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2017년 주식시장 핫이슈 Top 6

by 주소남 2017. 12. 29.

목차

     

     

    2017년 증시가 어제 폐장 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2467.49포인트로 2017년을 마감했고 지난해에 비해 21.76% 상승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798.42 포인트로 지난해에 비해 26.44% 상승한채 2017년을 마감했습니다.

     

    2017년을 돌아보면 대체적으로 상승장이 많았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국내외 최대 이슈였고, 올해 1월부터는 미국의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로 바뀌었고 우리나라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인해 사상 초유의 조기대선이 치루어지며 대통령선거가 5월에 치뤄지는 장미대선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올 하반기에는 가상화폐 관련 테마가 주식시장에서 핫이슈로 떠올랐으며 앞서 장미대선이 있었기 때문에 정치테마주 또한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로 인해 사이버얼럿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등의 이슈도 있었습니다. 2107년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이슈들을 모아봤습니다.

     


     

    1. 가상화폐 - 비트코인

     

    올해 상반기 가상화폐에 대한 이슈가 있었지만 대부분은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이었습니다. 제 기억으로 5월, 6월쯤부터 비트코인이 200만원을 돌파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상화폐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으며 현재는 굉장히 많은 종류의 가상화폐들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블록체인과 관련된 이더리움을 비롯하여 리플,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대시, 모네로, 이오스, 비트코인 골드, 퀀텀, 이더리움클래식, 제트캐시, 엣지리스, sonm, ven 등 굉장히 많은 종류의 가상화폐들이 새롭게 새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트코인 같은 경우 올해 하반기 200만원을 넘었을 때도 비싸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현재는 1비트코인 당 2000만원을 호가하기 때문에 그때에 비해 10배가 넘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가상화폐도 이렇게 몇배 혹은 몇십배씩 올라 가상화폐로 부자가 되는 등의 모습도 많이 보이고 반대로 누군가는 많은 돈을 잃기도 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지하거나 코인에 대한 거래세, 과세를 하는 등의 시장 규제 움직임도 보이고 있는 상황이지만 해외는 이와는 다르게 코인 관련되어 정책을 완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가상화폐 관련 이슈가 크다보니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화폐 관련 종목들이 하반기에 큰 테마군을 이루었습니다.

     

    2017/11/12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비트코인 관련주 옴니텔(057680) 주가 종목 집중분석

    2017/11/18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가상화폐 관련주 비덴트(121800) 주가 종목 집중분석

    2017/11/21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가상화폐관련주 우리기술투자(041190) 종목 집중분석

    2017/12/21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가상화폐관련주 비트코인 테마주 총정리

     

     

    제가 이렇게 포스팅을 했을 정도로 가상화폐 관련 종목들이 주식시장에서 각광을 받았으며 올 한해 통틀어 정치테마주를 제외하고는 가장 큰 이슈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2. 박근혜 탄핵과 장미대선

     

     

     

     

     

    지난해 10월부터 최순실 국정농단이 터지면서 결국 올해 3월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예정되어있던 대통령 선거일인 12월 20일이 5월 9일로 당겨졌으며, 당시 문재인, 안철수, 홍준표, 유승민, 심상정 등의 각당 후보들이 경쟁해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었습니다.

     

    사실 탄핵 선고 전부터 황교안 국무총리가 정무를 대행하면서 대선이 빨리 다가올 것이 점쳐졌으며 각 당에서는 대선 후보 경선부터 굉장히 단시간에 이루어진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특히 이전 정부에 회의감을 느낀 유권자들은 진보진영인 더불어민주당 쪽으로 시선을 돌렸고 문재인, 이재명, 안희정, 최정의 네 후보의 민주당내 경선 과정도 굉장히 뜨거웠으며 이로 인해 주식시장에서 정치테마주들도 지난 대선들과는 다르게 굉장히 빨리 달아 올랐다가 빠르게 식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7/10/2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박원순 관련주 편>

    2017/10/31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안희정 관련주 편>

    2017/11/1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안철수 관련주 상편>

    2017/11/15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안철수 관련주 하편>

    2017/12/23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정치테마주 총정리 구독시 반드시 알아야 할 요점

    2017/12/25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손학규관련주, 테마주 편>

     

     

    아직 정치테마주를 총정리 해야할 인물들이 조금 더 남아 있는데, 제가 게을러 전부 정리를 하지는 못했습니다. 서서히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서울시장 및 경기도지사 관련 자리를 놓고 각 당에서 대선 경선에 나섰던 인물들이 서서히 거론되고 있고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 등 정치적 이슈로 인해 정치테마주들은 다시 요동칠 준비가 되어 있는 것들도 몇몇 보입니다.

     

    올해 대선이 굉장히 급박하게 치루어졌기 때문에 이전의 정치테마주들 흐름과는 다르게 나타났지만 결국 테마가 끝나고 나서는 이전 가격대보다 더 많이 빠지는 전형적인 정치테마주들의 성격을 보여주었습니다.

     


     

    3.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1월 취임하면서 본격적으로 자국민 보호 정책들을 많이 펼쳤습니다. 자국민 보호를 위해 파리기후협정을 탈퇴하고 대북 강경 메세지를 포함하여 김정은과 설전을 벌이는가 하면, 한 때는 트럼프 스캔들로 인해 굉장히 곤욕을 많이 치루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국 정상들과 만날 때마다 트럼프 이슈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부인 브리지트 트로뉴에게 "몸매가 아주 훌륭하시다"라는 무례한 발언을 하는가 하면 몬테네그로 총리를 밀치며 "주인공은 나야"라는 제스쳐를 보인 것도 큰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집트 독재자 엘시시를 구두 칭찬하는가 하면 각국 다른 나라의 정상들과 만났을 때 악수하면서 손을 꽉 움켜 잡는다던가 손을 놓아주지 않는 등의 예의를 갖추지 않는 악수를 하면서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슈로 인해 트럼프 관련주로 거론되는 우리나라 주식시장 관련 종목들이 등락을 보이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사드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한미FTA 재협상 등 미국과도 해결해야할 외교적 문제가 굉장히 남아 있는 상황이고 이로 인해 한미FTA관련주 및 트럼프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서 뜨거운 이슈가 되었습니다.

     


     

    4. 대북관련 리스크

     

     

    2017년도 여전히 대북관련 리스크가 심했던 한해이기도 합니다. 북한 미사일이 실시간 검색어에 자주 오를 만큼 박근혜 대통령 탄핵 기간이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북한의 핵실험 및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는 계속되었고 이로 인해 방산주와 전쟁관련주들이 여전히 테마를 타며 등락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대체적으로 문재인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하고 강경화 외교부장관도 최근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의 비핵화에도 외교적 노력이 진전되게 할 것이라는 등 북한의 올림픽 참여도 독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와 김정은의 실랑이가 계속되면서 북한과의 관계가 현재까지는 매끄럽지 못한 상황이고 서서히 대화쪽으로 분위기가 가고 있는 듯 하지만 북한의 도발은 언제나 감행될 수 있기 때문에 대북관련주들 및 개성공단 관련주들이 큰 상승 흐름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주가가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5. 중국의 사드 보복

     

     

     

    사드 관련 이슈는 지난해부터 터져왔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은 간접적으로 우리나라 사드 보복으로 인해 자국민의 우리나라 여행 금지 및 우리나라 물품을 구매하지 못하게 하고, 혐한시위 등도 일어나는 등의 움직임이 보였습니다.

     

    당시에는 사드 보복을 밖으로는 표출하지 않았지만 올해 초부터는 노골적으로 사드 보복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우리나라와 중국의 관계가 엉망이 되었습니다. 중국에 진출한 현대, 기아자동차를 비롯하여 이마트, 롯데마트, SK이노베이션, 삼성전자 등의 기업들이 타격을 받았으며 중국 사드 보복에 따른 올해 한중 양국간 경제손실이 약 9조 6000억에 달할 것이라는 통계 자료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 한중정상회담으로 인해 사드 보복에 대한 수위가 어느 정도 줄긴 했지만 이마트는 중국에서 모두 철수했고 롯데마트도 내년에 매각 쪽으로 방향이 잡히면서 이미 우리나라 기업들의 피해는 커졌습니다.



     

    최근 한중 정상회담 이후로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 개선이 이루어지나 싶더니 아직도 알게 모르게 중국의 사드 보복은 이전보다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드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서 요동치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는 사드 관련주들은 하락하고 중국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등의 모습도 주식시장에서 큰 화두가 되었습니다.


     

    6. 포항지진

     

     

     

    2017년 11월 수능을 하루 앞둔 11월 15일 포항시 북구 북쪽 7Km 지역에서 규모 5.4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한동대학교 건물 외벽이 무너졌고 포항 지역의 99개 학교가 피해를 입었으며 이 외에도 수많은 가옥이 파손되고 부상자도 속출했으며 이재민까지 생겼습니다.

     

    수능을 하루 앞두고 발생된 지진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정부는 수학능력시험을 일주일 연기하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어졌고, 2016년 경주 지진에 비해 지진 리히터는 크지 않았지만 진앙지의 깊이가 깊지 않아 경주지진보다 피해가 더 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지금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크고 작은 여진이 일어나고 있고 아직까지도 체육관에서 이재민 생활을 하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주식시장도 11월 15일 지진이 발생하자마자 지진관련주들이 상한가를 가는 등 굉장히 급박하게 움직였습니다. 이후 여러 사건 사고들로 인해 재난안전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은 한해이기도 했습니다.

     

    2017/11/1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지진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2017/11/16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내진설계 관련주 대림씨엔에스(004440) 주가 종목 집중분석

    2017/11/17 -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 필로티 내진설계 관련 기업 희림(037440) 주가 종목 집중분석

     


     

     

     

    이렇게 2017년 주식시장 핫이휴 TOP5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더 많은 이슈가 있다는 것도 깨달았지만 포스팅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한해 굉장히 많은 일이 일어났고 이제 2017년도 2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모두들 남은 2017년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