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미래에셋대우 HTS 테마주 검색하기

by 주소남 2018. 4. 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주식 HTS에서 테마주를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전에 이야기 했듯이 저는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카이로스 HTS에서 테마주를 검색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미래에셋대우 HTS 상에서 위의 전체메뉴→주식→인포스탁섹터종목→[0167]인포스탁섹터종목정보 로 진입합니다. 진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정보는 인포스탁이라는 주식정보제공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굉장히 유용하지만 포함되지 않은 테마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화면에서 보면 주식 테마명을 자음 별로 정렬할 수도 있고 각 테마마다 전체 종목 숫자와 그날 당일 상승한 종목의 숫자, 하락한 종목의 숫자와 상승 비율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령 위의 IT 대표주 테마를 보면 총 6종목이 편입되어 있는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SDI, LG전자, 삼성에스디에스가 어제 모두 상승했기 때문에 상승비율이 100%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탭에서 종목별 테마를 선택한다면, 자신의 관심종목이 어떤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픈베이스(049480) 라는 종목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종목별테마로 설정해 놓고 종목을 선택하면 오픈베이스가 어떤 테마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그 아래에는 각 테마에 편입되어 있는 타 종목들까지 확인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합니다.

     

    오픈베이스는 탄소나노튜브(CNT)테마,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테마, 보안주(정보)테마, 사물인터넷테마, 지능형로봇테마, 인공지능(AI)테마, 4차산업 수혜주 테마, NI(네트워크통합)테마 등에 편입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오픈베이스 테마에서 무엇이 빠졌는지 아실겁니다. 바로 정치테마주입니다. 오픈베이스는 제가 앞서 안철수 관련주에서 언급해드린 적이 있는 종목으로 실제로 안철수 관련주 중 부대장주 격으로 주가가 등락하는 종목입니다. 인포스탁에서 제공하는 테마주에는 이러한 정치 테마주가 빠져있습니다.

     

    또 하나 빠져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회사들에 관한 테마입니다. 자회사에 관한 테마가 모두 빠져있는 것은 아니지만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시장에서 움직이는 테마주들을 좇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령 얼마전 밥솥 관련주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 밥솥 관련주 부방을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방을 선택하면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테마만 검색되고 밥솥 테마주는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부방은 지주사로 자회사로 여러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주요 종속회사 여부에 해당하는 기업은 주식회사 쿠첸과 주식회사 부방유통입니다.

     

    물론 테마주들이 주요종속회사 여부 유무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아니나 비교적 관계가 크지 않은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기업인 테크로스가 테마로 편입되어 있고, 자회사인 쿠첸의 밥솥 사업으로 관련된 테마는 빠져있습니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테마로 주가가 오른 적도 있고 그럴 가능성도 있지만 비중이 큰 밥솥 관련주로 예전에 테마를 탄 적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테마가 빠져 있는 것은 단점입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에서 기업정보→ 부방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보면 연결대상 종속회사와 계열회사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 확인한 결과 생활가전 및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등의 자회사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테마로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건덕지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정치테마주나 자회사들의 테마까지 자세히는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대강적인 테마나 그날 어떤 테마주들의 흐름이 좋은지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이러한

    테마주 검색

    HTS 기능 들을 사용한다면 꽤나 도움이 될까 싶어 이렇게 포스팅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