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금호석유(01178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정유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1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정유 관련주 금호석유(011780) 입니다. 금호석유는 1976년 설립되어 합성고무제품과 합성수지제품 등 석유화학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매출은 합성고무 49.7%, 합성수지 33%, 정밀화학 3.9% 및 기타 13.4%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페놀 세계 5위, BPA 세계 5위권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수출 비중이 약 55% 정도이기 때문에 환율과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기업 실적이 움직이기도 합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모두 비상장사로 금호개발상사(주), 금호미쓰이화학(주), 금호폴리켐(주), 금호피앤비화학(주), 금호티앤엘(주), 코리아에너지발전소(주), 여수페트로(주), 철도솔라(주), 영광백수풍력발전(주), 강원학교태양광(주) 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풍력발전 관련주, 태양광 관련주 및 철도 관련주로 테마군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정유 관련주 금호석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0월부터 추세선을 이어 보면 최근 하락시 이 추세선을 딛고 주가가 단기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상승 파동은 긴데 반해 하락 파동은 짧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화요일의 고점인 974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이번 상승 추세 흐름이 꺾이지 않고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이를 돌파하지 못한다면 재차 짧은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락파동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추세선 위로 90000 부근대에 단기 매물대 지지선과 이동평균선 지지선이 어느 정도 포진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매물대 저항을 이탈하여 추세선이 있는 845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84500 부근이지만 시일이 지난다면 아마 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87500 부근까지도 올라올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차트는

    정유 관련주

    금호석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비교적 변동폭이 컸고, 60주선 부근 위에서 아랫꼬리를 길게 남기며 양봉전환하면서 그동안 단기 하락 추세를 상승추세로 전환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렸던 것 같습니다.

     

     

    이번주 좋은 반등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주봉차트상으로는 88000 부근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번 반등 추세 이어지면서 전고점 이상까지도 노려볼만한 위치입니다.

     

    주가가 V자로 강하게 반등하면 좋기야 하겠지만 단기적으로 돌파할지는 미지수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88000 부근을 이탈하는지의 유무 정도만 체크하시고 조금 긴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88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우선 비중을 조금 줄여 놓는 것이 좋습니다. 금호석유는 지난해 실적도 대폭 상승했고 올해도 좋은 실적 전망이 기대되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하기 괜찮은 종목입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지며 단기 고점을 찍고 내려왔다가 반등하는 중이고, 이번 반등이 짧은 단타성 반등으로 끝나고 하락 전환할 경우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80000 부근 안팎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홀딩하기보다는 88000 부근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80000 부근 이탈시 조금 더 안전하게 본다면 70000 중반대를 재진입 시점으로 잡고 나머지 절반으로 우선 승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주가가 계속 하락하여 70000 중반대까지 왔다면 혹은 그 위에서 반등 흐름이 나온다면 이 때 추가 진입을 하되, 손절라인은 2016년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690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습니다. 물론 중장기적인 관점의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터무니 없는 손절라인으로 보여질 수 있지만 단기가 아닌 최소한 5개월 이상의 중장기 손절라인이라는 점 알아두셔야 합니다.

     

    역시 추세선을 기준으로 잡기 때문에 시일이 지남에 따라 이 추세선도 올라가 손절라인도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