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동기어(0088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초저유동주]

by 주소남 2018. 5.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초저유동주 대동기어(008830) 입니다. 대동기어는 앞서 소개해드린 대동공업의 자회사로 농업기계, 선박기, 원동기, 자동차, 공작기계기어 및 부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농기계용이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자동차 부분에서 38.4%, 산업용에서 12% 정도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모회사인 대동공업이나 한국지엠, 현대다이모스 외 현대 계열사 등이 주요 매출처로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7000만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대동기어는 초저유동주로 유동성이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총 주식수가 898,752주로 적은 편에 속하고, 최대주주를 포함한 5% 이상 주주들의 주식을 제외한다면 실제 유통되는 주식 수는 약 292,813주로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초저유동주로 분류됩니다.



     

    위의 차트는 대동기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초저유동주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모기업과 관계기업의 좋은 흐름 속에 대동기어도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1월 말부터 올라오는 강한 추세선을 3월 중순 이후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후 추가 하락하다가 4월 중순부터 서서히 반등이 시작되어 5월에는 다시 한번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상한가 이후 계속된 하락으로 단기 하락추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현재가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강하고, 추세선 부근에 다다르고 있기 때문에 곧 기술적반등 구간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추세선을 이탈하는 모습은 좋지 않습니다. 추세선은 어제 기준으로 313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없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단기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이 추세선 이탈시 아래 매물대 지지선을 기대해 보고 추가 진입을 고려하되, 지난 1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28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초저유동주

    대동기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한해 거의 계속된 하락 추세 흐름이 올해 초 일시적인 반등인가 싶더니, 이내 변동성이 강해지면서 굉장히 큰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윗꼬리가 강하게 달린 양봉이 나오면서 이번주 현재까지는 좋지 못한 음봉이 나오고는 있지만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도 보여 주봉차트 역시 곧 반등을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차트인 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올해 초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은 현재 275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매물대 하단은 29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대동기어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주봉차트를 보고 대응해본다면, 현재가 부근이나 조금 더 보수적으로 본다면 32000 초반 부근까지 빠지길 기다렸다가 첫 매수를 하고, 이후 29500 부근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추가 진입할 수 있도록 비중을 나누어 대응할 것 같습니다.



    이후에도 하락이 지속되어 1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어쩔 수 없이 손절하겠지만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크게 가져가 추세선 손절라인에서 대응하는 것 보다는 리스크를 줄이면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대동기어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초저유동주로 일별 거래량이 1만주가 되지 않는 날도 많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대응하려고 진입하기에는 어려운 종목으로, 지난해 흑자 전환도 했고, 올해 실적 전망도 지난해에 비해 1분기 실적이 잘 나와주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다소 높고, 유동성이 낮다는 단점만 극복한다면 중장기 투자로 매력이 있을 것 같은데, 우선 이번에 기술적반등이 나올 수 있을지 단기적으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