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9일 정오 증시체크(2차전지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19.

목차

    오늘도 무더운 하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7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상승 출발했지만 현재 정오 쯤 중소형주들이 약세를 보이면서 코스피 지수는 약한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더 많으며, 코스닥 지수는 1%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제지 관련 주식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국내 상장 중국 기업도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지수가 빠지면서 하락 종목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증시체크를 하면서 강조했던 하락 파동이 나오는 모습인데, 최근 하락의 저점을 지지해준다면 쌍바닥 이후 증시도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부디 이번 하락 파동때 전저점은 지켜주길 바랄 뿐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모건스탠리와 CSX 등 주요 기업들의 실적 호조 상승세에 다우지수가 +0.32% 상승했습니다. S&P500 지수 역시 +0.22% 상승했지만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01% 하락하면서 약보합 상태를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무난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증시 등이 상승하면서 대체적으로 무난한 모습을 보였고, 러시아 증시가 -1.75% 가량 하락하면서 유럽 증시 중 가장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대체적으로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요즘 좋은 일본 증시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고, 우리나라와 중국 증시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 자체적으로는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으로 지수가 조금 왜곡되어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38% 상승하며 시작했지만 현재 11시 52분 기준, +0.10% 상승한 2292.5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6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552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가량 많습니다.

     

    대형주 위주의 상승과, 중소형주 위주의 하락이 뚜렷한데,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제지 관련주와 2차전지 관련주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가장 좋습니다.

     

     

    한솔제지가 +8%대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신대양제지, 아세아제지도 +5%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페이퍼코리아, 수출포장, 무림P&P, 영풍제지, 꺠끗한나라, 세하, 한국제지, 모나리자 등의 제지 관련 회사 주식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및 코스피 대장주와 부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동반 상승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도 좋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가 +8%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삼성SDI, SK하이닉스, 삼성전자, 가온전선, 코리아써키트, 이수페타시스, 필룩스, LG디스플레이, 대원전선, KEC, 대덕GDS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오늘 코스피 보험 업종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을 비롯하여 아이엔지생명, 미래에셋생명, 코리안리, 현대해상, 삼성생명, 삼성화재, 동양생명, 한화손해보험 등의 종목들이 하락중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SK증권우(001515)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이는 매각을 추진중인 SK증권이 인수 적격성 심사 통과를 했다는 소식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 역시 오늘 +0.12%의 상승세로 출발했지만 현재 정오 기준, -1.22% 하락한 800.5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에도 지수가 조금씩 하락하는 모습이 보이고, 하락 종목 숫자가 늘어나는 모습이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현재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9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815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상황에서 이러한 하락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CJ ENM의 급락 때문에 CJ ENM이 포함된 방송서비스 업종과 통신/방송 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으며, 엔터주가 시장에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주들이 대체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큐브엔터와 에스엠이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SBS콘텐츠허브, JYP Ent.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스튜디오드래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에프엔씨엔터, 화이브라더스코리아, 덱스터, NEW, SM C&C, 쇼박스, 판타지오,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네이처셀 라정찬 대표가 구속됨에 따라 음식료담배 업종 대장주인 네이처셀이 -20% 가량 급락하고 있고 팜스토리, 현대사료, 한탑, 엠에스씨, 풍국주정, 체리부로, 창해에탄올, 아미코젠, 이지바이오 등도 동반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에서는 전체적으로 상승을 보이고 있는 업종이 없으며, 개별 종목 강세가 강합니다. 오늘 상한가가 코스닥 시장에서도 현재 1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그 주인공은 바로 파인텍(131760) 입니다.

     

    파인텍은 폴더블 스마트폰용 신형 본딩장비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고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 공정에 적용이 가능해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시장의 테마는 2차전지 관련주와 국내 상장 중국기업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 중에서는 일진머티리얼즈와 더블유에프엠, 후성, 엔에스, 코스모신소재, 에코프로, 포스코켐텍, 켐트로스, 엘앤에프, 삼성SDI, 코스모화학, 엠플러스, 상신이디피, 상아프론테크 등이 테마군을 형성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 중국 기업도 요즘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제 관심종목 중에도 국내 상장 중국 기업이 한종목 포함되어 있는데, 저 역시 소액 진입한지 2주 가량 된 종목이 현재 +20% 가량 수익중이라 기분이 좋습니다.



     

    국내상장 중국기업에 관한 총정리 포스팅은 곧 작성할 예정인데, 최근 헝셩그룹이 대장주로 나서는 모습이고, 골든센츄리와 로스웰, 씨케이에이치, 차이나그레이트, 크리스탈신소재 등이 같은 테마군으로 현재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상승이 지속되다가 이번주 지속된 하락장이 나오고 있는데, 만일 다음주 초 내로 바닥이 확인된다면 재차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을 것 같은데, 과연 지지가 나올지 체크를 해봐야 겠습니다.

     

    날도 덥고, 미세먼지도 많은 오늘, 증시까지 좋지 못해 힘들겠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하시는 분들은 부디 이런 하락장 잘 피해가시기를 바라면서 7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