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금강공업(01428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미국 철강 관세 피해]

by 주소남 2018. 3. 1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따뜻한 주말 낮 인사드립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강관업체 금강공업(014280) 입니다. 금강공업은 강관 및 건설용 가설자재 전문 기업으로 강관, 알루미늄폼, 모듈러, 가설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상하수도나 공업용수, 건축, 교량 등의 공사에 사용되는 배관용 및 구조용 강관이 매출의 20% 정도를 차지하며 매출의 30~ 40%인 알루미늄폼은 건설에 거푸집 용도로 사용되는 자재로 대형공사에 주로 쓰이며, 국내 시장은 금강공업과 삼목에스폼, 현대알미늄이 과점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최근 미국이 철강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 철강 관련주나 강관업체의 피해가 있었고 금강공업도 강관업체이기 때문에 철강 관세가 현실화 된다면 실적에 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강관업체 금강공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선 거래량이 눈에 띕니다. 일별 거래량이 1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시장에서는 조금 소외된 종목이라 볼 수 있습니다. 큰 흐름 없던 주가가 올해 초 강한 추세선을 만들며 상승하다가 1월 24일 음봉으로 인해 이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이후 지지부진한 흐름이 이어지다가 최근까지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졌고 다시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비교적 지지라인이 버텨주는 30000 초반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현재 대부분 이동평균선 아래에 주가가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흐름도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298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워낙 그동안 거래량이 없었기 때문에 이 매물대 지지선은 약 5만주 내지 10만주 정도만 물량이 쏟아져 나와도 이탈할 수 있는 지지라인이라고 봅니다. 금강공업을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298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에 성공한다면 340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도 크지 않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는 단기 반등 목표가를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강관업체

    금강공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60주선 부근을 저항으로 주가가 하락추세로 전환되었고 현재 6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오면서 천천히 하락 파동을 타고 있습니다. 지켜주던 20주선을 지지난주부터 이탈하여 현재 주봉차트상으로도 이동평균선 지지를 기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전저점과 약 10%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차트만 놓고 대응해 보자면 전저점을 중장기 손절라인 및 비중조절선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여전히 중장기 하락추세에 있고 미국 철강 관세 피해와 관련하여 해외 동향을 계속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기 때문에 차트만 놓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더군다나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어 수급도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까딱하다 10만주 이상의 매물 폭탄이 나온다면 주가가 급격하게 무너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고 하더라도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이는 상황입니다.

     

    강관업체 금강공업은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삼목에스폼, 현대알미늄과 함께 과점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적은 꾸준히 발생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실적은 2016년에 비해 조금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373억으로 2016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약 439억에 비해 66억 가량 줄어든 모습을 보이며 4분기 실적이 나와봐야 하겠지만 2016년에 비해 줄어든 실적 성장성을 보여줄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재무 리스크가 있는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 관점으로 괜찮은 기업이지만 수급이 불안정한 것과 최근

    미국의 철강 관세

    폭탄이 현실화 된다면 어느 정도 타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