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보통 주식을 하다 보면 코스피, 코스닥 그리고 코넥스 시장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뉴스에 자주 등장하기도 하고 거래방법도 HTS로 비교적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점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코넥스는 무엇이고 코넥스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넥스 거래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 코스피코스닥 그리고 코넥스가 무엇인지 차이점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KOSPI)란?
- 유가증권시장 이라는 용어가 가장 정확한 명칭이며 국내에서 가장 큰 증시. 비교적 규모가 큰 기업이 발행한 증권을 유통시키는 시장. KOSPI(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코스닥(KOSDAQ)이란?
- 코스피 즉, 유가증권시장 보다 늦게 출범한 증시로 주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발행하는 증권을 거래하는 시장. KOSDAQ(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System)
예전에는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의 운영주체가 달랐지만 지금은 한국거래소(KRX : Korea Exchange)에서 통합 증시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코넥스 시장이란 어떤 시장일까요?
코넥스(KONEX)란?
- 한국거래소에서 2013년 7월 출범시킨 시장으로 주로 창립 초기 단계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 2017년 기준 기업 등의 전문투자자가 주로 참여하고 1억원을 거래계좌에 기본예탁금 명목으로 넣어두고 거래하는 것이 원칙. 개인은 연간 3000만원 한도로 거래 가능.
코스피코스닥 그리고 코넥스 모두 증권시장으로 통용되지만 코스피 -> 코스닥 -> 코넥스 순으로 내려가면서 기업규모가 조금씩 작아진다고 이해해도 쉬울 것 같습니다.(물론 모두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코넥스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나무기술 이라는 기업의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에서 보다시피 코넥스의 상하한가는 +-15% 수준이며, 일별 거래량이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 변동이 심하고 적은 거래량으로도 주가 급등락이 가능한 시장이며 개인투자자들이 차트를 보고 대응하기에는 어려운 기업들이 많습니다.
이 차트를 보면 더욱더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차트는 코넥스 시장의 뿌리깊은나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어제는 단 1주만 거래되었는데도 불구하고 3.7%가 하락했을 만큼 변동성이 강하고, 대응하기 쉽지 않은 시장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넥스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 신청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인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계좌를 만들고 예수금에 주식을 거래할 돈이 있다면 바로 투자가 가능하지만 코넥스 시장은 소액투자전용계좌 신청을 따로 해야합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 기준으로 설명하나, 키움증권이나 삼성증권 HTS에도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 신청 메뉴가 있을테니 잘 찾아보시면 코넥스 거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 위의 전체메뉴에서 주식주문 -> KONEX 주문 -> KONEX 소액투자전용계좌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소액투자전용계좌 신청 창이 나옵니다.
저는 예전에 해지를 시켜놨기 때문에 미등록 계좌라고 뜨는데, 계좌확인서에 체크를 하고 위험고지서, 신용정보제공을 누르면 아래 체크박스에 체크를 할 수 있게 바뀌게 되고 위의 전송 버튼을 누르면 코넥스를 거래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개인들이 코넥스시장에 투자를 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입니다. 코넥스 시장에서 코스닥 시장으로 넘어오는 기업들도 많기 때문에 코스닥 상장시 큰 호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레벨업 할 수 있으나 가격 왜곡이 심한 시장이기 때문에 코넥스 시장의 종목에 투자할 때는 조금 더 신중히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