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국보디자인(06662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인테리어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조정장인 가운데 앞선 증시체크 코너에서도 오늘증시를 체크해 보았지만 좋지 않은 하락장이었습니다. 코스닥은 2% 가까이 빠지는 등 비교적 큰 조정이 나왔고 대북경협주만 테마로 상승하는 등의 특징이 있는 하루였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인테리어 관련주 국보디자인(066620) 입니다. 국보디자인은 인테리어의 기획 및 설계, 시공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인테리어디자인 전문 기업입니다. 최근 리모델링공사 등에 주력하고 있으며 업무시설, 호텔, 레져 및 국가기간산업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업무 시설부문은 사무실의 사무환경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과학적인 분석을 적용한 인테리어디자인이 요구되며 정보사회로 전환되며 고객 수요에 각각 부합하는 형태로 변화중입니다.

     

    국보디자인은 사업으로 보자면 인테리어 관련주로 볼 수 있지만 은근히 정치테마주 영향을 많이 받는 종목입니다. 2011년 5월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 시절 서울, 경기 지역에 공원 조성을 구상하고 있다는 소식에 박근혜 테마주로 분류되었고 이후 당시 손학규 민주통합당 대표가 보궐선거 당시 공약으로 내걸었던 '리모델링 활성화'가 새롭게 부각되면서 손학규테마주로도 주가가 움직이기도 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현재 서울시장이고 다시 한번 서울시장에 도전할지 모르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관련주로도 유명세를 탔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정책주로 덴마크의 안데르센 고향도시와 업무협약을 맺어 서울 시내 안데르센 동화공원 조성사업 관련 종목으로 정치테마를 탔습니다. 그리고, 국보디자인의 대표가 현재 우리나라 대통령인 문재인 대통령과 경희대 동문이라는 이유 때문에 문재인 관련주로도 엮이며 정치테마주로 엮이는 경우가 많은 종목입니다.

     

    정치테마주가 기승을 부릴 때 진입한다면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지만 반대로 그 전에 미리 매입해 놓았다가 정치테마주에 휩쓸려 주가가 강하게 오르는 것은 나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것을 잘 이용하면 그만입니다.

     

    위의 차트는 국보디자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8월말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올해 초까지 지지부진한 하락 흐름이 이어져왔습니다. 이후 다행이 반등에 성공하여 현재 단기 추세선을 따라서 파동을 그리며 점차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오늘 2%정도 하락하며 종가기준으로 5일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205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 남아있고,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은 지점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실 분들은 20500 부근의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되고, 이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 여력이 있는 분들은 1월 초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인 191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스윙으로 대응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인테리어 관련주

    국보디자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굉장한 상승 흐름이 나왔으며 이후 올해 초까지 긴 하락 파동흐름도 나왔습니다.

     

     

    현재는 이 하락파동이 멈추고 점차 우상향하고 있으며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크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며 대부분이 주봉차트상 이동평균선들도 수렴하면서 정배열 초기 모습을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5월 저점과 올해 초 저점을 이어 만든 추세선을 보면 174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 22000 부근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저항이 계속되어 만일 주봉차트상 하락파동이 나온다면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때문에 인테리어 관련주 국보디자인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고, 추가 진입 시점은 18700 부근을 무너트렸을 때로 보고 대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장이 좋지 않아 시가 대비 내려오면서 음봉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주와 지지난주 흐름이 좋았고, 주봉차트상 쌍바닥을 확인하고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차트 흐름은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길게 본다면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온다는 것을 생각해두고 중장기 대응한다면 실적도 괜찮은 기업이고 때에 따라 정책 테마주로 시세도 나오기 때문에 굉장히 좋은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경기가 좋지 않아 인테리어 관련 시장이 조금은 정체기를 보이면서 영업이익도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는데, 지난해 영업이익이 2016년에 비해 113.46% 늘었고 당기순이익 역시 약 30% 가까이 상승하는 등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활성화로 인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이러한 실적 전망은 앞으로도 괜찮다고 보기 때문에 중장기대응하기도 괜찮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