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나무 관련 주식으로 떠오르는 대유에이텍(Feat. (주)푸른산수목원)

by 주소남 2018. 5. 9.

목차

     

    최근 정부는 대북 경제협력 구상과 관련하여 유엔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사각 지대인 산림분야부터 추진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조림 사업 관련주 즉, 나무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테마군을 형성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이번주 제 관심 종목인 대유에이텍(002880)이 중심에 있습니다.

    대유에이텍

    은 자동차 시트 제조기업으로 도소매와 수출입, 비철금속, 비철금속 합금소재, 가공품 제조 그리고 판매, 부동산 임대업 등 많은 사업을 하는데, 그 중 자동차 시트 사업 부문이 주 부문이기 때문에 주로 차량경량화 관련주 등으로 여겨지는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시트 전문 기업인 대유에이텍이 최근 나무 관련 주식, 즉 조림 산업 관련주로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위의 사진에서 보다시피 대유에이텍의 자회사 목록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대유에이텍은 (주)위니아대유, (주)대유위니아, (주)스마트홀딩스 등을 포함하여 총 11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주)푸른산수목원이 수목원 포천에서 수목원을 경영하는 등의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주식으로 포함되어 최근 시세가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주)푸른산수목원은 현재 푸른산페어웨이라는 이름으로 글램핑 관련 사업과 더불어 포천 산정호수 주변 수목원을 경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테마주라는 것이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으로 움직이기는 하지만 시장에서 테마주로 움직이는 것들은 정리해야할 필요가 있기에 이렇게 정리하니, 혹시나 이 글을 보고 조림 산업 관련 테마만 따라 투자하는 우를 범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위의 차트는 대유에이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추세선을 여러개 긋다보니 차트가 조금 지저분해졌는데, 지난 2월 중순 강한 상승 이후 4월 초까지 하락을 보이다가 이후 계속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어제, 시장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무너지지 않고 오히려 종가 기준으로 오르면서 윗꼬리를 조금만 남긴 망치형 양봉 캔들이 나왔고, 이는 매수세가 더 강하다는 뜻으로 추가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는 봉으로 인식됩니다.

    특히 135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강하게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4월 중순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인 126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방법과 그 아래 추세선 115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방법이 있는데, 115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본다면 1차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분이어야 합니다.

    반대로 위로 매물대 저항이 없어 상승시에는 일시적으로 지난주 금요일처럼 급등도 연출 가능한 위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조림산업 관련주 대유에이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대유에이텍을 이번주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은 것은 바로 주봉차트를 보고나서 입니다. 주봉차트상 긴 하락 이후 쌍바닥을 만들면서 상승추세로 전환되고 있고,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하지 않은 것이 호재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위로 보이는 매물대 저항이 없다고 해서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매집된 물량이 일정 부분 위에서 터질 수도 있기 때문에 매물이 완전히 없다는 것은 어찌 보면 거짓말일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아래에서 물량을 매집해 놓은 세력이 물량을 내놓지 않는다면 그만큼 주가 상승시 쉽게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지난해 상반기 적자를 보이던 실적이 하반기 급격하게 좋아지는 모습으로 실적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 기업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높은 것이 흠입니다. 대유에이텍의 부채비율은 현재 300%대로 다소 높아, 이로 인한 유상증자 가능성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부분도 계속해서 체크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주봉차트상 흐름이 좋은데,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111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종 손절라인은 이 부근으로 잡아야 하는데,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고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라면 대응하기 쉽지 않은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평단가가 높거나 추가 진입이 어려우신 분들은 일봉차트상 차트 대응법과 맞추어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정말 길게 본다면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인 1160 부근을 이탈했을 경우의 수도 생각해야하고, 이 때 추가진입을 할 여력이 있다면 111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은, 어제 장막판 지수가 많이 흐르길래 관심종목으로 설정해 놓았던 종목들이 대부분 빠질 것으로 보였으나 대유에이텍을 비롯하여 나름 잘 버티는 모습을 보아 시장 흐름만 좋았다면 이라는 생각을 하니 조금 아쉽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수하지는 않았지만 현재

    나무 관련 주식

    으로 떠오르는 대유에이텍 보유중이신 분들 위해서라도 좋은 상승 흐름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