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게임주 바른손이앤에이(035620)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0. 16.

목차


    이번에 알아볼 종목은 게임주 바른손이앤에이(035620) 입니다. 바른손이앤에이는 영문명으로 Barunson Entertainment & Arts Corporation 라고 하며 2010년 6월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를 분할하여 현재는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을 개발, 배급하는 사업을 하는 게임 회사 입니다.

     

     

     

    모바일 게임 히트를 만들어 서비스 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그 외에도 온라인게임 아스텔리아 모바일게임 Project B, Project EX 등을 서비스하며 VR게임 Project M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가상의 드럼을 내리치는 신나는 리듬액션 VR 인투더리듬과 가상의 큐브에서 펼쳐지는 액션 방탈출VR 다이브인시크릿 등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바른손이앤에이의 사업보고서 안의 사업부문별 현황입니다. 바른손이앤에이는 게임부문과 영화부문이 있으며 그 외 자회사인 (주)스튜디오8, (주)투썸게임즈, (주)넷게임즈 등이 게임 개발 및 게임 서비스 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넷게임즈도 상장회사인데 최근 오버히트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했고, 지분을 가지고 있는 바른손이앤에이도 함께 상승 흐름을 타기도 했습니다.

     

    바른손이앤에이의 사업 목적을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게임기 관련 제품개발, 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

     2

     게임기 임대업

     3

     게임시설의 운영업

     4

     인터넷 광고를 포함한 광고 대행업, 광고 제작업 및 매체사 대행업

     5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기의 개발, 제조, 판매 및 서비스

     6

     응용소프트웨어의 연구개발, 판매 및 서비스업

     7

     전기 및 전자제품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

     8

     교육관련 컨텐츠의 제작, 판매, 대여 및 교육서비스업

     9

     인터넷을 통한 회원제서비스업

     10

     전자상거래업

     11

     데이터베이스사업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12

     오락, 문화, 스포츠 및 레저 관련 사업

     13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 및 공급업

     14

     방송프로그램 중개 및 수출입업

     15

     영상물 관련 프랜차이즈업

     16

     케릭터사업

     17

     엔터테인먼트 연관 사업

     18

     매니지먼트사업

     19

     방송프로그램제작, 구매 판매 및 공급, 임대업

     20

     방송사업

     21

     통신판매사업

     22

     영화제작 및 배급업

     23

     부동산임대업

     24

     비디오, DVD, VCD 영상물의 제조, 복사 및 국내외 판매업

     25

     국내외 방송사, 프로그램 제작사와의 교류사업

     26

     디지털 컨텐츠 제작 및 유통

     27

     영화 및 기타 영상물 배급업 및 배급대행업

     28

     영화 및 기타 영상물 수출입업

     29

     영화 및 기타 영상물 도소매 유통업

     30

     영화 및 기타 영상물 판매대행 및 대여업

     31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일체

     

    바른손이앤에이는 영화 제작업을 하는데 최근 개봉한 희생부활자바른손이앤에이가 투자 배급 계약을 체결한 영화이기 때문에 희생부활자의 흥행 여부도 단기간 주가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희생부활자는 원작이 웹툰으로 억울한 죽음 뒤 복수를 위해 살아돌아온 자를 희생부활자(RV:Resumected Victims)라 부르는데 이에 대한 스토리를 풀어낸 영화입니다.

     

    또한 바른손이앤에이는 바른손 계열 회사로 바른손이 문재인 변호사 소속 법무법인의 고객사라는 이유 때문에 문재인 관련주로 지난 대선 테마를 타기도 했습니다. 바른손이앤에이도 역시 문재인 테마주로 테마 성격의 주가 상승이 강하게 나왔다가 이후 주가가 빠지기도 했습니다.


     

     

     

    바른손이앤에이의 연결 재무제표입니다.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매출액이 늘어나며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섰고, 지난해 실적 성장성도 좋았습니다. 다만 올해 2분기 실적이 다시 적자로 돌아서면서 지난해 만큼의 실적이 나오기는 조금 힘들 수도 있어보이며 앞으로 3분기 실적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부채비율은 높지 않은 기업이지만 유보율이 높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새로운 자금을 조달할 때 증자 방식의 자금 조달이 나올 가능성은 있어보입니다. 지난해보다 실적이 줄어들어도 올해 흑자 기조만 유지한다면 재무제표상으로 크게 문제될 것은 현재로서는 없어 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게임주 바른손이앤에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기술적분석 차원에서 보자면 포스팅 기준 종가는 2070원이며 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을 만들고 현재 단기 우상향중인 상황입니다.

     

    지난 6월 9일 단기 최고점을 형성한 이후 9월 초까지 지독한 역배열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졌지만 이후 9월 중순부터 반등에 성공하여 현재 단기 우상향 추세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일연속 음봉이 나오며 흑삼병 형태 캔들로 차트 이론상으로는 내일도 하락이 나올 가능성은 있지만 오늘의 저가인 2030원 부근의 단기 추세선 아래로 어느 정도 지지 물량이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에서 본다면 이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추세 흐름 따라서 계속된 우상향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금 스윙 관점에서 본다면 이 추세선인 2020원 부근을 이탈할 경우를 감안해야하고, 1900원 부근이 무너질 때 추가매수 할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 스윙 관점에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다만 1900원 부근이 무너졌을 때 추가매수 한 분들은 제일 아래 추세선인 1825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이를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한다면 단기 차트에 대한 분석 대응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가장 기울기가 큰 추세선을 단기적으로 이탈하지 않는다면 위로 매물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재차 급등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영화 희생부활자가 생각보다 빛을 보고 있지는 못하지만 자회사 넷게임즈의 오버히트 관련 이슈가 있고 차트상 서서히 바닥권을 형성해 나간다는 점에서는 단기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게임주 바른손이앤에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5주선을 이탈하지 않고 상승 흐름을 타고 있으며 5주선의 흐름도 상승 쪽으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2460원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20주선인 2195원 부근의 저항만 이겨낸다면 2460원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보아도 좋을 만큼 차트 흐름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조금 중장기적인 관점이며, 중장기적으로 본다고 하여도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크게 가져가는 것은 리스크가 클 수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한다면 첫 매수 자리로는 좋으나, 추가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여력을 반드시 남겨 두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게임주 바른손이앤에이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전저점인 1790원 부근으로 보되, 5주선을 이탈할 경우 1900원 부근 아래에서 어느 정도 추가매수 할 수 있는 여력은 남겨 두고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미리 진입해 있는 분들이라면 자신이 단기적으로 승부를 볼 것인지, 중장기적으로 끌고 나갈지 생각하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제 분석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자신의 평단가가 얼마인지에 따라 그리고 자신이 보유할 수 있는 기간과 추가로 자금을 투입할 여력의 유무 등에 따라 한 종목에서도 대응 방법이 여러가지로 나뉠 수 있고 개개인마다 적용이 모두 달라야 합니다. 따라서 제 분석글을 참고는 하시되, 본인의 투자스타일과 상황에 맞게 변환할 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덧붙여 차트를 보는 기술적분석에서는 목표가보다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이 손절가 입니다. 물론 손절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한 손절라인을 이탈한다고하여 무조건 주가가 추가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손절라인을 일시적으로 이탈했다가 이후에는 강하게 주가가 반등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는 것은 주가가 앞으로 계속해서 하락한다는 뜻이 아니라 변동성이 커진다는 정도의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되겠고, 변동성이 커진다면 리스크가 커지면서 손실이 커질수도 혹은 수익권으로 전환할 수도 있을 만큼 변동성이 커지니 변동성을 감당키 어렵다면 비중을 일부라도 줄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남기는 첫 분석글이기 때문에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주식은 매도보다 매수 포인트가 중요하고 이 매수 포인트를 잡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욕심을 부리지 않고 분할로 나누어 천천히 접근한다면 리스크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중장기적으로 보고 매매하는 종목은 심할 경우 3개월 넘게 조금씩 분할로 매집하기도 합니다. 신이나 주가를 직접 컨트롤하는 자금이 많은 세력이 아니라면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주가는 파동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평균 갑을 낼 수 있고, 이를 실현케 해주는 것이 분할입니다. 욕심을 크게 갖지 않는다면 리스크를 낮추면서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손실이 크다면 욕심을 부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쯤 돌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