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광진윈텍(09015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차동차부품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자동차부품 관련주 광진윈텍(090150) 입니다. 광진윈텍은 현대, 기아, 르노삼성자동차의 대부분 차종에 시트 히터를 납품하는 기업입니다. 시트 히터 외에도 통풍시트와 스티어링 휠용 히터, 자동차용 직물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국내 경쟁 업체 2개사 정도가 한국GM가 쌍용차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업체를 비롯한 잠재적 경쟁사들의 시장진출 노력이 강화되면서 대내외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5년 기준 국내 시트 히터 시장 점유율은 94%이며, 현대, 기아차향 매출 비중이 97.5%에 달하기 때문에 광진윈텍에 투자할 때는 현대, 기아차의 상황도 함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광진윈텍은 이전에 잠시 정치테마주로 주가가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바로 현재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의 자택인 양산 인근에 위치한 기업이라는 이유로 문재인 관련주로 정치테마주에 휩쓸리기도 했던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자동차부품 관련주

    광진윈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을 보면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1월 중순부터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추세 흐름을 타기 시작했으며 2월부터 본격적으로 상승 흐름이 강해졌습니다.

     

     

    확실한 상승 이유는 언론에 나오지 않았으며, 어쩌면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엮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확실치는 않습니다.

     

    차트를 보면 꼬리를 제외한 저점을 이은 추세선은 2860 부근에 위치해 있고 꼬리까지 포함한 조금 완만한 추세선은 265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1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스윙 관점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그 아래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1차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자동차부품 관련주 광진윈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보니 2017년 한해 중장기로 가져오신 분들에게는 굉장히 실망스러운 종목이었을 것 같습니다.

     

    1년 내내 하락 흐름이 이어졌으며 7월 한 차례 반등 이후 반등다운 반등 없이 연말까지 계속된 하락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다행히 올해 초부터 반등에 성공해 상승 흐름을 타고 있는데 고점 부근으로 인식되는 3250 부근부터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한 상황입니다.

     

    거의 1년 동안 주가가 빠지면서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두텁게 쌓였기 때문에 이를 전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소화시켜주는 거래량이 나와야 상승 추세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트가 V자 식으로 반등이 이어지면 좋겠지만 그런 경우는 드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240주선 부근에서 저항이 걸리는 만큼 하락 파동이 한차례 나올 수 있을텐데, 하락파동이 나올 때 1차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존재하는 2670 부근을 이탈하지 않고 조정이 나와야 보다 빠르게 주가가 반등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하락 파동이 좀 더 길어질 수 있고, 이러한 하락 파동이 이어지다가 매물대 하단인 2390 부근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가 완전히 깨지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고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자동차부품 관련주 광진윈텍은 적자가 나는 기업은 아니었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약 35억의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지난 한해 영업이익 적자가 기록될 가능성이 큽니다. 부채비율도 150%에 달하기 때문에 낮지만은 않기 때문에 재무리스크가 완전히 없다고 볼 수는 없는 기업입니다.

     

    때문에 이렇게 저점에서 반등하려는 종목은 매물대 하단 이탈시 비중을 크게 줄어야 리스크를 피할 수 있고, 단기적으로는 하락 파동이 나올 것에 대비하며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하며 일봉차트상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