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원화성(024890) 주가 간단 차트 분석[희귀금속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1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희귀금속 관련주

    대원화성(024890) 입니다.

    대원화성

    은 한 때 혜인과 함께
     희귀금속 관련 테마 대장주로 움직였던 종목으로 합성피혁(PU), 벽지 및 정제(DMF)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Daewon Chemical Vina.co.,Ltd.는 2006년 설립되어 합성피혁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베트남 동나이성 롱탄공단 내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원화성은 이명박 정부 시절, 희귀금속 관련 테마로 크게 주목을 받았습니다. 대원화성은 한 때 몰디브덴 광산개발권 지분율을 21% 가량 확보하고, 채굴을 위한 파이낸싱 업무를 진행하는 등 희귀금속 관련 사업을 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희귀금속 관련 사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단순 테마주로 남아 있고, 이후에는 문재인 관련주나 자동차 PU 사업 등으로 인해 시장에서 주목받은 적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희귀금속 테마주 대원화성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중순 저점을 확인하고 한차례 강한 반등 흐름이 나왔는데, 이후 5월 초 강한 추세선을 이탈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이 추세선을 다시 돌파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이 추세선이 추세 저항으로 작용하면서 이내 다시 주가가 무너졌고, 이러한 하락추세가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아래 매물대 지지선도 없고, 좋지 않은 위치입니다. 단기적으로 리스크를 낮추어 대응하려 한다면 어제 저점인 2065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230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현재 추세 흐름이 이동평균선도 역배열을 보이고 있고 시장도 녹록치 않아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위의 차트는 희귀금속 관련주 대원화성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상으로도 올해 초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하다가, 4월 초 일시적을 반등 후 다시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오늘 신저가를 갱신해 52주 신저가를 새롭게 갱신했습니다. 때문에, 주봉차트상으로도 어느 곳에서 반등할지 유추할 수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번엔 특별히 월봉차트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봉차트에서 볼 것은 지난 1월부터 내려오는 추세 저항선이 이번주 기준으로 2240 부근에 위치해 있어, 상승시 이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수 있다는 것과 이를 넘어선다면 23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약해 목표가로 볼 수 있다 정도만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원화성 주가 월봉차트입니다. 월봉차트를 보니 2000 중반대를 이탈한 것이 독이 되어 이번주 하락이 강해지는 위치입니다. 더군다나, 어제 저점을 이탈해 버린다면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도 약해져 1000 중반대까지도 밀릴 우려가 있어, 단기적으로 보나 중기적으로 좋지 않은 위치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럴 때, 일시적으로 주가를 흔들고, 개미를 털어내고 주가를 반등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확실하지 않은 구간에서 무리하게 버티는 것도 답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운 위치입니다.

     

    기술적으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는 1750 부근이나 1400 부근이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커 당장 현실적인 대응 방안이 아닐 수 있습니다.



     

    대원화성 실적을 체크해보니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부채비율이 적정 수준이고, 여전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당장 재무에 대한 리스크는 크지 않습니다.

     

    다만 실적 성장성이 역행한다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대원화성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실적 관련 부분도 반드시 체크해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