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JM홀딩스(025530) 주가 간단 차트분석[지주사]

by 주소남 2018. 1.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 드린 SJM(2018/01/24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SJM(123700) 주가 간단 차트분석[자동차부품주])의 모회사인 지주사 SJM홀딩스(025530) 입니다.

     

    SJM홀딩스는 자동차 부품회사로 설립하여 2010년 인적분할하여 사업부문을 분사하고 2011년 지주사로 전환한 기업입니다. 지주사란, 기업을 지배하는 기업으로 대체적으로 '~~홀딩스'라는 이름이 붙으면 대체적으로 지주사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물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2016년 1분기 기준 15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특히 자회사인 SJM은 자동차사업부와 플랜트사업부, 통신용반도체 관련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고 한미 FTA 발효 등으로 가격경쟁력 향상 등으로 인해 자동차 생산 증가가 예상되지만 최근 미국과 우리나라와의 관계가 조금은 엇박자를 보이고 있어 대내외적인 상황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SJM홀딩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자회사인 SJM과 마찬가지로 주가 흐름이 좋지는 못합니다. 특히 지난 연말부터 단기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되더니 현재까지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고, 지난주 목요일 잠시 반등이 있었지만 20일선을 맞고 내려왔습니다.

     

    현재 5일선이 10일선을 돌파하려는 움직임은 있지만 우선 상승이 지속되려면 지난주 저항으로 여겨졌던 20일선 부근을 거래량을 동반하여 돌파해야하고, 4740 부근의 매물 저항도 소화해야하며, 이 부근까지 소화했다면 4850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보아도 좋습니다.

     

    상승시 여러 군데에서 저항이 많다는 이야기로, 그나마 최근 수급이 어느 정도 돌아오기는 했지만 아직은 부족합니다.

     

    하락시에는, 4500 부근이 일봉차트상 최근 만들어지고 있는 추세선인데,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적어도 전저점인 4445 부근은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 않아야 추후 반등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전저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SJM홀딩스 주가 주봉차트인데, 주봉차트상으로도 여전히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중이고, 지난해 4월 강한 상승 이후 최근까지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잠시 반등이 있었지만 위의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한 것이 아쉬우며, 만일 이번에 반등이 나온다면, 이 추세 저항선이 위치하는 4880 부근을 돌파해야만 의미 있는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도 보입니다. 단, 이 추세저항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내려오며, 이번주 기준으로 4880 부근이지, 다음주나 그 다음주 이 포스팅을 확인하신다면 추세 저항선은 더 낮은 가격대로 내려온다는 점 체크하셔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현재 SJM홀딩스,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고 중장기 하락추세 진행중입니다. 의미 있는 반등 흐름이 보이지는 않으나 지난주와 이번주 우선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오려는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가져도 되지만, 중장기 추세가 상승으로 돌아섰다고 볼 수는 없는 자리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실적 부분도 체크해서 대응해야 하는데, 2015년 이후로 실적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2016년 실적이 2015년 실적에 비해 거의 반토막 수준으로 났는데, 지난해는 2016년 대비 영업이익이 또 줄어들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SJM홀딩스

    가 재무구조가 나쁜 기업은 아닙니다.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20%대로 낮은 기업이기 때문에 저점만 잡힌다면 충분히 중장기 추세가 상승으로 바뀌면서 꾸준히 우상향 할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손절이 어렵다면 차라리 전저점 이하로 빠질 것도 대비하여 추가 진입 여력을 만들어 놓고 중장기 대응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