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성창투(0278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일자리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4.

목차

     

    주말들 잘 보내셨습니까 이번주 주말은 덥긴 했지만 그나마 다른 주말에 비해 미세먼지가 양호했던 주말이어서, 밖에 돌아다녀도 나들이객들이 꽤 많이 보이더군요.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일자리 관련주

    대성창투(027830) 입니다.

    대성창투

    는 대성홀딩스의 자회사로, 중소기업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와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등을 주 업무로 하는 기업 입니다.

     

    대성그룹 계열사로 브랜드를 대외에 확고히 구축하고 대성그룹과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부품소재, 에너지, 환경, IT산업 및 문화콘텐츠 등에 특화된 창업투자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중인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대성창투는 관련 테마 섹터군이 많아 상승 모멘텀이 많은 종목 중 하나입니다. 우선, 중소기업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를 주 사업으로 하기 때문에 일자리 관련주로 얽혀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고 있는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가상화폐 테마주로도 얽혀있으며, 삼성과 블록체인 스타트업 블로코에 공동투자해 블록체인 관련주로도 테마를 타는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일자리 테마주 대성창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말부터 2월 초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4월 초까지 하락이 이어졌으며, 이후 소폭 반등하는 듯 싶었지만 이내 지속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움직임을 보아하니, 대체적으로 요즘은 일자리 관련 테마보다는 가상화폐와 관련되어 시세가 따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1월 말 이후로 좀처럼 좋지 않다가, 4월 잠시 살아나는 듯 보였는데, 대성창투도 4월당에 잠시 반등을 보였다가 현재는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차트만 놓고 본다면 전저점인 235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없어 리스크가 있습니다. 즉, 장중에 강하게 빠질 우려가 있어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본다면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그렇지 않다면 주봉차트까지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2750 부근까지는 저항도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일자리 관련주 대성창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일자리 관련 테마로 지난해 대선 전까지 급등락이 심했고, 이후 대통령 당선 이후 한동안 조용한 움직임을 보이다가, 12월부터 가상화폐 테마로 주가가 강하게 급등했습니다.

     

    이후, 가상화폐 시장이 좀처럼 살아나지 않자 1월 말 이후로 조정을 보이고 있으며, 주봉차트상으로도 현재 하락추세가 뚜렷이 보이고, 그동안 계속해서 지지해주었던 120주 이동평균선도 지난주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어느 정도 있는 상황입니다. 즉, 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선이 보이지 않아, 장중 갑작스러운 급락 가능성은 있지만 거래량이 크게 실리지 않는다면 꼬리를 달고 올라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봉차트를 놓고 대응해본다면 추세선인 2240 부근을 손절라인 및 이탈 후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 시점을 보고 최종 손절라인은 240주 이동평균선이 위치한 206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다만, 추가 진입이 힘들다면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성창투는 지난해까지 투자수익 감소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꾸준히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실적이 줄어든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시 악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올해 1분기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2배 가까운 모습을 보여 1분기 실적 스타트가 좋습니다. 지난해 1분기 이후로 실적이 좋지 못했기 때문에 2분기 실적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도 낮고, 재무 리스크는 현재로서는 큰 기업은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기에 괜찮은 기업이니, 빠른 시일 내에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