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수소차 관련 기업 엔케이(08531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7.

목차

     

    수소차 관련 기업 엔케이(085310)2017/11/13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3주차 관심종목에 등록해 놓고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엔케이는 1980년 남양금속공업사로 설립했습니다. 창업이래 선박용 문고리와 철외장재 등과 같은 작은 부품을 시작으로 일반 고압가스 용기를 제작하며 조선기자재 국산화에 앞장선 기업입니다.

     

    이후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과 해양플랜트 등을 차례로 선보였고, 선박용 소화 설비 분야의 독보적인 영역을 개척하고 있으며 실제로 선박용 소화장치 매출 비중이 가장 큽니다. 고압가스 용기부문은 천연가스 운송 차량 용기와 공기압력 용기, 반도체 세정용 가스인 고순도 가스 저장용기 등을 취급합니다.

     

    선박용 소화장치 부문은 조선소에 납품할 목적으로 화재진압 장치를 생산하기 때문에 엔케이는 재난안전 관련주로 뷴류되지만 관련해서 테마를 크게 타는 기업은 아닙니다. 매출 구성은 선박용 소화장치 57.2%, 밸러스트 수처리 35.1%, 고압가스용기 5.2%, 기타 2.4% 정도이며 해양플랜트 기자재는 0.1% 수준입니다.

     

    엔케이는 최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전(KORMARINE 2017)'에 참가하여 선박용 소화장치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엔케이에서 제작하는 소방시스템,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BALLAST WATER TREATMENT SYSTEM), Fuel LNG 탱크는 거의 대부분의 제품들이 국내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높은 기술력을 통해 우월한 위치에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820바(bar)급 수소저장 탱크를 국내에서 처음 개발했고 부산 녹산산업단지 내에 수소충전소를 짓기 위하여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수소저장 탱크 제조를 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수소차 및 전기차 관련주로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한편 엔케이는 정치테마주로도 시끄러웠던 기업입니다. 바로 최근 바른정당을 탈당하여 다시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간 김무성 의원의 사위와 연관이 있습니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의 사위인 박제완씨의 아버지가 회장으로 있는 기업이 엔케이이며 최근에는 박윤소 회장이 더세이프티 전환상환우선주 55억을 현금화했고, 더세이프티를 통해 엔케이를 간접보유하고 있는 박제완씨의 지분이 상승했다는 의혹도 있습니다.

     

    한 때 김무성 의원은 지난 대선 전까지만해도 확실한 여당의 제1 대선주자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사위의 마약사건 및 이미지에 타격이 가는 일들이 계속해서 생겨났고 결국 대선주자를 포기하고 탈당하여 유승민의원과 바른정당을 창당했습니다. 이후 자유한국당과 계속해서 마찰음을 내는 듯 싶었지만 결국에는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갔고, 이전에는 노룩패스 논란으로 수많은 노룩패스 패러디가 등장할 정도로 많은 국민들에게 조롱을 받았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수소차 관련 기업 엔케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제가 지난주 차트를 보고 관심종목을 추가 해 놓았지만 매매하지 않은 이유는 이번주 흐름을 보고 결정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단기 고점 부근에서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와 월요일과 화요일까지도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고, 더 아래에서 잡을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예상과 반대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내 종목이 아니구나" 하고 매매를 포기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월요일과 화요일 하락이 나오고 수요일 시가부근에서 20일선과 60일선 부근을 지지하나 싶더니 이내 이를 무너트리며 지난 8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 부근까지 내려와 소량 보초병을 진입시켜 놓았습니다.

     

    워낙 새가슴인지라 아주 적은 물량만 가지고 있으며 다행히 추세선 위에서 반등하여 현재는 약간 수익구간이지만 비중을 크게 늘릴 계획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행히 일봉차트 흐름은 현재 나쁘지 않습니다. 목요일, 수요일의 음봉을 모두 뒤덮고도 넘을 만큼 비교적 큰 장대 양봉이 만들어졌고, 오늘도 종가가 고가로 끝나는 좋은 단기 반등 흐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위로 매물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목표가를 1450 부근까지 보고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시 하락파동이 나온다면 지난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의 유무를 확인하면서 대응해야 합니다. 주가는 예측이 아니라 대응입니다. 물론 예측을 기반으로 하지만 예측과 달라졌을 상황도 가정하여 대응 방법을 세워 놓아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볼 때는 반등 흐름이 나올 가능성은 보이지만 일봉차트상 추세선인 119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일봉차트가 깨지고 단기적으로 기대감에 들어온 물량들이 투매 물량으로 쏟아지며 하락할 가능성도 보이기 때문에 저처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추세선 부근으로 맞추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아마 다음주 정도쯤이면 1200 부근 안팎에서 손절라인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오늘 종가기준으로 주가가 괜찮게 마무리 되었고,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발산할 가능성도 보이기 때문에 목표가 부근까지 주가가 단기 상승하기를 개인적으로도 바라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전기차 관련주 엔케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꽤 오랫 동안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왔고 지난 5월부터는 박스권을 만들며 등락을 하고 있으며, 8월 저점을 확인하고 추세선을 만들면서 상승중입니다. 이번주 초반 하락했지만 목요일과 금요일 만회하면서 아랫꼬리를 달앗으며, 다행히 종가기준으로는 5주선과 20주선을 모두 지켜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 매물 저항은 강하지 않지만 중장기 매물 저항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급등할 때 거래량이 충분히 붙지 않는다면 중장기 물량에 밀려 윗꼬리를 달고 내려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17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보되, 적어도 1200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하여 리스크를 줄여야합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어쩔 수 없이 손실이 커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인 흐름 보다는 단기 상승 파동에서 비중을 줄이거나 빠져나오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차트상으로는 현재 단기 추가 상승도 기대해 볼만하고 1600 부근까지의 매물 저항만 걷어낸다면 2000 부근 이상까지도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엔케이는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지난해에 비해서는 적자폭을 어느 정도 줄이기는 했지만 3분기 실적도 영업이익이 30억 적자를 내는 등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적자를 유지해나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리스크를 안고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기업에 치명적인 것은 그 무엇보다 실적리스크 입니다. 일시적으로 실적이 나빠진 것이 아니라 2015년부터 서서히 좋지 않아 지난해에는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도 지난해보다는 상황이 나아졌지만 3분기 기준 누적 적자가 70억원을 넘어서기 때문에 실적 리스크는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어쩔 수 없이 손실율이 커 중장기적으로 가져가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되도록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는 것이 좋으며, 손실이 크신 분들도 만일 실적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면 단기 상승 파동이 나올 때 비중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방산업인 조선업황 부진으로 인한 상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조선업황도 함께 체크해 보셔야합니다. 실적 리스크만 아니라면 재난안전 관련 테마도 있고, 최근 서서히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수소차나 전기차 관련 테마도 있으며 정치테마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종목일 수 있으나 실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가져오시는 분들은 단순히 테마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시일내에 관련하여 시세가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