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패션 기업 형지I&C(011080)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0. 19.

목차

    이번에 알아볼 종목은 패션 기업 형지I&C(011080)입니다. 형지I&C는 패션 업체로 의류의 제조(외주가공) 및 도소매 등 국내외에서 의류 패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코스닥 상장사 우성I&C 전신으로 국내 1위 셔츠 브랜드인 예작을 포함, 본, 본지플로어, 랑방컬렉션 등 총4개의 남성 프레스티지 및 캐주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백화점 및 가두점(대리점)에 영업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2012년 패션그룹 형지에 인수되었고, 최근 모회사와 함께 국내 학생복 시장 1위 기업인 에리트베이직을 인수해 학생복 사업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초 중국에서 운영하던 남성복 브랜드 '본지플로어(BON-g.floor)'와 '예작(YEZAC)'을 접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남성복 트렌드가 수트보다는 캐주얼 쪽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면서 본지플로어가 중국에서 고전하고 있고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매장을 정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지I&C는 2014년 5월 본지플로어를 통해 중국 진출 1호점을 쑤저우 태화백화점에 열었으며 이듬해부터 본격적으로 중국 내에 거점별로 매장을 확대했습니다. 장자강 만바터백화점, 선양 심롱일백백화점, 상하이 대환백화점, 항저우 무림은태백화점, 난징 중앙상청백화점 등 매장이 12개 정도 있었는데 순차적으로 정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형지I&C는 최근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을 재인증 받아 앞으로도 친환경 상품 개발은 물론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호나경경영시스템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환경 개선을 이뤄나가는 업체에 대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심사하고 지정해 인증하는 환경 인증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형지I&C는 'ISO14001'을 최초 획득한 2009년 이래로 오랜 시간 동안 경영 방침으로 삼고 있는 기업입니다.

     

    재무쪽은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입니다. 지난해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 1분기까지 적자 기조를 이어갔지만 2분기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에 성공했고 매출에도 큰 문제는 없으며 부채비율도 100%대 안팎으로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는 기업입니다.

     

    다만 패션은 계절적인 요소가 존재하고 올해는 실적 상승 모멘텀이 크지는 않기 때문에 큰 기대보다는 지난해보다 적자폭을 줄이는 것에 무게를 두고 보아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패션 기업 형지I&C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흐름을 타고 하락하던 와중에 8월 중순 바닥 부근에서 반등을 암시하는 흐름이 나왔고 이후 8월 24일 장중 상한가 부근까지 근접하는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후 조정 파동이 시작되다가 재차 9월 말 저점 확인 후 쌍바닥 흐름을 만들었고, 최근까지 상승 파동을 타면서 단기 상승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 이평선들은 여전히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단기 이평선들은 수렴하면서 상승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고, 9월 말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을 단기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상승 파동은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화요일과 오늘 윗꼬리가 달린 것이 조금은 불안하기는 합니다. 윗꼬리가 강하게 달린다면 보통 추후 하락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는데, 형지I&C도 현재는 상승 흐름을 유지하고 있지만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재차 하락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1195 부근을 이탈하는지의 유무에 따라 대응을 달리 하면 됩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매도 관점으로 종목을 보고 그렇지 않다면 홀딩 전략으로 비교적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137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윙 관점으로 보는 분들은 오히려 1차 추세선인 1195 부근 이탈시 추가매수 할 수 있는 여력이 있거나 혹은 손절라인을 1145 부근으로 잡아도 이를 이성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추세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대응해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1195 부근을 이탈한다고 하여도 8월 중순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이 더 강해보이고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일봉차트가 깨졌다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바닥 부근에서 계속해서 저점을 높여가며 상승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에 추가 상승에 대한 기회는 충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장중에 지켜보았는데 매물을 소화하는 힘이 좋았고, 상승시 거래량에 비해 하락시 거래량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 보다는 스윙 관점으로 접근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는 윗꼬리들이 달렸고 한번 하락 파동으로 전환되었다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접근시 비중을 적절히 나누어 접근하는 것이 좋으며 스윙 관점으로 보는 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위의 차트는 형지I&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해 초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고 이후 최근까지도 역배열 하락 추세 흐름이 굉장히 길게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지지난주 쌍바닥 흐름을 만들었고, 이번주 시세가 나오는 등 서서히 바닥을 잡고 상승하려는 모션을 보이기는 합니다. 물론 일시적인 반등일 가능성이 아직까지는 더 커보이지만 만일 현 시점이 바닥일 경우 목표가를 중장기적으로 크게 보고 접근해도 괜찮습니다.

    즉,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중장기적으로 보유할 목적으로 매매한다면 나쁘지는 않습니다. 물론 손절가를 짧게 잡아 논다는 것은 리스크를 빠르게 대처한다는 것으로 수익보다는 손실 가능성이 단기적으로는 더 큰 전략입니다.

     

    즉 어느 정도 손절을 감안하고 매매한다면 중장기적으로 어쩌면 굉장히 큰 시세를 기대해 보아도 좋을 종목입니다. 아마 형지I&C 모르긴 몰라도 4000 안팎에 물려 최근까지 들고계신 분들도 분명 있을겁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라도 현재가 부근이 바닥 부근으로 추세가 전환되어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우상향 추세로 돌아서야 할텐데 말입니다. 주봉차트상 입질은 왔습니다. 여태 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이 나오다가 무너진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재차 이런 상황이 전개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지만 어느 때보다 상승시 거래량이 잘 회전되었고, 주봉차트상 추세선으로 보이는 1145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일봉차트는 물론 주봉차트 흐름도 깨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사업을 철수하고 잘되는 사업에 집중해 올해 하반기 실적이 흑자로 턴어라운드 된다면 확실한 모멘텀이 될 것 같은데, 이러한 이유에서라도 3분기 실적이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지난해 3분기 실적은 좋지 않았지만 올해 3분기 실적은 흑자 전환 되기를 바라며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는 친절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