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이번 시간에는 '기업 실적과 재무 상황에 따른 주식투자 팁' 이라는 주제로 짧은 주식 팁을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진부한 내용일 수 있지만, 알아두면 좋을 내용입니다.
제가 간단차트 분석글을 쓸 때나, 기업 집중분석 글을 쓸 때, 주봉차트 분석에서 마지막에는 간단하게라도 언급하는 부분이 바로 기업의 재무나 실적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는 기업의 얼굴이자, 회사의 건강검진 기록표라고 보면 좋습니다.
기업이 튼튼한지 부실한지 알려주며, 기업의 실적도 HTS 상에서 클릭 한 번 만으로도 간단하게 조회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투자시, 기업의 재무제표를 자세히 보면 좋겠지만 저도 단기적으로 대응하는 종목들은 기업의 재무제표나 사업보고서를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고 차트의 흐름과 최근 몇년 간의 실적 정도만 확인하고 넘어가곤 합니다.
물론 중장기적으로 길게 투자해야할 종목일 수록 기업 실적과 재무가 좋아야 합니다. 테마를 타는 종목이 있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기업의 주가는 기업의 실적에 기인합니다. 실적은 나쁘면서 테마를 타는 테마주가 단기 상승률은 뛰어날지 모르지만 테마가 꺼지고 나면 실적이 좋은 기업이 오히려 중장기 수익율이 높을 때가 많습니다.
당연히 기업 실적이 좋으면서 테마까지 한,두개 정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면 금상첨화입니다. 이러한 좋은 주식 선택하는 방법은 블로그 운영 초창기 때 주식 팁으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 포스팅들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7/10/20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
2017/10/20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좋은 주식 종목 선택하는 방법 <실전편>
기업 실적이나 재무에 따라 대응법이 달라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차트를 보면서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옆의 차트는 제가 얼마전 소개해드린 SK(034730)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SK는 지난해 실적이 4분기 컨센선스까지 포함했을 때, 약 5조9332억 정도로, 2016년 약 5조 2982억에 비해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당기순이익은 두배 가까이 늘어날 정도로 기업 실적이 좋습니다.
이 때문에 주가도 올해 초부터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으며, 최근에도 좋은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실적과 재무가 좋은 기업은, 지금과 같이 상승 시기에 진입하는 것 보다 하락시 추세선 부근에서 진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중장기적으로 상승추세라고 해서 지금과 같이 추세선에서 멀어진 곳에서 진입해 운나쁘게 하락추세로 전환된다면 꽤 오랜 시간 동안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위의 SK 주봉차트만 보아도 만일 10월 고점 한참 상승시 진입했다면, 최근까지도 계속 손실권이었다가 이제야 서서히 본전 부근까지 상승했을 정도로 약 4개월 가까이 힘든 시간을 보냈을 수 있습니다.
이후 추가 상승한다고 하더라도 저점시 모아가는 사람에 비해 수익율이 형편 없고, 기다린 시간에 비해 주가 흐름도 무거워 천천히 상승하기 때문에 굉장히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이 마찬가지지만 이렇게 기업 실적이 우수하고 변동성이 적은 시가총액 상위기업일수록 하락시 조금씩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엔 반대의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옆의 차트는 얼마전 소개해드린 SCI평가정보(036120)의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저렇게 상,상,하 표시가 되어있을 정도로 SCI평가정보는 최근 가상화폐 관련 테마를 타면서 주가 상승률이 엄청났던 종목입니다.
SCI평가정보는 기업 실적이 좋지는 못한 기업입니다. 실적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 간간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줄어들고 있으며, 매출액이 350억대로 상장회사 치고는 큰 편이 아닙니다.
적자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종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실적이 좋은 기업으로 볼 수는 없으며, 최근 가장 핫한 종목이기 때문에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의 예로 들어보았습니다.
이러한 종목이라면 하락시 추세선 부근에서 모아가는 전략을 쓰면 말그대로 망할 수도 있습니다.
워낙 주가 등락이 큰 상황이기 때문에, 하락시 진입한다면 자칫하다가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은 차라리 상승추세에 편입해 진입하는 것이 좋으며,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될 기미가 차트상 보이면 빠르게 빠져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SCI평가정보가 실적이나 재무가 아주 우수한 기업이라면 이번 가상화폐 테마 모멘텀으로 인해 주가가 테마가 꺼지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상승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사람들의 심리 때문입니다. 기업 재무가 좋고 실적 성장성도 뛰어난 기업이라면 만일 물린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주가가 오르겠지"라는 생각으로 묻어두는 사람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기업 실적이나 재무가 좋은 종목일 수록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중장기적으로 끌고가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기다림 끝에 수익을 보기는 하지만 어정쩡한 대응은 오히려 손실만 더 키우는 사람들도 보았습니다.
정리해보자면 기업 재무나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상승 흐름 가정 하에, 하락시 조금씩 모아가는 전략이 좋으며 재무나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이라면 상승추세에 편입하여 비중을 크지 않게 하여 상승 추세에 편입하여 수익을 도모하되, 하락시에는 빠르게 빠져 나오는 것이 좋다는 결론입니다.
특히나 재무나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에 투자할 수록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 Risk High Return)의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더욱 더 유의해야하며, 재무나 실적이 좋은 기업일 수록 추세선에 민감하다는 점 정도 알아 두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