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북관련주 광명전기(01704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5.

목차

     

    광명전기는 1955년 설립되어 수배전반 제조 및 판매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수배전반 부문, 태양광발전시스템부문, 전력기기부문, 임대부문의 4개 사업군으로 구분되며 수배전반, 빌딩자동제어, 외함, 가스절연개폐장치, 신재생에너지, 휴대용 태양광 및 부스덕트 등 제작 납품을 하는 기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광명전기의 사업 내용을 아래와 같은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수배전반 사업(Switchgear)

    특고압 일반 배전반 (Extra High Voltage Switgear)

    시스템사업 ( Control System )

    인터넷 통합운영관리 시스템 IDC

    축소형 특고압폐쇄 배전반 (Extra High Voltage Matal-Clad Switgear)

    공정진단시스템

    고압 일반 배전반 (High Voltage Switchgear)

    전력감시제어 시스템

    고압 폐쇄 배전반 (Medium Voltage Matal-CladSwitchgear)

    DIGITAL METER

    29KV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디지털 전력보호 감시제어장치

    25.8KV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빌딩자동제어 시스템

    고체절연 특고 배전반(C-VIS)

    기계설비/공조제어감시 시스템

    가스절연 특고 배전반(C-GIS)

    자동제어장치

    저압폐쇄 배전반 (Low Voltage Switchgear)

    신재생에너지 사업 ( New Renewable Energy )

    태양광 유통 사업

    지능형 전동기 제어반(Smart MCC)

    BiPV/BAPV(태양광 발전 시스템 모듈)

    원자력 전동기 제어반 (Motor Control Center)

    USB solar Line(N+ charger-엔 충전기, Pocket charger-포켓용 충전기)

    일반형 전동기 제어반 (Motor Control Center)

    Foldable solar Line(접이식태양광모듈)

    직류 전동기 제어반 (DC Motor Control Center)

    Rollable solar Line(롤식태양광모듈)

    전기설비 감시제어반 (Electrical Equipment Control & Monitoring System)

    Battery charger Line(충전용배터리팩)

    보호계전기 및 제어반 (Electric Control & Relay Panel)

    Application Line(기타 응용, 적용분야)

    - 독립형 조명 및 발전시스템

    - 차량용/캠핑카/골프카트용 태양광 판넬

    - 휴대 가방용 발전팩

    - 야외 캠핑용 패키지 적용(태양광텐트, 랜턴용, 후레쉬용 등)

    - 태양광모자(Solar Cap)

    - 기타 다양한 휴대기기, 장비 등에 적용가능

    옥외변전소 제어반 (Switchyard Control panel)

    태양광 발전 사업

    공기조화설비 (HVAC Control)

    태양광 RPS컨설팅

    부스덕트(Busduct)

    태양광 시공분야 Total Solution

    가스절연 개폐기( Gas Insulated Switch )

    가스절연부하개폐기(지중용,GLBS)

    신재생 에너지(태양광분야)보급사업

    가스절연부하개폐기(가공형,PGS)

    태양광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가스절연 리크로져 ( Auto Recloser )

    신재생 송수전설비

    가스절연 링메인유니트 ( Ring Main Unit )

    태양광 인버터

    가스절연 고장구간 자동개폐기 (ASS)

    모니터링 시스템

    가스절연 진공개폐형 단로기 (VIDS)

       

    폴리머절연부하개폐기 (PVS)

       

    전력기기 (Electrical Equipments)

    자동부하전환개폐기(ALTS/Automatic Load Transfer Switch)

    기중 부하 개폐기(LBS/Load Break Switch)

    고장구간 자동개폐기(ASS/Auto Section Switch)

    진공차단기(VCB/Vacuum Circuit Breakers)

    기중차단기(ACB/Air Circuit Breakers)

    비상전원절체개폐기(ATS/Automatic Transfer Switches)

    배선용차단기 (MCCB/Molded Case Circuit Breakers)

    누전차단기 (ELCB/Earth Leakage Circuit Breakers)

    분전반용차단기(MCB)

    전자접촉기 (MC/Magnetic Contactors)

    보조계전기 (Aux. Relay)

    디지털 보호계전기 및 메타 (Digital Protection Relay and Meter)

     

    광명전기의 주요 고객은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삼성물산 등이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인 중전기기는 대형 플랜트나 아파트, 전력수급 설비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한 전기 설비입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경우 RPS 제도 도입에 따른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광명전기는 대북관련주로 주로 대북송전 테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보통 북한을 지원하거나 향후 통일을 했을 때 제일 문제되는 것이 전력 문제이고, 이 때 송전 관련 기술이 중요하며, 북측에 지원할 때도 전력을 지원해주는 사업을 한 적이 있기 때문에 광명전기와 같은 전기장비 관련 종목들이 대북송전주 테마로 묶이며 테마를 타기도 합니다.

     

    때문에 크게는 우리나라와 북한이 우호적인 제스쳐를 취할 때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는 전형적인 대북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광명전기는 태양광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기 때문에 새롭게 태양관 테마주로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광명전기는 최근 바누아투공화국 루간빌(Luganville) 시청에서 시장 및 현지 전력업체와 3KW급 수상태양광 테스트베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수도인 포트빌라를 방문하여 현지 대통령과 미팅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광명전기는 이번 MOU를 통하여 수상태양광 시스템개발 뿐만 아니라 바누아투의 전력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현지시장 진출도 타진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내년 초 환경적합성 테스트를 위한 개발품의 테스트베드 착공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북 송전주 광명전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광명전기는 2017/11/13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3주차 관심종목 에 포함된 종목으로 지난 금요일 거래량이 실리면서 강하게 반등이 오는 것을 보고 단기적으로 대응해 보기에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 관심 종목에 편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한중 정상회담으로 우리나라와 중국의 관계가 개선되고 있고 이로 인해 북한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도 있기 때문에 대북 관련주들이 앞으로 탄력을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았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이 실리긴 했지만 윗꼬리를 강하게 남긴 양봉이 나왔고, 월요일도 일시적으로 주가가 반등하기는 했지만 120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으며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돌파하지 못했고, 화요일 음봉으로 조정 흐름이 나왔습니다.

     



    다행히 5일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는 않았고, 지난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단기 상승추세 흐름이 꺾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요즘 계속해서 윗꼬리를 남기고 120일선 부근이 강한 저항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만일 이번주 중후반 하락이 나와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261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 주가가 강하게 흔들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변동성이 커지며 실망 매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보고 손절라인을 조금 더 낮게 잡아본다면 2500 부근까지는 내려서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으시는 분들은 추세선 이탈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합니다. 물론 손실율을 높게 생각하신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되 손절라인을 2500 부근으로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지만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는 추세선 이탈시 흔들릴 때를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북 송전주 테마를 가지고 있는 광명전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일봉차트보다는 주봉차트 흐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주봉차트상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잡혀있고, 2445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잡혀 있기 때문에 북측에서 강력한 도발을 하지 않는다면 하락이 나오더라도 천천히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 초부터 추세선을 그어보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이어져오다가 올해 6월 이 추체선을 이탈한 이후 지난 9월까지 약 3개월 넘게 주가 조정이 이어져왔고 9월 이후부터 서서히 약한 반등 추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락파동이 한번 더 나올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대응한다면 손절라인을 2445 부근까지 열어 놓고 대응을 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지난주 양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윗꼬리가 달렸으며 이번주도 현재까지는 음봉이 나오고 있고, 추가 하락이 나와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어쩌면 길게는 2~3주 정도 주봉차트상 음봉을 만들면서 하락 파동으로 내려올 가능성도 보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추세선 부근을 유심히 보는 것이 좋고, 스윙이나 조금더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우선 주봉차트상으로는 244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광명전기는 아쉽게도 최근 실적이 좋지 못합니다. 주요 수익원인 수배전반 사업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태양광발전시스템의 매출이 감소하고 전력기기부문 피앤씨테크가 종속기업에서 제외된 것이 크게 작용하며 어제 나온 3분기 실적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도 절반 넘게 줄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약 두배 가량 늘었지만 3분기까지 누적으로 보면 여전히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영업이익쪽은 아직 적자 전환으로 돌아서지 않았지만 지난해와 같이 12월에 적자가 크게 난다면 올해 적자전환 가능성도 보이며 2014년 이래로 계속해서 영업이익이 쪼그라들고 있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큰 점수를 주기 어려운 기업입니다.

     

    그동안 실적 영향이 반영된 것인지 아니면 북한과의 관계가 좋지 않아 주가가 하락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단기 반등 가능성은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실적에 기인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기에는 조금 매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대북관련주 광명전기 눈여겨 보시는 분들은 이 부분 잘 체크하셔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