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김경수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한 각 정당 반응(Feat. 드루킹 사태)

by 주소남 2018. 4. 15.

목차

     

    이번 주말 정치계가 굉장히 소란스러웠습니다. 김경수 의원이 댓글 조작 의혹에 휘말렸고, 김기식 금감원장의 '외유성 출장'논란 등으로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남도지사 출마를 앞두고 있고 출마선언은 기존 17일에서 19일로 연기된 상황입니다. 김경수 의원에 대한 의혹을 짧게 요약해보자면, 민주당 댓글조작 혐의로 세명이 체포되었는데, 잡고 보니 민주당 당원이기 때문에 더 이슈가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이들 중 드루킹 이라는 필명의 사람은 소액주주운동 인터넷 카페인 '경제적 공진화 모임'을 운영하는 진보 논객으로 알려져 있는데, 민주당 대선 경선 직전 문재인 후보 지지를 하면서 김경수 의원에게 문재인 후보를 돕겠다고 스스로 연락을 했고, 그러한 문의가 많았던 김경수 의원은 이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당선 후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주오사카 총영사 인탁 청사를 한 뒤 이를 거부하자 악의적으로 민주당 기사에 좋지 않은 댓글들을 추천하고 매크로 등을 통하여 조작한 사건입니다.



    단편적으로 보자면 우선 인사청탁을 하고 그것을 거부한 김경수 의원은 칭찬 받아 마땅하지만 만일, 대통령선거 전에도 이러한 댓글조작이나 매크로 등을 사용하여 현재 집권 여당에 유리하게 여론을 조작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은 조금 더 수사가 이루어져 봐야 사실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각 당의 반응은 제각기 다른데, 김경수 의원에 관한 이슈로 인해 각 당이 보이는 반응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근거 없는 마녀사냥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김경수 의원은 피의자 신분도 아니며 특히 관련된 보도 내용은 증거가 없는 입증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 유출 문제는 범죄가 될 수 있습니다." 라고 브리핑 했습니다.

     

     

     

     

    반대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정권 차원의 여론 조작과 국기 문란 의혹이 제기된 사건인 만큼 경우에 따라 특검을 추진하는 방안도 깊게 고려하고 있다는 점을 우선 말씀드립니다."라면서 브리핑을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현재 김경수 의원 문제 말고도 김기식 금융원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고 이로 인해 4월 국회는 계속된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김경수 의원은 대통령 최측근이기 때문에 권력의 심장부에 있는 사람입니다. 김경수 의원은 본인 스스로 수사에 협조해야 하고, 특검이 진행될 수 있도록 민주당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라고 브리핑을 내면서 자유한국당과 마찬가지로 특검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민주평화당은 특검에 관한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한 치의 거짓말이 정권을 파국으로 이끌 수 있다며 김경수 의원에 대해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하는 논평을 내기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대부분의 정당들은 강도의 세기는 있지만 김경수 의원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번 사건은 특검을 통해 깨끗하게 밝혀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단편적으로 드루킹이라는 사람이 인사청탁을 하고 이를 거절했다는 것만 보는 것은 1차원적인 시각입니다.

     

    드루킹이라는 사람이 인사청탁을 했을 때에는 그에 대한 대가가 진행되었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고, 그에 부정한 방법이 있었다면 이는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원하는 것이 아닐겁니다.

     

    나라가 안팎으로 굉장히 어수선합니다. 밖으로는 미국과 영국 프랑스의 시리아 공습이 있었고 안으로는 김기식 금감원장 논란과 김경수 의원에 대한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이로 인해 4월 국회가 임시휴업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