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밥솥 관련주 부방(014470) 이제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기업으로 불러다오

by 주소남 2018. 1. 27.

목차

     

    여러분 부방(014470) 이라는 상장회사를 아십니까? 과연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그럼 리홈쿠첸은 아십니까? 리홈쿠첸도 모르시겠습니까? 그렇다면 쿠첸(225650)은 아십니까? 아마 "쿠첸은 알죠~~"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밥솥으로 유명한 쿠첸의 최대주주가 바로 부방 이라는 지주사입니다.

     

    부방은 1979년 12월 설립되어 생활가전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종합 도소매업과 전자부품 제조, 판매를 하는 것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부방의 예전 이름은 리홈쿠첸이었습니다. 기업 분할 및 합병 등으로 인해 지금 소개해드리는 부방은 지주사로 전환하고 리빙사업부를 분할하여 쿠첸으로 재상장해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쿠첸은 전기밥솥 시장의 약 40%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국내 밥솥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쿠쿠, PN풍년과 더불어 주식시장에서는 밥솥 관련주로 불리며, 부방도 쿠첸의 실적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역시 간접적으로 밥솥 관련주로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옆의 캡쳐는 부방 반기보고서에 있는 회사 연혁인데, 리홈쿠첸 시절 쿠첸을 합병하면서 전기밥솥 시장 및 소형가전 업계를 확대했고, 코리아 탑 브랜드 대상을 3년 연속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밥솥으로 유명한 부방이지만 테크로스라는 BWTS를 전문으로 개발하여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를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BWTS란 선박평형수처리장치로 최근 테크로스가 개발한 BWTS 신제품이 국제해사기구(IMO)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아 현재 미국 해안경비대(USCG)의 승인을 받기 위한 실험도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테마군 섹터상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기업으로 분류되어 있기도 합니다.

     

    선박평형수(Ballast Water)는 선박의 무게 중심을 낮추어 균형을 잡기 위해 탱크에 담는 바닷물로 이 때 해양 생물이 함께 이동하게 됩니다.

     

    해양생물은 생태계를 교란하는데, 선박평형수에 포함된 유해 수상생물과 병원균을 제거하는 BWTS 장착을 국제해사기구에서 의무화 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시장에서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받기도 했는데 대표적으로 부방을 비롯하여 엔케이, 케이프, 이엠코리아, 한라IMS 등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관련주 부방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지난주부터 관심있게 보고 있는 종목으로 지난주 관심 종목에 포함시켜 놓고 여러분들과 함께 체크해 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지지난주 금요일 비교적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전일 대비 거래량 증가율이 2100% 까지 치솟는 모습을 보고 지난주도 흐름이 괜찮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 관심 종목에 넣어 두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주가 흐름을 보면 알겠지만 변동성이 두어달 정도 크지 않고 거래량 또한 10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았을 정도로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다고 보아도 무방한 종목이었습니다.

     

    짧게는 한달, 이번에는 지난 10월 말 이후 약 3개월 만의 강한 거래량으로 그동안 단기 하락파동에서 단숨에 상승 파동으로 돌아설 수 있는 거래량으로 보았습니다.

     

    지난 9월 말 저점 부근과 연결해 추세선을 만들어보니 이 추세선은 298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일봉차트가 깨지고 1월 19일 들어왔던 단기 기대 물량들이 투매 물량으로 바뀌며 투매 물량으로 나오며 하락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우선 33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는데, 이 저항은 크지 않으며, 3500 부근에 위치한 매물대 저항이 오히려 더 강합니다.

     

    즉, 상승시에는 3500 부근을 1차 목표가로 보고, 이 부근을 터치하고 주가가 하락하는지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대로 이 매물대 상단인 3580 부근까지 돌파하고 이를 지지한다면 훨씬 더 큰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우선 단기 반등 흐름을 탄 종목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위의 차트는 부방 주가 주봉차트인데, 주봉차트 흐름도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관심 종목에 포함시켜 놓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주봉차트상 큰 추세 흐름은 하락추세입니다.

     

    아직도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번주 상승 이후에야 5주선이 상승쪽으로 방향이 바뀌며 10주선과 20주선이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빠르면 다음주 정도에 상승 흐름이 지속되면 주봉차트상 골든크로스가 나타나면서 기술적으로 강한 움직임이 나올 수 있는 구간입니다.

     

    상승시, 주봉차트 상으로는 60주선 저항인 3780 부근을 벗어난다면 4600 부근까지 비교적 중장기 목표가를 크게 보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주봉차트상 저점을 확인하고 반등하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을 이탈하는 움직임이 나온다면 빠르게 대응해 손절 처리해야 중장기 하락추세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는점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다행히 주봉차트상 현재 쌍바닥 흐름이 나오고 3000 안팎을 지지해주면서 반등 모션을 취하고 있지만 요즘 트렌드 상 이렇게 차트를 좋게 만들어 놓고 패닉셀을 만들어버리는 악질 세력들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된다면 시일이 얼마나 더 걸릴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우선을 비중을 줄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단, 실적이나 재무까지 확인하고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비중을 줄이되 절반 정도는 가지고 가면서 중장기 대응책을 세워 보아도 좋습니다.

     

    부방은 재무 상태는 나름 괜찮습니다. 2016년까지 꾸준히 영업이익이 증가했고 2015년 당기순이익도 엄청났으며 부채비율도 40%대로 재무 안정성은 괜찮습니다.

     

    단, 지난해 실적이 조금 좋지 않습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적자가 약 17억에 달하며, 2016년 3분기 같은 기간 동안 영업이익인 약 46억에 비해 적자전환했으며, 지난해 4분기 실적까지 보아야겠지만 지난 한해 총 영업이익이 적자 가능성도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 재무는 괜찮지만 실적 성장성이 지난해 좋지 못했기 때문에 이로 인해 그동안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 왔던 것으로 풀이되며, 다행히 어느 정도 이미 차트에 반영이 되어 있다고 봅니다.

     

     

     

     

     

    주봉차트상 위험 구간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중장기적으로도 매력 있는 기업이라는 점 그리고

    밥솥 관련주

    로도 분류되지만

    선박평형수처리장치

    기업으로도 분류 된다는 점 알려드리면서 이번 포스팅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