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2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북미정상회담 영향 無)

by 주소남 2018. 6. 12.

목차

     

    6.12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오늘, 장시작 전부터 전세계 사람들이 이를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침부터 계속해서 TV 뉴스 생방송을 보면서 트럼프와 김정은의 만남을 지금까지 계속 지켜보면서 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 증시는 소폭 상승했습니다. 지난 주말 G7 정상회의 이후 무역갈등 확산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어제 미국 다우지수를 포함하여 나스닥지수, S&P500 지수 모두 소폭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이탈리아 증시가 +3%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강한 상승을 보였고, 스위스와 벨기에, 스페인 증시가 1%대 상승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증시는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 증시는 영양가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이 재료 소멸로 시장에서 받아들여지는 모양인지, 대부분의 대북 관련주들이 오늘은 크게 힘을 받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모두 현재까지 좋지 않습니다. 지수는 크게 하락하고 있지 않지만 하락 종목이 많아 전체적으로 하락장 느낌이 나는 하루입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0.09% 하락한 2467.81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96종목, 보합 62종목, 하락 528종목 등으로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종목이 훨씬 더 많은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동양우가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성신양회, 한국석유, 아세아시멘트, 대림씨엔에스, 한국내화, 동양3우B, 한일시멘트, 쌍용양회, 부산산업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유니온, 동양2우B, 성신양회우, 한국유리우, 동양, 한국유리, 아이에스동서, 쌍용양회 등이 동반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업도 오늘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신한과 에쓰씨엔지니어링이 각각 6%대와 3%대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이 외의 대부분의 종목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HDC아이콘트롤스와 태영건설, 계룡건설, 태영건설우, 동부건설, 한라, 동아지질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일성건설, GS건설, 삼호개발, 삼부토건, 코오롱글로벌, 현대건설, 금호산업우, 대림산업, 남광토건, 한신공영, 대림산업 등의 건설주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흐름이 좋은 업종인 의약품, 바이오 업종입니다. 신풍제약우가 상한가에 근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유유제약1우가 10%대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녹십자, 대원제약, JW중외제약, 한독, 유유제약, 삼성제약, 동아에스티, 대웅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종근당, 환인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는 포스팅을 작성하다보니 상한가가 한종목으로 줄었습니다. 현재 상한가를 유지하고 있는 종목은 마니커(027740)로, 어제에 이어 이틀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니커는 CJ제일제당에서 140억원 가량 투자로 인해 CJ제일제당이 2대주주로 올라서는 호재로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종목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네이처셀 주가조작 혐의로 인해 압수수색을 한다는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코스닥 지수는 -0.38% 하락한 873.20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37종목, 보합 67종목, 네이처셀 하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836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치료제 개발업체인 네이처셀의 주가조작 정황 등을 포착해 검찰은 현재 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네이처셀은 하한가로 직행했으며 현재 시간 기준으로 하한가에 약 450만주의 매도 대기 물량이 쌓여있습니다.



    네이처셀 영향으로 코스닥 음식료담배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엠에스씨를 비롯하여 최근 상장한 현대사료도 상승을 끝내고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한일사료, 하림, 케이씨피드, 체리부로, 한탑, 푸드웰, 이지바이오, 동우팜투테이블 등 닭고기 관련주들도 대체적으로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 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SG가 -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국영지앤엠, 서산, 유진기업,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행남사, 포스코켐텍, 동양파일, 원익QnC, 모헨즈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서비스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데일리블록체인, 현대정보기술, 오상자이엘, 한일네트웍스, 케이씨에스, 인성정보, 큐로컴, 아이티센, 정원엔시스, 대신정보통신, 브리지텍, 상상인, 에스넷 등이 동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눈에 띄는 테마는 없습니다. 그나마 저가항공사 관련주들이 대체저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웨어와 티웨이홀딩스가 5%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AK홀딩스, 제주항공, 예림당 등도 모두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다보니 오늘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는 크게 눈에 띄지 않는 것 같습니다. 대북 관련주들도 북미정상회담으로 인해 기대하는 분들이 꽤나 있었을텐데, 현재 시장에서는 재료 소멸로 인해 그동안 상승에 대한 조정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북미정상회담으로 전세계인의 이목이 싱가폴로 집중되어 있는 사이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증시는 힘을 받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내일 6.13 지방선거는 국가공휴일이기 때문에 다시 주식시장이 휴장에 돌입합니다. 내일 공휴일이 지나면 이제 8월 15일 광복절까지는 주말을 제외하고는 평일에 휴장이 없기 때문에 모두들 푹 쉬시고, 목요일 증시가 다시 반등하기를 바라면서 6월 12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