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내 종목은 어떤 테마주일까?(Feat. 미래에셋대우 HTS 활용)

by 주소남 2018. 4. 23.

목차

     

    앞서 소개해드린 지엔코는 패션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패션 관련주 보다는 최근 전기차 관련주로 주가 움직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만일 본인이 지엔코를 보유하고 있는데, 패션 관련 테마가 아닌 전기차 관련 테마로 주가가 움직인다면? 혹은 그러한 종목을 미리 선점할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을겁니다.

     

    이 때문에

    테마주

    들이 극성을 부리고 실제로 갑자기 부각되는 테마주들은 굉장한 상승을 보이기도 합니다. 앞선 포스팅 등에서 이야기 했듯이 저는 개인적으로 테마주를 좋아합니다.

     

     

    시장에서 제재를 가하는 정치테마주도 저는 개인적으로 좋아합니다. 금융당국은 사이버얼럿 제도를 도입하여 정치테마주를 잡아 투자자들을 보호하겠다고 하지만 이는 오히려 투자자들의 자립성을 저해한다고 봅니다. 정치테마주는 잘못 이용하면 독이 되지만 잘 이용한다면 주식 투자의 한 투자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실제로 엄청나게 많은 종목들이 정치테마주로 움직이기 때문에 이를 단속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선 테마주 검색하기 편에서 인포스탁 섹터종목정보를 활용하여 테마주를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를 응용하여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 보려고 합니다.

     

    지엔코를 선택하고 인포스탁 섹터종목정보를 선택하면 패션/의류 관련 섹터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전기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은 빠르게 정보가 반영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인포스탁 섹터종목정보에서는 다루지 않는 테마들도 많은 뿐더러 정치테마주는 일절 다루지 않습니다. 정치와 주식은 뗄레야 뗄 수가 없는데, 정책 관련된 테마는 크게 다루지 않기 때문에 자세한 테마를 판단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 종목이 어떤 테마에 속해있는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종합시황 창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미래에셋대우 HTS를 사용하지만 이 기능은 거의 대부분 HTS에 있기 때문에 응용해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설명은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입니다.

     

     

    상단의 전체메뉴 → 주식 → [0501]종합시황 메뉴로 진입합니다.

     

     

     

    혹은 위의 차트/투자정보 메뉴에서 왼쪽 상단에 인기 메뉴에 있는 [0501]종합시황 메뉴를 선택해도 됩니다.

     

     

    종합시황 메뉴입니다. 위의 전체에 체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클릭해 놓으면 장중에는 5초단위로 새로운 기사들이 마구마구 쏟아지게 됩니다. 전체가 아닌 옆의 종목 선택을 체크하고 빈칸에 '지엔코'를 검색하거나 지엔코 종목 숫자인 065060을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지엔코의 뉴스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엔코 자체의 뉴스도 하루에 2~3개씩 꾸준히 나오고 있으나, 거의 대부분은 지엔코 관련 뉴스가 아닌, 투자자문 업체의 광고글이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는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엔코가 어떤 테마를 가지고 있는지, 인포스탁 섹터종목정보에서 보여주지 못하는 테마에는 어떤 테마가 있는지 확인해 보려면 검색 부분에 '특징주'라고 적고 엔터나 옆의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검색해보면 '[특징주]' 라고 제일 앞에 붙은 기사들이 보일텐데, 이러한 기사들에 지엔코가 어떤 테마로 움직이는지 설명해주는 기사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특징주]지엔코, 정부 전기차 등 5대 신산업 육성.. 전기차 사업 부각' 기사를 클릭해보고 아래에서 확인해 보면 '정부가 전기차 산업을 육성한다는 소식에 전기차 설계도면 제작회사를 인수하고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지엔코가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라는 문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엔코가 최근 전기차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 역시 기사를 쓴 기자의 추측일 가능성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테마군을 확인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꿀팁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 여러분이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나 앞으로 접근할 종목들에 대해 미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제 관심 종목인 SBI인베스트먼트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BI인베스트먼트는 인포스탁 섹터종목 정보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4차산업 수혜주, 창투사 등으로 테마 섹터가 분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SBI인베스트먼트가 최근 움직이는 이유는 새롭게 시작한 바이오 사업에서 미국 암학회 신약 연구 결과 발표 때문으로 항암 관련 테마 섹터가 새롭게 부각되어 상승 흐름이 나온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여러 종목들이 본업 보다는 자회사나 신사업 등에 대한 테마로 움직이는 경향이 짙은데, 종합시황을 통하여 특징주 검색을 해보게 된다면 과연 어떤 테마 때문에 종목이 요즘 움직이고 있는지 혹은, 일전에 어떠한 테마로 움직였는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