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주식 RSI 지표 보는 방법 쉽게 설명(Feat. 가상화폐 차트 적용방법)

by 주소남 2018. 4. 25.

목차

     

    오늘은 RSI 지표 설정과 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SI(Realative Strength Index) 보조지표는 주식시장에서 과매수와 과매도를 알려주는 성격의 보조지표로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 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것으로 1978년 미국의 월레드 와일더(J. Welles Wilder Jr.)가 개발했습니다.

     

    RSI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고, 굳이 알지는 못해도 되니, 쉽게 설명되어 있는 아래로 넘어 가시길 바랍니다.

     

    RSI 계산 공식

     

    RSI = RS / (1 + RS)

    RSI = AU / (AU + AD)

     

    U = 전날 대비 상승분, D = 전날 대비 하락분, U값과 D 값의 평균값을 구하여 각각 AU와 AD로 칭함, AU / AD = RS

     

    계산식 참 어렵죠? 이공계를 무늬로만 졸업한 저도 오랜시간 지나니 굉장히 단순한 연립방정식임에도 불구하고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옵니다. 금융학과 학생이 아니라면 굳이 이 공식을 외우거나 이해할 필요 없습니다. 우리가 궁금한건 주식시장이나 가상화폐 시장에서 어떻게 써먹느냐 그게 궁금한겁니다.

     

    RSI 지표의 창시자 Welles Wilder는 RSI가 70% 이상을 과매수 국면으로 보고 30% 이하를 과매도 구간으로 보고 70% 이상일 때 매도포지션을, 30% 이하일 때는 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방법이 있고, 절반인 50%를 맞추어 보는 방법 혹은 과매수 구간에서 과매수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매수 포지션을 잡는 방법과 이 반대의 방법을 차트에서 알아보독 하겠습니다.



     

    위의 넥슨지티 주봉차트에서

    주식 RSI

    지표를 설정해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향후 설정이나 적용 방법은 HTS 활용법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설정을 두면 아래 그래프가 보일텐데, 저 그래프가 RSI로, 30.00으로 되어 있는 파란선과 70.00으로 되어 있는 빨간 선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파란선 아래로 RSI가 내려간다면 과매도 구간으로 이는 매수 시점으로 잡고, 반대로 빨간선 위로 주가가 올라간다면 과매수 구간으로 매도 포지션으로 잡는다는 이론입니다.

     

    혹은 50%로 설정을 만져 50% 위 아래로 기준을 나누어 매수, 매도 포지션을 잡는 방법도 있는데, 이도 추후 HTS 다루는 방법에서 더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RSI 지표만으로 매수, 매도 시점을 잡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가상화폐 차트에 적용시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자주 보는 업비트에서는 제가 찾지 못하는 것인지 RSI 보조지표를 지원해주지 않아 빗썸 차트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빗썸 비트코인 차트를 열면 왼쪽 상단에 차트모양으로 된 [지표]라는 곳을 클릭해 줍니다.

     

     

    지표에서 'rsi' 라고 검색하게 되면 Relative Strength Index와 Stohastic RSI가 뜨는데, 우리가 알아볼 것은 Relative Strength Index 이기 때문에 이를 선택해 줍니다.

     

     

    선택하게 되면 아래 RSI 지표가 새롭게 생성되고,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봅니다. Inputs 에서 Length 즉 길이를 어떻게 할 것이냐 설정할 수 있는데, 대부분 14일을 많이 보기 때문에 14 기본값으로 설정해 두고 옆의 모습을 눌러 봅니다.



     

     

     

    모습을 눌러보면 가격선에 70과 30이 보이시나요? 미래에셋대우HTS 주식차트와는 달라서 확인을 해보니 가상화폐 차트에서는 이렇게 점선으로 30%와 70%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해석 방법은 주식차트와 동일합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죠.

     

     

    점선 상단이 RSI 70% 이상이고 점선 하단이 RSI 30% 이하로, 70% 위로 올라가면 매도, 30% 이하로 내려가면 보통은 매수 포지션을 잡는다는 것이 RSI로 매수,매도 포지션을 잡는 방법입니다.

     

    비트코인 일봉차트에 적용시켜보니 RSI 지표로 매수 매도 잡는 것이 맞아 떨어질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RSI는 말 그대로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다른 차트 기술적 분석법과 함께 활용하여 절대 지표가 아닌 보조지표로 활용해야 합니다.

     

    30%를 50%로 바꾸어 설정해 놓고, 50% 아래에서는 분할 매수 포지션을 잡고 50% 이상에서는 분할매도 포지션을 잡는 방법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제 투자 방법과 어느 정도 맞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 투자 방법이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맞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게

    RSI 지표

    는 물론 다른 보조지표 보는 방법도 본인에게 응용해 적응해 보시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