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림산업(0002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건설주]

by 주소남 2018. 5. 2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말들 잘들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건설주

    대림산업

    (000210
    ) 입니다. 대림산업은 1939년 부림상회라는 상호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토목, 건축, 플랜트 등의 종합건설업을 하는 건설사업부와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석유화학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밖에도 부동산임대업, 관광업, 레저업을 병행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중동지역 플랜트 발주에 따라 해외 매출이 달라지는데 이라크나 리비아 내전, 서방 국가와 러시아 관계 악화로 수주에 타격을 입었지만, 서서히 극복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위의 차트는 건설주 대림산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올해 1월 말쯤 당기순손실이 증가했다는 이유 때문에 거래량이 실린 강한 하락이 나왔고, 이후 3월 초까지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이후 서서히 반등하면서 3월 말 단기 쌍바닥을 형성하고, 이후로는 대북관련주와 함께 건설주가 상승하자 대림산업도 함께 동반 상승추세 흐름을 보였습니다.

     

    3월 말부터 꼬리까지 포함한 추세선을 그어보면 이 추세서은 80700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주 금요일 이 추세선을 터치하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고, 78500 부근에 위치한 60일 이동평균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건설주 대림산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그 전주의 양봉을 모두 뒤덮는 음봉이 나왔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고, 매물대도 모두 이탈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확실한 하락추세 봉으로 보기는 어렵지만 차트가 보기 좋지 않게 변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나마 5월 초, 같은 음봉 이후 다음주 양봉으로 전환된 사례가 있기 때문에 우선은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82300 부근을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단기적으로 중요할 것 같고, 대림산업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 보기 괜찮은 1차 손절라인은 지난해 9월 저점인 77500 부근입니다.

     

    이 부근 아래로는 매물대 지지선도 약하기 때문에 평단가가 80000 대이고, 추가 진입 여력이 없다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추가 진입이 가능할 경우에는 오히려 이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한다는 생각으로, 최저점인 70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해도 괜찮습니다.

     

    현재가 대비 약 18.43% 가량 차이가 나는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추가 진입만 가능한다면 만에 하나 계속해 하락하더라도 10% 안쪽의 손실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 관점으로 본다면 77500 부근을 손절라인이 아닌 이탈 후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보아도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만 주가가 이곳까지 내려올지는 미지수입니다. 대림산업은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올해는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서는 다소 줄어들 전망이지만 오히려 영업이익은 늘어날 전망이라고 컨센선스가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실적도 지난해 1분기 실적 대비 2배 넘는 상승을 보였기 때문에 시작이 좋으며, 실적 전망도 긍정적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매력도가 높은 기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