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5G관련주 KT(030200)입니다. 아마 대부분이 아는 기업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KT는 현재 국민연금공단이 최대주주로 있는 국내 최대 통신사업자 중 하나로 초고속인터넷과 시내전화(구내, ISDN, DID포함), 이동전화, IPTV 등 다양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비씨카드, 지니뮤직, 케이티파워텔, 케이티서브마린, 케이티텔레캅, 케이티에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한 기업이며 해외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비씨카드과학기술(상해) 유한공사, KB TO 등이 있습니다. KT의 황창규 회장은 지난 20일 '평창 5G 빌리지 개소식'을 열고, 대관령 의야지마을에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시연하는 등 KT는 내년 2월 평창을 찾은 세계인들에게 5G 네트워크 속도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첨단 ICT 산골 마을을 변화시키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때문에 KT는 5G관련주와 더불어 평창동계올림픽 관련주로도 테마군이 형성되어 있으며 지난번 평창동계올림픽 관련주 총정리 편에서 소개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2017/11/2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2018 평창동계올림픽 관련주와 테마주 총정리 하편
2017/11/2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2018 평창동계올림픽 관련주와 테마주 총정리 상편
이 외에도 LTE(4세대 이동통신), RFID(NFC 등), 자율주행차, 모바일콘텐츠, 스마트홈, 인터넷은행, 핀테크, 클라우드 컴퓨팅, 드론 및 4차산업 수혜주까지 여러 테마를 보유한 기업이지만 종목 특성상 테마주로의 움직임은 비교적 크지 않은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5G관련주 KT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말 단기 저점을 확인했고 이후 상승추세 흐름을 타다가 지난 11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상승추세선의 기울기를 높이며 상승추세 흐름을 유지해가고 있습니다.
KT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이라면 11월 말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인 30600 부근 이탈 유무로 대응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보유하여 현재 상승추세에 대한 추가 상승 기회를 노리고, 이를 이탈한다면 단기 조정에 대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종목을 매도하는 대응방법입니다.
그렇지 않고 일반적인 단기 대응을 보자면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286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는 분들이라면 11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0600 부근 이탈시 하락 파동이 비교적 강하게 나올 수 있는데, 이 때 293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 위에서 반등이 나올 경우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크지 않고 단기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재차 강한 상승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고,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테마로 예전에 비교적 강한 시세가 나온 적이 있기 때문에 이를 모멘텀으로 하여 서서히 저점 확인 후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 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5G관련주 KT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초부터 이여종는 중장기 추세선을 지난 9월 이탈했습니다. 이후 변동성이 비교적 강해지기는 했지만 아래 매물대 지지선을 다행히 이탈하지 않고 재차 반등해 현재는 이전 추세선 위로 주가가 회복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장기 매물 부담이 330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남아있기는 하지만 최근 상승추세 흐름 덕분에 대부분의 보조지표 흐름도 다이버전스되어 상승 흐름을 예고하고 있고, 단기적으로는 240주선 영향만 벗어난다면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하여 5G 이슈 테마가 있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KT를 주봉차트로 보고 대응했을 때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28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이탈했다가 최근 회복한 추세선은 현재 31000 부근에 있고 돌파후 지난주도 이를 지켜주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당분간 이를 재차 이탈할 가능성은 비교적 크지 않아보이지만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분명 하락에도 대비해야합니다.
지난 저점을 연결해 보면 추세선은 29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하락시 이 부근에서는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비중을 크게 실었음에도 불구하고 반등하지 못하고 28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는 주봉차트가 완전히 망가진다고 볼 수 있고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 중 추가 진입 여력이 없다면 이 부근에서는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상황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