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덕산하이메탈(0773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V낸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V낸드 관련주 덕산하이메탈(077360) 입니다.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숄더볼의 제조 및 판매와 아몰레드 유기물 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세계 반도체용 숄더블 시장에서 점유율 약 40%를 차지하고, 지난해 3월 OLED 사업부를 인적분할하여 앞서 소개해드린 덕산네오룩스로 신규 상장하고, 현재 사업지주회사 체제로 재편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덕산네오룩스 덕분에 일시적으로 갤럭시와 아이폰 관련 테마를 타기는 하지만 덕산네오룩스에 비해 테마를 크게 타지 않는 기업이 되었고, 현재는 V낸드와 관련되어 시세가 나오곤합니다.

     

    V낸드란 3차원 수직구조 낸드(NAND) 라고도 하는데, 평면(2차원) 위에 많은 회로를 넣는 대신 3차원 수직구조로 회로를 쌓아 올려 집적도를 높인 플래시 메모리 기술로, 스마트폰이나 디지털카메라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V낸드 테마주 덕산하이메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추세가 이어져오고 있고, 최근 저점 확인 후 반등 흐름을 보이고는 있지만 상승폭은 크지 않은 모습입니다.

     

    71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두고 보는 것이 좋으며, 손절라인은 최근 저점인 6380 부근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7100 부근까지 위로 매물대 저항이 두텁지도, 아래로 지지라인이 강하지도 않습니다.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자리인데, 전저점을 이탈하면 큰 하락이 나올 수 있는 만큼 리스크 관리에 조금 더 초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V낸드 관련주

    덕산하이메탈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볼 때도 지난해 11월부터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최근 반등이 나오기는 하지만 의미를 둘 반등이라고 보기에는 거래량이 부족합니다. 다만, 반등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은 7850 부근까지 강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량만 실린다면 이 부근까지는 빠르게 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습니다.



    주가가 이렇게 오랫동안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재무를 먼저 보아야 합니다. 재무제표를 확인해보니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었고, 2015년과 2016년 당기순이익 적자폭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아이폰과 갤럭시 등의 테마를 이용해 상승 모멘텀을 삼았던 과거와 달리 이러한 상승 모멘텀을 자회사인 덕산네오룩스에 빼앗겨 시장에서 투심도 많이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히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고, 지난해 흑자를 기록했던 영업이익을 뛰어넘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저점만 확인된다면 부채비율도 낮아 중장기적으로 끌고 가기 괜찮은 종목입니다.

     

    아직 저점이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V낸드 관련 이슈가 분다면 가장 먼저 상승 모멘텀을 보일 수 있는 종목이니 부디 빠른 시간내에 좋은 반등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