상승하기 때문에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현재 감마누 주봉차트상으로는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하기 때문에 큰 이슈가 없다면 하락이 나오더라도 비교적 천천히 기간 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5주선 부근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자금도 여유로 두고 접근해야합니다.
주가가 내려올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으며 불가 다섯달 전만 해도 주가가 2000원대였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손절라인을 잡아 놓고 이성적인 대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현재 추세선은 607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6500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 계획을 잡아 놓고, 손절라인을 잡아 대응한다면 차트상 대응법으로 훌륭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 여행관련주 감마누 4분기 실적에 대해 잠깐 이야기했는데, 4분기에는 9월 말에 인수한 보라국제여행사와 새한국제여행사의 실적도 반영되기 때문에 주사업인 안테나 사업에서 큰 문제가 없다면 실적 성장성은 계속해서 나아질 수는 있습니다.
다만 흑자로 전환될지의 가능성까지는 4분기 실적이 정확히 나와보아야 알 수 있으며, 올해 꼭 흑자 전환이 아니더라도 지난해에 비해서는 적자폭을 크게 줄인다는데 의의를 둔다면 부채비율도 낮고 기업 재무제표상으로 큰 문제는 없어 보이기 때문에 손절라인 대응만 잘 한다면 꽤 괜찮은 여행테마주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