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CTC(009070) 간단 차트분석[종합물류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종합물류관련주 KCTC(009070) 입니다. KCTC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사업, 소화물사업 등을 하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고려종합국제운송, 고려기공, 케이엔로지스틱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운송, 항만하역, CY/CFS, 국제물류 주선업 등이 주요 사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종합물류관련주 KCTC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8월 중순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이후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다가 10월 초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상승 추세 흐름을 타면서 현재 단기 이평선들은 수렴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추세가 좀처럼 상승추세로 돌아서지 않고 있습니다. 2600 부근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자극을 주어도 튄다면 강하게 튈 수 있을만한 자리이기는 하지만 특별한 상승 모멘텀이 현재로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약 두달 넘게 박스권 흐름을 보이고 있고, 박스권 하단으로 보이는 2440 부근이나 조금 더 보실 분들은 236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아랫꼬리를 달면서 고가가 종가인 망치형 양봉이 나와 일단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박스권 상단인 2600 부근을 돌파하는 시점이 상승 신호탄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1차적으로 2440 박스권 하단 매물대를 이탈한다면 지난 10월 16일 나왔던 장중 강한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유의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종합물류관련주 KCT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5월 말 고점을 형성한 이후 역배열 하락추세가 굉장히 길게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 8월 당시 매물대 하단인 3030 부근을 이탈한 이후 240주선 마저 이탈하면서 강한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 부근이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중장기 1차 목표가로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현재 접근한다면 손절라인을 이번주 저점 부근으로 짧게 잡고 대응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5주선이 10주선을 돌파하면서 반등을 기대해 봄직할 만한 자리이기는 하지만 아직 확실히 주봉차트상 반등 추세로 전환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근 진입하신 분들이라면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현재 비중이 크다면 이번주 저점인 2475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이를 비중조절 선 및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주 다행이 꼬리를 달고 10주선 위에서 종가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반등이 나온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이 약해 급등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 이번주 저점을 이탈한다면 지난 10월 처럼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다는 점 정도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CTC의 3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이 약 42억 정도로 지난해 약 27억에 비해 크게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오히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줄어든 모습을 보이며 당기순이익 역시 지난해보다 조금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어느 정도 매출 및 영업이익은 꾸준히 나오고 있는 기업이고 부채비율도 적당하며 재무구조상으로 큰 리스크는 없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에는 비교적 괜찮다고 봅니다. 그동안 주가 과대 낙폭으로 인해 반등이 나온다면 그만큼 크게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다만 기대하는 수익이 큰 만큼 반대로 손실도 클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반등 종목을 매매 할 때는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니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번주 저점 이탈시에는 조금 보수적인 접근 및 리스크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