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금호산업우(002995) 주가 간단 차트 분석[우선주 테마]

by 주소남 2018. 3. 1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비가 오는 아침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금호산업의 우선주인 우선주 테마 금호산업우(002995) 입니다. 금호산업우는 금호산업의 우선주로 본주의 움직임을 완전히 등안시하지는 않으나 우선주 테마를 보이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금호산업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28일 금호산업의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재인수를 하지 않고, 운수와 건설, 항공 부문 중심으로 경영에 집중하겠다고 하자 본주인 금호산업은 10% 정도 상승했지만 우선주인 금호산업우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에는 본주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않고 변동폭이 큰 모습을 보여주다가 올해 초부터는 다시 조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우선주는 본주에 비해 주식수도 부족하고 유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개인이 대응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면이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세력이 이를 이용해 우선주 테마를 만들어버려 강한 상승이 나오기도 합니다.



     

    다만 유동성이 없다는 것은 주가가 왜곡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우선주에 투자할 때는 유동성도 반드시 체크해야하며 단기적으로 대응은 적절치 않을 수 있습니다.

     

    차트상 지난해 11월 상한가 당시의 저점 부근과 연결해 추세선을 만들어보면 이 추세선은 현재 217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체크하면 좋을 것 같고, 조금 더 보자면 매물대 하단과 이동평균선이 위치해 있는 21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대응할 때 이 부근 이탈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 우선주이기 때문에 앞선 추세선을 기점으로 보는 것이 조금 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매물대 하단 이탈시 단 몇백주만으로도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

     


     

     

    위의 차트는

    우선주 테마

    금호산업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윗꼬리들이 상당히 많이 보이고, 이는 평소에는 조용하지만 변동폭이 강할 때는 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거래량이 없는 날들을 볼 때는 주가 왜곡이 된다고도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2016년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190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금호산업우는 아무래도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대응 관점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동상 20000 부근 초반에서는 재차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고, 추세선이 있는 19000 부근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 흐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23500 부근까지 있는 중장기 매물 저항을 어느 정도 소화하고 이를 지지해주어야만 재차 강한 상승 랠리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뚜렷한 거래량 증가도 보이지 않고 위의 매물을 잡아 먹는 모습까지는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윗꼬리가 계속해서 달리는 상황이라면 파동상 하락 파동도 준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이 추세선으로 두고, 20000 부근이나 이를 이탈한다면 추가 진입할 생각으로 조금 긴 관점으로 대응할 여력이 있다면 리스크를 줄이면서 종목을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