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고려시멘트(1984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새만금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2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요즘 주가 변동폭이 커진 새만금 관련주 고려시멘트(198440) 입니다. 고려시멘트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2017년 5월 NH스팩3호와 합병을 통하여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2016년 광양레미콘 공장을 준공하여 지난해 1월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고 2016년 3월에는 고려콘크리트에 지분 50%를 출자하였으며 자회사를 통하여 PHC파일 등 콘크리트 2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호남 지역의 시멘트 기업이기 때문에 새만금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새만금 움직임이 있을 경우 주가가 변동하는 흐름을 보이며 최근 새만금에 국가산단을 지정하고 국내기업에도 임대료를 감면하는 등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새만금 관련주들이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고려시멘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고려시멘트는 최대주주 지분이 80%에 근접해 평소에는 일별 거래량이 크지 않은 종목입니다. 하지만 최근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주가 변동폭이 커졌습니다.

     

    2월 7일 기존 5만주 안팎에서 거래되던 종목이 40만주 가량 수급이 붙어주었고, 이후 2월 9일 약 192만주 정도의 거래량이 붙으면서 10% 넘는 급등을 보였습니다.

     

    이후 변동폭이 더 커져 지난주 설연휴가 시작되기 전날에는 상한가를 기록했고, 어제도 변동폭이 크고 시가 대비 하락해 음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지난주에 비해 소폭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매물대 하단인 2220 부근을 이탈한다면 장중에라도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시세가 이미 나온 상황에서는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이를 이탈하지 않는다면 상승 추세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홀딩하여 수익을 극대화 할 필요도 있는 만큼 매물대 하단을 눈여겨 보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새만금 관련주 고려시멘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NH스팩3호와 합병 당시 강한 상승 이후 하락이 시작되었고, 이후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하기는 했지만 주봉차트상 윗꼬리를 남기며 최근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수급이 강하게 붙어주었고, 현재 3주 연속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수급도 괜찮습니다. 현재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2620 부근까지는 단 하루만에도 도달 가능한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점 대비 40% 넘게 올라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무너진다면 크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고려시멘트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을 조절하여 대응할 필요가 있고 절반 정도는 단기 움직임에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은 2180 부근이고, 그 아래 추세선은 1960 부근입니다.

     

    차트상으로 볼 때는 1960 부근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 부근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은 가능하다고 보기 때문에 차라리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인 218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한다고 생각하고 손절라인을 1960 부근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주봉차트만 놓고 본다면 현재는 리스크를 감안한다면 충분히 분할로 초기 진입해 볼 수 있는 구간으로도 볼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이번 상승 파동에 편승하여야하며 이 파동이 끝날 기미가 보인다면 빠르게 빠져나오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새만금 관련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만큼 아직 테마 재료는 끝나지 않았다고 보지만 차트상 위험구간에서는 어느 정도 비중을 조절할 필요는 있어보이기 때문에 차트상 위험 구간은 계속해서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