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CI평가정보(036120) 주가 간단 차트분석[가상화폐 대장주]

by 주소남 2018. 1. 2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가상화폐 대장주 SCI평가정보(036120) 입니다. SCI평가정보는 가상화폐 관련주 중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본래 업은 신용조사업으로 출발하여 민간업계 최초로 채권추심업을 허가 받았으며 이후 신용평가업과 신용조회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 1월 1일을 분할기을로 하여 신용평가 부문을 단순 물적분할했고 분할된 종속회사인 서울신용평가는 신용평가업을 하고 있습니다. 조달청이나 지방자치단체, 국방부, 공사 등의 공공기관 제출용 신용평가와 대기업 및 중견기업 협력업체 선정을 위한 민간기업 제출용 신용평가와 당좌거래용 신용평가 등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SCI평가정보는 그동안 안희정 관련주와 가상화폐 관련주로 짧게 소개해드린 적이 있던 종목입니다.

     



     

    이런 SCI평가정보가 자회사를 통하여 가상화폐 거래소인 에스코인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 대장주로 인정받게 되며 지난해 11월 말부터 엄청난 급등 현상을 보였습니다.

     

    위의 일봉차트에서 보다시피 상한가가 끊임없이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하한가가 30%로 바뀌고 나서 저렇게 단순간에 계속해서 상한가를 이어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인 일인데, SCI평가정보는 그 어려운 걸 해냈습니다.

     

    당시 11월 말 약 1100원에 달하던 주가가 최고점 8900원까지 한달도 되지 않아 약 8배 넘게 급등하는 등 굉장한 파워를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고점 대비 반토막 넘게 주가가 하락추세 흐름을 타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저점 대비 3배 넘는 상승세가 나온 상황이고, 단기 추세선은 3815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을 유심히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러한 급등락 종목은 추세선의 흐름이나 매물대 흐름보다는 테마성 이슈가 얼마나 지속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현재 가상화폐는 우리나라 뜨거운 화두이며 앞으로 지속될 테마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물론 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일시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추세선 부근은 유심히 보아야 합니다. 워낙 일별 등락이 크다보니 조금 여유를 가지고 본다면 차라리 추세선 이탈 시점을 진입 시점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세선 이탈 후 3000 중반대에서 진입시, 일봉차트상 60일선 부근인 323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할 수 있겠고, 만일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반드시 비중을 줄여 만에하나 리스크에 대비해야 합니다.

     


     

     

    SCI평가정보

    는 가상화폐 거래소 에스코인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가상화폐 대장주

    로 현재 주식시장에서 인식되고 있습니다.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안에 대해 이야기했다가 현재는 거래소 폐쇄를 포함한 여러가지 규제를 생각하고 있다고 수위를 낮추기는 했지만 이로 인해 관련주들이 강한 조정을 받았습니다.

     

     

    SCI평가정보도 고점 대비 주가가 반토막까지 내려왔고, 지난주 조금 진정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윗꼬리를 강하게 남겨둔 채 내려왔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3425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조금 길게 보더라도 적어도 이 부근 안팎까지는 분할로 접근할 필요가 있고, 손절라인을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3235 부근으로 잡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기업 실적과 재무제표까지 확인한 후 괜찮다면 중장기적으로 끌고 가도 좋지만, SCI평가정보는 현재 그렇지 못합니다.

     

    우선 최근 주가 흐름 변동성이 매우 강했고, 여전히 저점 대비 주가가 네배 조금 안되게 올라온 상황임을 기억해야하며, 실적도 두드러지게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지난해까지 영업이익이 소폭 흑자를 보일 만큼 실적은 크게 좋지 못한 기업으로, 부채비율이 높지 않은 점은 다행이지만 현재는 저점 대비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여 중장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좋지 못한 생각입니다.

     

    물론 평단가가 1000 초반대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이러한 분들도 만일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일단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다시 비중을 늘리는 방법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비트코인이나 다른 코인들에 대한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정부 단속도 강화되고 있고 궁극적으로는 폐지에 대한 논의도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가상화폐 만큼이나 거래소도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대장주 요즘 들어 고점 대비 크게 하락하기는 했지만 주식시장에서는 여전히 테마가 유효하니 재차 추세선 위에서 반등이 나오는지 잘 지켜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