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C코트렐(119650) 간단 차트분석[미세먼지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미세먼지 관련주 KC코트렐(119650)입니다. KC코트렐은 2010년 KC그린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기업으로 발전소, 제철소, 시멘트 공장 등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를 포집, 제거하는 장치인 전기집진기를 주력 상품으로 하는 분진처리부문과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활, 질소산화물을 제거하는 설비를 생산하는 가스처리설비 사업부문, 태양광 등의 설비를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때문에 KC코트렐은 미세먼지 관련주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태양광 관련주 등의 테마 섹터군을 보유한 기업이고 이로 인한 상승 모멘텀은 어느 정도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미세먼지 관련주 KC코트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평선 흐름을 보면 역배열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왔다는 것을 볼 수 있고, 지난 9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이평선들이 수렴하더니 지난주 금요일 미세먼지 관련 테마로 주가가 거래량을 동반하여 강하게 상승했습니다.



     

    이는 지난주 수요일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은 상황에서 역망치형 양봉 캔들이 나오면서 어느 정도 예견된 상승이었으며 우선 이번주도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구간이라고 볼 수 있으며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단기 매물대 하단인 509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차트상 추세선은 4280 부근에 존재하지만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기에는 현재는 괴리감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509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부터 접근하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5090 부근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지고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는데, 4000 중반대에서 추가 진입을 한다고 가정한다면 이 때에는 지난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428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미세먼지 관련주 KC코트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 5월부터 하락추세가 9월 말까지 이어졌으며, 이는 7월 쯤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추세선이 이제는 저항으로 바뀌며 지난주 윗꼬리를 만들게 한 원인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봅니다.



    물론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이 가장 크기는 하겠지만 꽤 오랫 동안 이어져왔던 추세선이 저항으로 바뀐 영향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비교적 강한 거래량이 실렸기 때문에 분명 앞으로는 거래량이 터지기 이전의 거래량 보다는 더 많은 거래량을 동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자리이고 현재 매물대 부담으로 인해 부담감이 있는 자리이지만 거래량이 동반되어 위의 중장기 매물 저항을 소화시킨다면 충분히 추가 상승도 가능할 자리입니다.

     

    더군다나 지난주 터진 거래량이 심상치 않으며 미세먼지는 주로 겨울철에 많은 이슈가 되기 때문에 그동안 죽어 있던 미세먼지 관련 테마가 최근 한중정상회담을 기점으로 인해 테마성 시세가 나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상승 모멘텀은 괜찮은 종목으로 중장기적으로 보고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일봉차트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5090 부근 아래로 빠질 경우를 대비하여 4000 중반대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진입해야하며 주봉차트상 최종 손절라인은 4200 부근으로 보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9월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이며 만일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재차 하락추세로 실망 매물까지 더해져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이탈할 때는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 관련주 KC코트렐의 올해 실적은 좋지 못합니다. 3분기 영업이익은 약 17억 정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8억에 비해 조금 줄어든 모습이지만 1, 2분기 실적이 좋지 않아 누적 영업이익이 오히려 약 3억 가량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해에 비해 좋지 못한 실적을 기록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난해만 흑자를 기록했고 요 근래 계속된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에 재무가 크게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부채비율이 100% 안팎으로 적정 수준에서 맴돌고 있기는 하지만 실적 성장성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하락추세로 전환될 경우 최근 하락과 같이 비교적 긴 기간 동안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만 유의한다면 앞으로 미세먼지 관련 테마나 신재생에너지 관련 이슈로 인해 상승이 강하게 나올 가능성도 있는 종목이므로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