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원제약(00322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독감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1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독감 관련주 대원제약(003220) 입니다.

    대원제약

    치료제 전문 제네릭 의약품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주요 매출처는 신약, 개량신약, 제네릭 의약품을 국내 병의원을 대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cGMP 생산시설을 확보함으로써 국내 유수의 제약기업에 대원제약의 제품을 납품하는 수탁사업과 중국 등 세계시장에 완제전문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지만 매출의 대부분이 국내 판매로 내수 의존도가 높습니다.

     

     

    대원제약은 감기약 '콜대원'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예전에 독감 관련주 총정리 시간에 잠시 언급한 적이 있던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독감 테마주 대원제약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최근 100일간의 주가 흐름을 보면 저점을 조금씩 낮추어 가면서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했다가, 이후에는 하락이 길게 나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주식시장이 좋지 않았는데, 대원제약도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최근 상승 흐름을 잡아 먹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단기 저점 19100 부근과 4.19%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지점이기 때문에 대원제약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아도 좋습니다.

     

    혹은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고자 한다면 지난 5월 초와 말의 저점인 193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215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어, 이 매물 저항을 우선 소화해야 하는 과제가 있고, 소화한다면 23000 부근까지는 단기 목표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독감 관련주

    대원제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주까지 주봉차트 흐름이 괜찮았는데, 이번주 전체적으로 시장이 밀리면서 현재 1거래일밖에 지나지 않은 이번주 아직까지는 지난주의 양봉을 모두 뒤덮는 음봉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지켜봐야하기 때문에 아직 반등할 여지는 남아 있고, 12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해 있는 19200 부근, 일봉차트상 저점인 191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금세 반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를 이탈한다면 지지난해 말부터 이어져오는 중장기 추세선 부근까지 단기적으로는 밀릴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120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더라도 추세선 위에서 반등시 추가 진입을 한다는 생각으로 버텨도 괜찮지만,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막연히 기다리거나, 혹은 120주 이동평균선 이탈시 비중을 일부 정리했다가, 추후 재진입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혹은, 더 안전하게 본다면 지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7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 진입을 하고, 240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손절라인을 잡아 대응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절라인을 낮게 잡아 놓고 보아도 되는 이유는 바로 실적입니다. 대원제약은 매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비율도 낮습니다.

     

    지난해 실적이 2016년에 비해 낮아지기는 했지만 올해 예상 실적 전망이 좋기 때문에 실적에 대한 부담감은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에 괜찮은 종목입니다.

     

    현재 전체적으로 시장이 흘러내리면서 하락하고 있지만 이러한 좋은 종목들은 하락을 이용해 매수 시점을 잡는 것도 중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