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상승 모멘텀이 많은 테마 기업 우성사료(006980)(Feat. 사료 관련 회사)

by 주소남 2018. 4. 28.

목차

     

    우성사료(006980)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우성사료의 자회사로는 Woosung Vina Co., Ltd., Woosung Feed(Dezou) Co., Ltd., Woosung Feed(Xuzhou) Co., Ltd. 등을 통해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기 때문에 업종상으로는 사료 관련 회사입니다.

     

    하지만 우성사료는 상승 모멘텀이 아주 많은 기업입니다. 어쩔 때는 안철수 관련주로도 움직이기도 하고, 다른 때에는 개헌 관련주로 움직이기도 하며, 또 다른 때에는 구제역 관련 테마주로 움직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제가 테마주 총정리를 하면서 우성사료를 언급했던 자료인데, 이처럼 우성사료는 테마 성격을 많이 가진 즉, 상승 모멘텀을 많이 가진 기업이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꽤나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좋은 주식을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상승 모멘텀 즉, 테마가 하나쯤은 있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성사료는 벌써 테마를 네개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매력적인 기업입니까.

     

    최대주주 지분도 안정적이고 재무구조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만 실적 성장성이 문제입니다.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는 탓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판매 및 관리비가 증가함에 따라 지난해에는 적자전환 했습니다.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하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를 탈 가능성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또한 상승시에는 이러한 실적 성장성이 발목을 잡아 상승에 제동이 쉽게 걸리기도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서 더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료 관련 기업 우성사료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2월 19일을 시작으로 반등이 시작되어 최근까지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는데, 추세선을 확인하고 상승파동이 나오다가 비교적 강한 상승이 한번씩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인해 대북관련주들이 좋았는데, 이 중 비료 관련주들도 언급되면서 테마를 타 비교적 강한 거래량과 상승이 일시적으로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후 조정을 거치는 듯 싶었지만 목요일 반등을 의심케하는 양봉이 올라왔고, 금요일은 거래량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조정이 나왔다고 봅니다. 종가기준으로 5일 이동평균선을 조금 이탈한 것이 아쉽기는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이 성공리에 끝났고, 이제 세부 사항을 조절하면서 대북 관련 사업에 비료 지원도 포함이 된다면 이 또한 강한 상승 모멘텀으로 주가가 테마를 타고 2차 상승이 나올 가능성도 분명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변동성이 강해진 상황에서는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데이트레이딩으로 접근한다면 1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 데드컷을 잡아야 겠지만 일반적인 단기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지난 2월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 시, 스팩트럼을 넓게 본다는 것은 10일 이동평균선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한 번정도는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이성적인 대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2월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은 현재 3050 부근에 위치해 있지만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이를 잘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료 관련주 우성사료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가 굉장히 좋아 제 관심종목에도 편입이 되어 있고, 실제 이번주 지난주에 비해 금요일 종가기준으로 주가가 빠지기는 했지만 양호한 조정이 나왔다고 보고 개인적으로도 소량 진입해 있는 종목입니다.

     

    현재가 아래로 주가가 크게 무너지지 않는다면 어느 정도 지지선을 확인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자리이고, 상대적으로 사료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남북 테마를 크게 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추후 순환 테마가 돌 때 다시금 상승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1차 추세선은 3050 부근에 위치해 있고, 2차 추세선은 284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우성사료를 중장기적으로 놓고 기술적 대응을 해 본다면 305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을 고려하고, 2차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성사료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안철수 관련주로 안철수 전 의원은 현재 서울시장 후보로 유일한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대항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보수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도 있지만 지지율 상으로 본다면 안철수 후보가 그나마 박원순 후보와 겨뤄볼 수 있는 지지율이 현재까지는 나오고 있고, 서서히 6.13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정치 테마를 탈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이처럼 모멘텀은 정말 좋은 기업이고, 최근에는 차트까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기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조금 이른 시일 내에 강한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는 종목으로 다음주에도 제 관심종목에서 삭제하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이 많은 테마 기업 우성사료 함께 지켜보고 추후 특이사항 변동시 댓글로 정보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