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로봇 관련주 이디(033110) 이제는 황우석 줄기세포 관련주로 주목

by 주소남 2017. 11. 22.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줄기세포 관련주 이디(033110)에 대한 기업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디는 교육장비 및 지능형 로봇 그리고 전자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전자교육장비, 전자계측기, 전원공급기 사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전자 교육장비부문이 주력사업이며 축적한 기술력과 개발 장비를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교육장비, 산업용로봇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와 바이오로봇, 로봇응용교육장비 등의 개발과 줄기세포성형상품을 통하여 의료 사업진출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디는 지난 3월 신규 바이오사업 추진을 목적으로 바이오 기업인 에이치바이온의 주식 255000주를 74억원에 취득했습니다. 에이치바이온 지분 취득으로 인해 신규사업 진출을 도모하여 올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당시 밝혔습니다.

     



     

    최근 이 때문에 이디는 줄기세포 관련주나 황우석 테마주로 이름을 날리고 있습니다. 바로 에이치바이온이 황우석 박사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2008년 설립된 에이치바이온은 황우석 박사가 최대주주이자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바이오 기업인데, 지난해 배아줄기세포 관련 국내 특허를 등록하였고 미국과 캐나다 등의 해외에서도 배아줄기세포 관련 특허를 등록하여 신규사업 진출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황우석 박사와 연관이 많은 줄기세포 관련 기업들이 테마를 타고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에이치바이온의 자회사로 있는 홈캐스트도 지난 9월 인간배아세포 연구와 관련한 첨단재생의료법이 국회에 상정된 이후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디는 산업용로봇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와 바이오로봇 그리고 로봇응용교육장비 등을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로봇 관련 테마를 타기도 했고, 로봇 관련주로 많이 알려져 있던 기업이었습니다.

     

    이후 지난 9월 첨단재생의료법이 국회에 상정될 때 잠시 테마를 탄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앞으로는 황우석 테마주, 줄기세포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하며 테마를 탈 가능성도 있어보이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로봇 관련주 이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디는 차트 흐름이 괜찮았지만 단기적으로 주가가 올라와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섣부르게 매매하지 않고 2017/11/20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4주차 관심종목(케이피엠테크外 21개 종목)에 넣고 체크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당시 차트를 볼 때 4거래일 연속 양봉 흐름으로 상승 흐름이 좋았지만 위로 1875 부근까지의 단기 매물 저항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다면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만일 진입한다면 하락 파동을 기다리거나 그렇지 않으면 차라리 1875 부근 매물대 저항을 뚫고 이를 지지하는 것을 확인하고 진입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주 흐름이 현재까지는 좋지 않습니다. 매물벽을 완전히 소화하지 못하자 월요일 매물벽 상단 부근을 터치하고 음봉으로 전환되었고 이후 화요일과 오늘까지도 3 거래일 연속 음봉이 나왔고 5일선도 이탈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10일선과 20일선 부근이 지지선 작용을 해준다면 추세선을 만들면서 재차 반등 흐름을 기대해 보아도 괜찮은 자리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하락추세라고 하더라도 진입해 볼만한 자리이기는 합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 손절라인을 20일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로 잡는 방법과 그렇지 않다면 매물대 하단인 1465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로 잡는 방법 그리고 전저점 부근인 134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같은 종목, 같은 평단가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투자 성향과 처한 상황에 따라 대응은 모두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령 현재가 부근부터 이평선이 아닌 매물대 하단인 1465 부근을 이탈한다면 추가 진입을 하겠다는 분들은 추가 진입 후 그 때도 상승 파동으로 전환되지 않고 하락한다면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보아도 좋습니다.

     

    다만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비중을 크게 진입하여 만일 계속된 하락 추세 흐름이 나와 손절라인을 전저점 부근까지 본다면 약 20% 넘는 손실을 감당해야하기 때문에 이는 올바르지 못한 대응법입니다.

     


     

     



    위의 차트는 줄기세포 관련주 이디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장대 양봉이 거래량이 실리면서 5주선을 돌파했기 때문에 그동안 긴 하락추세가 마무리 될 수 있는 지점이라고 우선은 생각 했습니다. 그럼에도 신중하게 진입하려는 이유는 그동안 워낙 하락 추세가 길게 이어져왔고 첫 반등이 예상되는 지점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이 반등 지점에서 실패한다면 오히려 최근 단기적으로 들어온 물량이 투매 물량이 되어 하락 속도가 더 강해질 수 있고, 단기적으로 저점 대비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할 수 있습니다.

     

    이번주 종가기준으로 5주선 즉, 오늘의 저가 부근만 우선 지켜준 채로 끝난다면 그래도 어느 정도 조정 봉이 나왔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빠르게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조정봉이 오늘의 저가를 이탈하여 주봉차트상으로도 봉이 길어질 경우에는 재차 하락 추세 흐름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로봇관련주 이디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현재가 부근부터 진입하려는 분들은 적어도 1400 부근 아래에서는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해야합니다.

     

    다만 황우석 테마주 이디는 재무가 좋은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가져갈 경우 실적 관련 리스크가 큰 기업입니다. 로봇테마와 줄기세포 테마 등 테마 재료는 좋지만 연결재무 기준 3년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분기 흑자 전환으로 3분기 실적이 기대되었지만 최근 발표한 이디의 3분기 실적도 약 22억원 정도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영업이익 적자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관리종목 편입 여부는 별도 재무제표 기준이기 때문에 관리종목 여부는 이 부분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좋겠지만 지난해 소폭 흑자전환 한 것이 조금 미심쩍기도 합니다.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흑자를 배제하고서라도 올해 실적도 좋지 않고 부채비율도 높은 기업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인 투자관점 보다는 테마가 불 때 단기적으로 종목을 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더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