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LPG자동차가 뜨면 상승하는 주식 LPG자동차관련주 에쎈테크(043340) 전망 분석

by 주소남 2017. 12. 25.

목차

     

    여러분 LPG자동차를 아십니까? LPG자동차는 제1차 세계대전 때 이탈리아와 소련 등지에서 자동차 연료료 사용하던 가솔린의 부족분을 충당하기 위하여 대체 연료료서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개발하여 사용한 것을 계기로 세계 각국에 보급된 자동차입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LPG자동차에서는 제조사에서 처음부터 LPG용으로 만들어진 LPG전용차와 휘발유차로 등록된 차에 LPG를 추가로 장착한 LPG, 가솔린 겸용차가 있는데 이 중 후자를 LPG장착차라고 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은 법으로 제한됩니다.



     

    산업자원부 장관은 LPG의 적정한 수급과 사용상의 안정관리, 그 밖에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자동차나 그 사용자에 대하여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다는 법에 따라 LPG 사용이 허용되는 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여객자동차 운수사업용 승용자동차

    2. 7인승 이상의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및 특수자동차

    3. 지방자치단체의 관용 승용자동차

    4.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국가유공자, 장해등급 판정을 받은 광주민주유공자, 장애등급 판정을 받은 고엽제 후유증 환자 또는 그들과 주민등록상 세대를 같이 하는 보호자가 소유, 사용하는 승용자동차 가운데 1대

    5. 등록된 장애인 또는 주민등록표상 세대를 같이 하는 보유자가 소유, 사용하는 승용자동차 가운데 1대로 제한

     

    문재인정부는 미세먼지 감축 정책 중 하나로 LPG 통학용 차량 교체를 추진하고 있고 일반인 구매 가능 LPG 자동차를 5인승 레저차량(RV)까지 확대하는 내용이 담긴 관련법을 지난 9월 통과된 이후 10월 시행되었습니다.

     

    LPG 신차는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국가유공자만 구매가 가능하고 일반인은 7인승 이상 RV나 배기량 1000cc 미만 경차 등만 구매할 수 있었던 것을 조금 넓힌 것으로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LPG 자동차에 대한 규제가 풀어질 기미도 조금씩 보이고 있습니다.



     

    LPG 자동차가 뜨면 상승하는 주식이 있습니다. 바로 이번에 소개해드릴 에쎈테크(043340)입니다. 에쎈테크는 1995년 설립된 가스밸브 전문 제조 기업으로 활동단조품, 가공품, 황동볼밸브, 냉동볼밸브, 황동분배기 등의 황동소재 부품 사업을 하며 주력 제품인 가스용기 밸브는 내수수요와 생산제조업체의 공급수요가 적정, 제품가격 안정, X-L 및 복합관은 내수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며 한금 거래가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냉공조용 냉동볼밸브와 서비스 밸브는 국산화 개발성공으로 최근 1년전부터 국내 삼성전자를 비롯하여 LG전자, 센츄리, 귀뚜라미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주력사업인 LPG밸브와 볼 밸브는 국내 시장에서만 각각 50%, 35%의 점유율을 보유하면서 업계 1위 기업입니다.

     

    때문에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00cc 미만 LPG 승용차와 RV차량 일반인 판매 추진 내용을 담은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 했을 때도 에쎈테크의 주가가 강하게 오른 적이 있으며 LPG 자동차에 대한 법 규제가 완화 될 때마다 주가가 급등하는 테마성 시세도 나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LPG자동차관련주 에쎈테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에쎈테크는 제가 지난주 주말 보고 손절라인만 짧게 잡는 다면 단기적으로 괜찮을 것 같아 관심있게 보는 종목입니다.

     

    2017/12/18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주소남의 12월 4주차 관심종목(영화금속外 20종목)

     

    다만 개인적으로 매매는 하지 않았습니다. 지난주 시장 상황도 너무 좋지 않았고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단기 손절라인인 1360 부근도 잠시지만 이탈했었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지난주 금요일 의미있는 양봉이 나오면서 이를 모두 상쇄시켰지만 여전히 매물대 부담 및 저항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금요일 양봉으로 인해 5일선과 10일선을 돌파했지만 20일선 부근에는 매물대 저항도 함께 존재하기 대문에 이 부근 돌파 유무가 중요합니다.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단기 목표가를 1650 부근으로 잡아도 좋겠지만 돌파하지 못하고 무너진다면 재차 전저점 부근을 걱정해야 할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습니다.

     

    LPG자동차관련주 에쎈테크를 단기적으로 보신다면 13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1350 부근을 이탈한다면 매물대를 이탈하지만 지난 9월 초 1300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 보는 것이 좋으나 단기적으로 접근하더라도 1400 부근 아래에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은 남겨 두고 진입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LPG자동차관련주 에쎈테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종목을 관심있게 보았던 이유가 바로 주봉차트 때문이었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9월 60주선을 지켜주며 이후로 강한 반등 흐름이 나왔고 최근에도 60주선을 지켜주는 모습이 2주간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60주선을 이탈하는 모습이 있었지만 금요일 상승하면서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60주선을 이탈한 것이 올해 3월 이후로는 없을 만큼 강력한 지지선 역할을 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주봉차트상으로도 매물대 저항은 강하게 남아 있는 모습을 보아 상승하기 위해서는 이 매물을 어느 정도 소화해 줄 수 있는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동안 10월 고점을 형성하고 5주 연속 하락 흐름이 나오다가 서서히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고 지난주 60주선 부근을 강하게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추세가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지만 13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상으로도 차트가 깨져버리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손실이 크지 않다면 1300 부근에서는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비중을 재차 늘리면서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13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후 1000 초반대까지 약 20% 넘게 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이나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하락시 이 부근을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LPG자동차관련주 에쎈테크는 꾸준히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올해 실적 성장성은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약 3.9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5.7억에 비해 조금 줄어들었으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약 11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9억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적성장성은 조금 정체되어있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실적 회복세만 보여준다면 중장기 전망도 꽤나 밝은 기업입니다. LPG자동차 관련 법안이 뉴스로 나올 때마다 관련주로 엮여 시세가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모멘텀도 괜찮습니다.

     

    손절라인만 짧게 잡고 대응한다면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제가 제시한 손절라인이 이탈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이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