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줄기세포 관련주 강스템바이오텍(217730) 입니다. 강스템바이오텍은 2010년 제대혈 줄기세포 응용사업단(ASCRC)의 연구 인력과 원천기술을 토대로 설립된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 기업입니다.
제대혈을 기반으로 한 고순도 줄기세포 분리 및 대량 배양에 대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줄기세포는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5대 분야 30개 기술 중 하나이며, 향후 10여 년간 정부 차원의 R&D지원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군입니다.
때문에 일전에 줄기세포 관련주, 제대혈 관련주로 강스템바이오텍을 잠시 언급한 적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줄기세포 관련주 강스템바이오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 중순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비교적 긴 파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추세가 한 번 정해지면 비교적 오랫 동안 추세 흐름을 유지한다는 것으로, 지난 12월 말부터 시작된 상승추세가 1월 말까지 약 한달 가량 이어졌고, 이후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하락 속도가 강해 추세선이 있는 11200 부근까지 근접했다가 120일선 부근에서 반등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 유무에 따라 홀딩할지 손절매할지를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추세선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약해 투매 물량이 나오고 일시적으로 급락이 나올 수도 있는 자리이며 재차 반등하기 위해서는 시일이 조금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단기 손절라인으로 보기 좋은 위치입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우선 60일선이 있는 13000 부근까지의 매물을 소화한다면 14300 부근까지 있는 매물대와 싸움을 해볼 수 있고, 이 부근까지 돌파한다면 재차 가벼워지면서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기 때문에 13000 부근과 14300 부근을 유심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차트는 제대혈 관련주 강스템바이오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전저점 대비 약 35% 올라온 상황이고, 지난 1월 말 이후 하락이 강해져 이번주도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직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난주와 이번주 조정이 이어지고 있다고 해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안심해도 괜찮은 자리입니다.
주봉차트상 1차 추세선은 11200 부근에 있고, 2차 추세선은 104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각각 성향에 따라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볼지 아니면 이탈 후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볼지 정해 대응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주식에 정답은 없습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과 추가 진입 여력이 남아 있고,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싶다면 가장 아래에 위치한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 후 매물대 하단인 943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성격상 그러지 못하는 분들이 많고 강스템바이오텍은 실적 리스크까지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 않고 단기 파동에 의해서만 매매하는 것이 보다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보통 코스닥 기업은 4년 연속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하면 관리종목으로 편입되는데, 우선 지난 2017년도 적자를 기록하게 된다면 4년 연속 요건에는 해당합니다.
하지만 신성장기업은 이러한 제도를 일시적으로 유예해 주는 제도도 있는데, 강스템바이오텍이 이러한 신성장기업인지는 확인 후 추후 댓글로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종목 유무를 떠나서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상승시 계속된 매물 저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행히 상승 모멘텀이 비교적 좋은 기업이기 때문에 반등시 강한 반등이 나오기는 하지만 주봉차트상 2차 추세선인 104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트만 놓고 본다면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을 때 반등이 오히려 강하게 나올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실적 관련해서 자세한 사항은 추후 따로 다시 알아보고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