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NI스틸(008260) 간단 차트분석[철강주]

by 주소남 2018. 1. 1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주말은 날씨가 조금 풀리긴 한 것 같은데 역시 날씨가 풀리니 이쪽은 미세먼지가 말썽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철강주 NI스틸(008260) 입니다. 철강재 제조 및 판매업을 하는 기업으로 1차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및 Sheet Pile 리스, 조립식 H/Beam 리스, 강재리스업, Coil절단가공업 등의 사업을 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토목공사용 Sheet Pile, 건축용 강건재 합성기둥 ACT Column, D Column, 합성보 HyFo Beam, Au Beam, TH Beam 등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NI스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고,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고는 있지만 확실한 반등추세라는 움직임은 크게 없습니다.

     



     

    오히려 지난 11월 말 강한 하락이 나올 때 거래량이 터지면서 내려왔기 때문에 추가 하락에 대한 가능성도 분명 있는 상황이고, 전저점인 2895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이 약해 장중 급락할 가능성도 보입니다.

     

    다행히 주봉차트까지 보았을 때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기는 하지만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현재로서는 크지 않기 때문에 NI스틸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전저점 부근 이탈 유무를 잘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물론 주봉차트상 보는 손절라인과 얼마 차이 나지 않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전저점이 손절라인으로는 너무 가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손절라인과 맞추어 대응하셔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철강주

    NI스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아도 지난해 7월 이후 최근까지 하락 추세 흐름이 조금 길게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거래량이 실린 장대 음봉으로 2016년 초부터 1년 반 넘게 이어져오는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했기 때문에 현재 차트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다행히 주봉차트상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고 240주선 부근도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이나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240일선 부근인 28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반등을 노리고 홀딩하는 것이 현재로서 보는 차트 대응 방법 입니다. 현재가 위로 10주선 부근이 어느 정도 저항으로 작용하는 것 같고, 상승시 이 10주선 돌파 유무가 단기적으로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추가 상승시에, 이전 추세선이었던 부근 이번주 기준으로는 아마 3330 부근일텐데,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3700 부근까지 목표가를 크게 보아도 좋기 때문에 이 추세 저항선을 다시 돌파하는지의 유무에 따라서도 주가 방향성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 차트 흐름이 좋지는 않습니다. 이평선과 차트 추세 모두 하락 방향에서 상승 방향으로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크게 포착되지는 않고 있으며, 기대 볼 것은 240주선 부근까지의 매물대 지지선과 이평선 지지선입니다.

     

    다행히 NI스틸 실적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2015년 이후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실제로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2016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에 비해 증가했기 때문에 지난 한해 실적은 2016년보다 더 나은 실적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부채비율이 150%대로 정상수치를 조금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기는 하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재무제표상 별다른 특이 동향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기에 괜찮은 종목이지만 현재 차트상 확실한 반등 추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반등이 나오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