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16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휴장했고, 유럽 증시들은 소폭 빠지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다행히 오늘 아시아 증시는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상승세를 보여주고는 있지만 혼조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은 장중 898.56 까지 치솟는 등 900선을 목전에 두고 있고 여전히 상승 추세 흐름이 계속해서 진행중이지만 요 근래 계속해서 지켜보니 종목별 편차가 큰 상황이고, 하락종목이 더 많은 날임에도 불구하고 지수가 상승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의 흐름이 좋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지수 흐름은 괜찮았던데 비해 종목별 편차가 커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의약품 업체들과 은행 업종 관련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의약품 업종 부분에서는 이연제약이 -8% 가량 급락이 나오고 있고 현대약품과 대웅제약, 한독, JW중외제약, 환인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그동안 좋았던 제약 업종들이 조정을 겪고 있는 모습입니다.
은행 업종도 우리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모두 하락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 내리고 있고 건설업종들도 대분 오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반대로 기계 업종은 상대적으로 흐름이 좋습니다. 나노메딕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한온시스템, 씨에스윈드, 삼익THK, 한미반도체, 우신시스템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11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488종목 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종목보다 하락종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수가 올라가는 것은 전기전자업종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시가총액이 굵직한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이 됩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의 흐름은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승종목과 하락 종목이 절반 정도로 나누어졌지만 체감상 상승 종목이 더 많은 듯한 느낌을 받기는 합니다.
코스닥 업종에서 오늘 반도체 업종이나 IT부품주들의 흐름이 좋습니다. 피에스케이가 10%대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고 에프에스티, 동진쎄미켐, 테스, 티씨케이, AP시스템, 예스티, 이오테크, 하나머티리얼즈, 월덱스 등이 5% 이상 상승을 보이고 있고 테라세미콘, 덕산네오룩스, 엑시콘, ISC, 테크윙, 엘오티베큠, 이엘피, 와이아이케이, SKC솔믹스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IT부품주에서는 에코프로와 대주전자, 알에스오토메이션 등이 10% 안팎에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엘앤에프와 아모텍, 에스피지 등도 현재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학 업종도 좋습니다. 코디가 상한가에 거의 근접하는 27%대의 급등을 보이고 있고 SK바이오랜드와 SKC코오롱PI, 상아프론테크 등도 좋은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은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77 종목, 보합 89종목, 하락 589종목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는 바이오톡스텍과 하이로닉인데, 두 종목 모두 의료, 바이오 종목으로 정확한 상한가 이유는 아직 언론에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 테마들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가 하락하면서 오늘 가상화폐 관련주들은 눈에 띄지 않고 있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차전지 관련주들입니다. KG케미칼을 비롯하여 코스모화학, 에코프로, 코스모신소재, 피엔티, 일진머티리얼즈, 엘앤에프, 엠플러스, 리켐, 브이원텍, 상아프론테크 등이 테마군을 형성하며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ESS(전력저장장치) 관련주들도 흐름이 좋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코디가 상한가에 근접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삼화콘덴서도 20%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알에스오토메이션과 피엔티 등도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며 ESS 관련 테마를 이끌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혼조세가 짙은 장입니다. 오후 장으로 갈수록 다행히 조금씩 지수가 더 회복되고 있는 모습이고, 가상화폐 신규 중단으로 인해 그쪽으로의 자금 유출이 크지 않은 것도 최근 상승장을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 같습니다.
이상 1월 16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 모두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