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밀양 신공항관련주로 거론되었던 세우글로벌(013000) 입니다. 세우글로벌은 앞선 유승민관련주와 지난주 관심 종목에서 잠시 언급한 적이 있던 종목입니다.
2017/12/1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정치 테마주 총정리 <유승민관련주 편>
2018/01/02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주소남의 1월 1주차 관심종목(미원홀딩스 外 16종목)
신공항관련주 세우글로벌(013000)은 1978년 설립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고기능수지, 범용 플라스틱 등의 플라스틱전문 판매 기업으로 사빅 이노베이티브 플라스틱(Sabic Innovative Plastic) 국내 대리점이며 바스프, 미쯔비시, 쉐브론 등에 플라스틱 재료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베트남에 지분율 100% 자회사인 SEWOO GLOBAL VIETNAM을 운영중이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문은 소량 다품종으로 적기의 공급과 안정적인 원료 확보가 관건인 사업입니다.
세우글로벌은 경남 밀양에 7159㎡ 규모의 토지를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밀양 신공항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2011년 대구시 당위원장을 맡았을 당시 밀양신공항 유치를 주도했기 때문에 유승민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밀양신공항은 현재 물건너간 상황이기는 하지만 신공항 테마주들이 움직일 때면 어김없이 주가가 변동하는 신공항관련주로 더 잘 알려진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세우글로벌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주 제 관심종목이기도 한 세우글로벌은 지난달 12월부터 상승 흐름이 유지되고 있고,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현재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한주, 그 전주에 비해 0.56% 상승하는데 그쳤지만 일봉차트상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없으며, 지난 12월 초와 같이 급등 가능성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요즘 눈여겨 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일봉차트상 보이지 않지만 주봉차트상 지난 12월 6일의 고점인 2035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 저항이 있기 때문에 상승시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1차 목표가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로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자리잡은 구간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실리면서 이 매물 저항을 소화해주는지 아니면 소화해주지 못하는지 체크해야합니다.
현재 차트 흐름이 좋다고는 하지만 하락 추세 흐름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락 추세 흐름이 나올 때 손절라인으로 보아야 할 자리는 1680 부근과 1580 부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손절라인을 짧게 본다면 1680 부근, 조금 더 본다면 1580 부근의 추세선으로 보고 대응할 수 있는데 각각 12월 초부터 올라오는 추세선과 9월 말 저점 부근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입니다.
다만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 기준이며, 추세선은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만일 이 글을 작성한지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 구독하시는 분들은 1680, 1580 부근이 아닌 조금 더 상승한 위치에서 손절라인을 잡아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대응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 하되, 1670 부근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대비하여 이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도록 비중을 조절해 놓고, 만일 비중을 크게 가져갔음에도 불구하고 반등하지 못하고 2차 추세선인 158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이탈해버린다면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밀양 신공항관련주 세우글로벌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봉차트 흐름이 조금 안정적으로 보였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넣어 놨으며, 주봉차트상 약 10% 정도 단기 상승이 가능하다고 보아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은 종목입니다.
아직 전종목을 체크해보지는 않았지만 아마 다가오는 이번주도 관심종목에서 제외하지 않고 계속해서 지켜볼 생각인 종목으로 2030 부근까지는 비교적 매물대 부담이 적어 쉽게 급등 가능한 위치라고 봅니다.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단기 매물대 지지선도 잘 버텨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위의 일봉차트 대응법과 맞춘다면 단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괜찮다고 보는 종목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차트보다 재무와 실적을 먼저 보아야 합니다. 세우글로벌은 2014년 이후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모습을 보였지만 부채비율이 안정적이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재무에는 큰 이상이 없습니다.
다만 그동안 영업이익이 하락추세였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볼 때도 주가는 신공항 테마를 타지 못한다면 꾸준히 우하향하는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이 이미 2016년 한해 영업이익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4분기 적자만 내지 않는다면 지지난해에 비해서는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해가 본격적인 실적턴어라운드 해로 본다면 현재 나오고 있는 주봉차트상 상승추세는 중장기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보다 크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는 분들도 진입 시점으로는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도 차트상 위험 구간에서는 비중을 유동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으며,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되는 자리는 1480 매물대 하단 부근 입니다. 혹은 더 낮게 본다면 최저점인 1400 부근까지 볼 수 있으며 추가 진입 시점에 따라 손절라인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157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도 현재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지는 가격대인데,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오히려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추가 진입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단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추가 진입한 경우 매물대 하단인 148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커진 리스크를 관리하는 대응방법을 쓰는 것이 좋고, 그것도 아니라면 추가 진입을 매물대 하단인 1480 부근 아래에서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다만 그럴 경우 손절라인은 최저점인 1400 부근이 될텐데, 이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 것은 굉장히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이 부근에서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하락시 대응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현재 추세가 상승추세 흐름이고 2030 부근까지는 매물벽도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매물벽을 무너트리고 강한 상승 턴어라운드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부디 이번 상승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져 매물대 저항을 이겨내는 흐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밀양은 현재 신공항 후보에서 조금 뒤쳐지지만 가덕도 신공항 이야기가 민주당 부산쪽 의원들 사이에서 계속 거론되고 있고, 그렇게 된다면 타당성 점수에서 앞서는 밀양
신공항관련주
도 함께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관련하여 모멘텀만 이루어진다면 매물 벽도 뚫을 수 있기 때문에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