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미래에셋대우 HTS 주식차트 검색식 내가 원하는 모양의 차트를 검색해보자

by 주소남 2018. 5. 3.

목차

    가끔 주식 차트를 보면

    내가 생각하는 차트 모양을 찾고 싶을 때

    가 있을 겁니다. 옆의 그림과 같이 횡보하다가 상승하는 모양의 차트, 익히 알려진 이중바닥형 차트(쌍바닥 차트), V자형 차트와 쌍봉형 차트, 헤드앤숄더형 차트 등 주식 책에서 보았던 차트 패턴들을 검색해주는 HTS가 없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은 미래에셋대우 HTS를 다운 받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이번에는 본인의 그림과 같은 모양이거나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24가지의 차트 모양 검색식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카이로스를 이용한 드롤잉차트 검색입니다.

    우선 드로잉차트 창을 띄우기 위해서는 좌측 최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9] 드로잉차트검색으로 진입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활성화 됩니다.

    드로잉차트검색 창이 활성화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왼쪽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형 차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승지속형, 이중바닥형, 조정후상승형, 하락후상승형, 조정후재상승형, 횡보후상승형, 반등시도형, V바닥형, 역헤드엔숄더(역머리어깨형)형, 역쌍봉형, 강세이등삼각형, 상승사각깃발형, 상승직사각형, 횡보후재상승형, 하락지속형, 이중천정형, V천정형, 반등실패형, 횡보후하락형, 헤드앤숄더(머리어깨형)형, 쌍봉형, 약세이등삼각형, 확장삼각형, 하락직사각형

     



    차트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차트와 비슷한 모양의 차트들이 검색되고, 유사도까지 나오게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횡보후상승형 차트를 검색한 결과인데, 총 6종목이 검색되었으며, 매일홀딩스가 89.54%의 유사도로 가장 유사성이 높았습니다.

     

    다음은 이중천정형 차트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이중천정형 차트 검색시, 씨티케이코스메틱스(260930)라는 화장품 관련주가 딱 하나 검색됩니다. 유사도는 60.49%로, 상승이 강하게 나오다가 파동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반대의 하락이 나오다가 서서히 상승으로 돌아서려는 모습으로 차트 유사도가 낮을 경우 이렇게 반대의 결과값이 도출되기도 합니다.

    즉, 허점도 분명히 어느 정도는 존재하는 검색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라며, 유사도가 높을 수록 본인이 체크한 차트에 가깝게 나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제가 패턴을 그려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저는 보통 하락하다가 저점을 확인하고, 쌍바닥이 나오는 모양의 차트를 좋아하는데, 추세패턴 그리기 란에서 마우스로 본인이 원하는 차트를 그리면 이와 비슷한 모양의 차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모양의 차트를 검색한 결과 유앤아이가 유사도 89.65%로 비교적 높은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차트를 확인해 보니 꽤나 유사한 차트 모양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점을 높여가면서 상승하는 패턴의 차트를 직접 그려봤습니다. 그랬더니 한국토지신탁이 79.91%의 유사도를 보이고 있는데, 차트를 보니 유사도가 90%에 가깝지는 않기 때문에 조금 차이가 있으나 얼추 모양은 비슷하게 맞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드로잉차트검색을 조금 더 정확하게 하려면 검색시 유사도는 90% 이상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일봉차트보다는 주봉차트상 패턴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일봉차트보다는 주봉차트를 체크하는 편으로,

    미래에셋대우 HTS

    드로잉차트검색

    을 이용한다면 여러분이 원하는 모양의 차트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꽤나 유용한 꿀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