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기업 반기보고서 제출 기한(Feat. 2분기 실적발표일)

by 주소남 2018. 7. 19.

목차

    주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기업의 재무제표입니다. 재무제표에는 기업의 모든 것이 숫자로 기록되어 있고, 재무제표가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면, 사업보고서나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의 기업 개요 정도만 확인해도 무엇을 확인하는 회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 개요 정도는 확인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인 주식 상식인데, 그렇지 않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실제로 전업투자자인 저도 단기적으로 투자 하는 종목들은 기업 개요를 일일히 찾아보지 않기도 하니 말이죠.

     

    서서히

    2분기 실적발표일

    이 다가오면서 기업 반기보고서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업 반기보고서 제출기한은 언제까지일까요?

     

     

     

     

     

    기업

    반기보고서 제출기한

    은 2분기가 끝나는 6월 말부터 45일인 8월 15일 전까지입니다. 분기보고서나 반기보고서 즉, 1~3월 실적(분기보고서), 3~6월 실적(반기보고서), 7~9월 실적(분기보고서), 10월~12월 실적(감사보고서)으로 나뉘는데, 서서히 2분기 실적 발표일이 다가오면서 12월 결산 법인 기준 반기보고서가 나올 차례입니다.

     

     

    조금 더 쉽게 아래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업 실적
    (12월 결산법인 기준)
     보고서 종류  실적 발표일
     1월 ~ 3월  분기보고서  분기 종료일 +45일 이내(대략 5월 15일 전)
     4월 ~ 6월  반기보고서  반기 종료일 +45일 이내(대략 8월 15일 전)
     7월 ~ 9월  분기보고서  분기 종료일 +45일 이내(대략 11월 15일 전)
     10월 ~ 12월  감사보고서  감사 종료일 +90일 이내(대략 3월 30일 전, 정기주주총회 일주일 전) 

     

    일반적으로 기업은 12월 결산법인이 많기 때문에 위와 같이 실적을 발표하게 됩니다.(3월 결산법인인 경우 대표적으로 3S 같은 경우는 1분기를 4~6월로 봅니다)

     

    12월 결산법인일 경우 각 분기 종료일 +45일 이내에 실적을 발표해야하며, 10월 ~ 12월 실적이 나오는 감사보고서는 종료일 +90일 이내에 실적이 발표됩니다. 다만 정기주주총회 일주일 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발표해야 합니다. 실적발표 시기에 따라 분기보고서나 반기보고서, 감사보고서 등으로 분류됩니다.

     

     

    예외가 있습니다. 연결기준 분/반기 보고서를 제출하는 기업은 연결재무제표를 공시하는 최초 사업연도와 다음해, 그 다음해 즉 3년까지에 한해서 60일 이내 제출이 가능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아무 자회사도 없는 기업이 그 해 조그만 기업의 지분을 인수하여 자회사로 두었다면, 연결 재무제표를 작성할텐데, 이 기업의 경우 향후 3년까지는 +45일이 아닌 +60일 이내 제출이 가능합니다.

     

    즉, 본인이 투자한 기업이 실적 발표 기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실적 발표를 하지 않는다면, 연결재무제표 작성 기업인지 확인 후, 3년 내에 자회사 등이 편입된 이력이 있는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2011년 연결재무제표가 도입된 이후에는 상당 기업들이 45일을 넘겨서 보고서를 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대부분 실적발표일 안에서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실적발표 날짜는 기업마다 다릅니다. 대기업의 경우 잠정실적이 발표되기도 하고, 1년 예상 실적 컨센선스가 나오기도 하지만 말 그대로 잠정실적일 뿐, 정확한 실적 보고서는 위의 날짜와 같습니다.

     

    곧 기업 반기보고서인 2분기 실적 제출 기간인 8월 15일이 다가옵니다. 이 때문에 개인적으로 투자하는 종목들도 단기적으로 대응하더라도 실적 관련 부분은 꼼꼼히 체크하는 편입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조정장세에 들어가있고, 전저점을 지켜준다면 다시 한번 상승장을 기대해 볼 수 있는데, 특히 반기보고서는 기업 한해의 절반 실적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해야하고, 감사보고서 다음으로 중요한 실적 보고서이기 때문에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투자한 기업의 반기보고서 제출 날짜를 꼼꼼히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

     

    2018/07/15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별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의 차이점

    2018/05/12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주식 책 추천 '읽으면 진짜 재무제표 보이는 책' 초보자가 보기 쉬운 주식 재무제표 설명

    2018/04/11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카페라떼 효과로 주식 잘하는 법 Step2.(응용편)

    2018/04/11 -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 미래에셋대우 HTS로 PER, PBR 조건 검색 설정하기

    2018/02/21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내가 투자한 기업 자본잠식일까? 그렇다면 자본잠식률은? 초간단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