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8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상승장)

by 주소남 2018. 5. 8.

목차

    연휴들 잘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너무 오래 휴장을 하니 간만에 즐겁게 휴일을 보낸 것 같습니다. 5월 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가 휴장일 때, 미국증시 등 해외 증시 흐름은 좋았고, 어제도 괜찮았습니다.

    미국 3대 지수는 기술과 에너지 관련주의 상승 랠리에 다우지수는 0.39% 상승했고, 나스닥은 0.77%, S&P500지수는 0.35% 상승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동반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 급등 우려 완화에 대부분 상승했는데, 그리스, 벨기에, 헝가리, 폴란드 지수를 제외한 유럽 증시 모두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특히 스웨덴과 덴마크, 독일, 노르웨이 등의 증시가 1%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동안 휴장이 많았던 우리나라 증시도 오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남북 철도 관련 테마가 철강까지 옮겨가면서 오늘 철강 관련주들이 좋은 가운데, 지수도 적절하게 상승하고 있는 무난한 하루인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0.48% 상승한 2472.8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97종목, 보합 54종목, 하락 436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기는 하지만 나름 양호한 장이 펼쳐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철강금속 업종이 대체적으로 좋습니다. 시가총액이 큰 POSCO와 고려아연 등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업종 지수는 마이너스 이지만 대북 철도 관련 테마가 철강 관련 테마로 옮겨가면서 상한가가 모두 철강 업종에서 기록되고 있습니다.

    현재 금강공업우, 현대비앤지우, 동부제철우, 남선알미늄우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남선알미늄과 현대비앤지스틸 등이 20%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조일알미늄과 삼아알미늄, 영흥철강 등이 15% 이상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문배철강, 동부제철, DSR제강, 대창, TCC동양, 부국철강, 황금에스티, DSR, 대한제강, 한국주철관, 한일철강, NI스틸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의약품 업종도 흐름이 좋습니다. 대웅제약과 유유제약, 삼성바이오로직스가 5%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한올바이오파마, JW생명과학, 삼일제약, 일양약품, 유한양행, 삼진제약, 한미약품, 명문제약, 신풍제약, 동아에스티, 신풍제약, 광동제약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코스피에서 가장 좋지 않은 업종은 운수업종으로 선박, 항공, 운송 관련주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흥아해운, 국보, 현대상선, KCTC, 현대글로비스, 동방, 동양고속, CJ대한통운, 한국공항, KSS해운, 세방우, 대한해운, 대한항공, 제주항공, 한익스프레스, 한솔로지스틱스, 팬오션, 인터지스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세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포스팅을 하면서 한종목이 줄어들었습니다) 오늘의 상한가는 철강주들 중 우선주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현대비앤지스틸우와 금강공업우, 남선알미우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데, 남북철도 관련해서 철강 관련 수요가 많을 것이라는 기대감오 오늘 철강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비교적 유통주식수가 적은 우선주들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2시 17분 기준 +0.51% 상승한 860.67포인트를 기록 중입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80종목, 보합 98종목, 하락 550 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조금 더 많은 상황으로 양호한 상승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철강이 포함된 금속업종이 좋습니다. 동일철강과 대호피앤씨우가 상한가를 기록중이며 삼현철강, 영신금속, 삼원테크, 티플랙스 등이 10%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원일특강, 삼보산업, 태웅, 동야에스티, 부스타, 삼영엠텍, 금강철강, 쎄니트, 대동금속, 덕신하우징, 태광, 성광벤드, 경남스틸, 디케이디앤아이, 한솔신텍, 윈하이텍, 제일제강, 동국산업, 광진실업, 유에스티 등이 동반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제약주도 힘을 받고 있습니다. 휴온스가 13%대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오스코텍, 휴메딕스, 비씨월드, 테라젠이텍스, 중앙백신, 디에이치피코리아, 바디텍메드, 셀루메드, 인트론바이오, 셀트리온, 엔지켐생명과학, 코미팜, 바이넥스, 휴젤, 녹십자셀, 동국제약, 대한약품, 쎌바이오텍, 제노포커스, 케어젠, 테고사이언스, 펩트론, 고려제약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코스닥 건설업종은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이화공영이 -7%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우원개발, 특수건설,동신건설, 남화토건, 일진파워, 이엑스티, 웰크론한텍, KD건설, 서한, 일경산업개발, KT서브마린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넷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사람인에이치알, 이상네트웍스, 다나와, 예스24, 카페24, 가비아, THE E&M 등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현재 코스닥에서 상한가를 기록중인 종목은 철강 관련주 중 동일철강과 대호피앤씨우가 남북 철도 관련 사업 기대감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중소형 철강주와 아이폰X 관련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소형 철강주들은 앞서 이야기했다시피 남북 철도 관련 기대감으로 인해 많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고, 철강 우선주들이 상한가를 점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선주가 아닌 철강주들 중에서는 동일철강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현대비앤지스틸, 영흥철강 등이 2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삼현철강, 문배철강, 원일특강 등도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현재 시장에서는 아이폰X 후속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연스럽게 아이폰X 관련주들이 테마를 타고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아이폰X 관련주로 여겨지는 PCB 관련주 비에이치 같은 경우 현재 7%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와이엠티, 덕산네오룩스, LG이노텍, 이녹스첨단소재, 슈피겐코리아, 하이비젼시스템, 삼성전기, 덕우전자, 에스맥, 삼성SDI 등이 동반 테마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지수 흐름은 양호한 편이지만 종목별로는 상승과 하락이 확연하게 갈리는 장입니다. 휴장이 길었기 때문에 이로 인한 호재와 악재 반영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고, 증시체크를 포스팅하면서 증시가 조금씩 밀리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오후장으로 갈수록 종목들이 조금씩 빠질 우려가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모두 보유하신 종목 상승하기를 바라면서 5월 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