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드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204620)는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유안타제12호스팩과 합병하여 상장한 기업입니다. 2005년 설립된 1세대 택스리펀드 전문기업으로 가맹점 수 기준 국내 54% 정도를 점유한 1위 사업자 입니다. 지난 2005년 국내 최초로 외국인 세금 환급서비스를 시작하고 택스리펀드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글로벌텍스프리가 주로 하는 사업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사후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지불한 부가세/소비세의 환급을 대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타사 대비 업력이 길고 가맹점과 관계 유지로 M/S 유지가 유리하며 가맹점내 설치하는 기기에서 국내 최다 시내 환급창구에 이르기까지 환급 관련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즉시 환급과 온라인 환급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중국은행, 트렌스포랙스, 알리페이, 유니온페이, 위챗페이 등과 제휴를 통해 다양한 환급 수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자체적으로 개발한 여권스캐너 및 무인자동환급기기를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글로벌텍스프리가 영위하는 사업인 택스리펀드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국내 사후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지불한 부가세/소비세를 공항이나 매장에서 환급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소비규모가 늘어남에 따라 2013년 이후 국내 사후면세점 시장은 CAGF 68.8%로 고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6년 실적은 별도 기준 매출 408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기록했고 관광산업 성장과 제도 개선에 따라 택스리펀드 산업은 앞으로도 성장이 기대됩니다.
최근 스팩합병 상장 이후 급락을 보였으며, 주가 급락 이후 한국거래소는 글로벌텍스프리에 현저한 시황변동(주가급락)에 대해 공시를 요구했지만 사측은 "주가 및 거래량에 대한 영향을 신중히 검토한 결과 별도로 공시할 중요한 정보가 없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최근에는 사드(THAAD :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딛고 한국과 중국이 통화스와프 협정 만기 연장에 합의했다는 소식에 글로벌텍스프리가 수혜주로 떠오르며 주가가 반등의 기회를 맞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사드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스팩 합병 상장 이후 9월 19일 급락을 보였고, 이후에도 9월 말까지 계속된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9월 26일 반등을 암시하는 첫 양봉이 나왔습니다. 이후 하락파동이 한 번 더 나오기는 했지만 10월 초 전저점을 무너트리지 않은 상태에서 쌍바닥 확인후 최근에는 사드 관련하여 중국과의 관계가 개선될 것으로 보이자 수혜주로 떠오르며 상승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실은 어제 윗꼬리가 달리고 20일선 부근에서 계속 저항을 받으며 종가가 저가인 역망치형 음봉 캔들이 나왔기 때문에 오늘 조금 불안한 감이 없지않아 있었는데 다행히 이를 만회하고 재차 주가가 상승해서 단기 상승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상승 흐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종가기준으로 20일선도 돌파했고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도 크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어쩌면 급등도 재차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10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붉은색 실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이며 이 부근을 이탈한다고 하여도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터지면서 내려오지 않는 한 급락의 위험은 보다 적어 보입니다.
물론 시일이 걸리면서 계속해서 주가가 내려올 수는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추세선 부근을 손절라인 및 비중조절선으로 보고 대응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반대로 이 부근을 재차 지지선으로 확인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2080원 부근까지 목표가를 크게 볼 수도 있기 때문에 U자 반등을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차트상으로 볼 때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이자 손절라인은 1160원 부근으로 보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가격대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추세선 부근을 유심히 보고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드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주 위아래 꼬리가 달린 양봉흐름이 나온 것을 보고 주말에 제 관심 종목에 넣어 놓았으며, 이번주 현재까지는 주봉차트상 양봉 흐름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남아있는 목요일과 금요일 어떤 흐름을 보일지는 모르겠으나, 상승하여 주봉차트상 5주선 부근인 1490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한다면 의미 있는 양봉이며 주봉차트상 V자 반등이 나올 가능성도 있는 차트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 저항도 약한 상황이기 때문에 밑에서 물량을 잡고 있는 세력이 매도 물량을 내놓지 않는다면 주가를 끌어 올리는 것은 비교적 쉬운 작업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9월 중순 합병 상장 이후 굉장히 큰 장대 음봉이 생성되었습니다. 그 다음주도 추가 하락이 있었지만 그 전 주가 워낙 큰 음봉이다보니 그 다음주 음봉은 굉장히 미미한 하락으로 보여집니다. 다행히 그 다음주 반등을 암시하는 양봉 흐름이 나왔고 이후 이번주도 현재까지는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크지 않은 것이 장점이지만 2주 동안 약 30% 정도 주가가 급등했기 때문에 만일 하락한다면 하락 폭도 커질 수 있으므로 당분간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 안전하게 매매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이 종목이 조금 맞지 않는 옷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식도 자신과 궁합이 맞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추후 자세하게 기술하기로 하고 이 종목을 조금 길게 보고 매매하시려는 분들은 추가매수 여력은 분명 남겨 두고 대응해야 조금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지난번 기록했던 저점 부근인 1155원 부근까지 빠질 시나리오를 세워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1225원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강하게 나타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라면 1225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한다면 약 -18% 정도 괴리감이 생기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드 관련주 글로벌텍스프리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1225원 부근으로 놓고 대응하되, 현재가 부근에서 하락 파동이 나올 것을 대비하여 분할로 접근하여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U자 반등이나 V자 반등을 이야기하기는 했지만 그러한 반등이 쉽게 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여가며 매매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