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4일 마감 증시체크(해저터널 수혜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24.

목차

    오늘 개인적인 일이 있어 정오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체크로 대체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어제 코스닥 시장이 종가 기준으로 크게 내려왔고, 오늘은 어느 정도 반등장이 나왔으나, 시장을 반등으로 이끌기에는 조금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있었고, 특히나 기관의 매수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반면에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의 집중 매수세기관과 개인의 매도세를 버텨내며 각각 0.48%와 0.61% 상승한 채 오늘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해저터널 수혜주

    시멘트 관련주

    가 상승했고, 이중 부산산업이 두 테마를 모두 가진 종목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로 직행하는 등의 이슈가 있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7월 24일 마감 증시체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미국 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여전히 무역전쟁 관련 리스크가 존재하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환율 전쟁도 리스크를 더해 다우지수는 소폭 하락했지만, S&P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금융주와 기술주의 강세에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06%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28%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0.1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날 유럽증시도 대부분 흐름이 나쁘지 않았습니다. 영국, 독일, 프랑스,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폴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대부분 상승한 채 끝이났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하여 아시아증시는 베트남과 필리핀 증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상승했습니다. 현재 인도 증시와 홍콩증시가 마감 전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중국, 일본 증시 등이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소폭 상승한 채 시작했고, 장중 한 때 흔들리기는 했지만 종가기준으로 +0.48% 상승한, 2280.20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상한가 네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03종목, 보합 75종목, 하락 219종목 등으로 전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코스피 업종 중에서는 오늘 시멘트 관련주와 해저터널 수혜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부산산업과 성신양회2우B, 성신양회우가 상한가를 기록한채 마감했고, 현대시멘트도 +23.4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석유와 성신양회3우B 등도 +10%대 상승세를 기록했고, 아세아시멘트와 쌍용양회우, 동양우, 유니온머티리얼즈, 쌍용양회, 유니온, 한국내화, 동양, 백광소재, 벽산, 대림씨엔에스, 아이에스동서, 한국유리 등 관련 종목들이 대부분 상승했습니다.

     

    건설업종도 오늘 좋았습니다. 상한가를 기록한 현대건설우를 포함하여 남광통건, 동아지질, HDC 등도 +10% 안팎의 상승세로 마감했고, 일성건설, 현대건설, 한라, HDC현대산업개발, 삼부토건, GS건설, 태영건설, 태영건설우, 삼호개발, 고려개발, 금호산업, 대우건설 등도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흐름이 괜찮았습니다. 어제, 올해들어 가장 낙폭이 큰 -4.38% 하락했지만 오늘은 +0.61% 상승한 761.57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지수가 크게 반등하지는 못했지만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이 많았다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76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377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전체적으로 많았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역시 해저터널 수혜주가 포함되어 있는 비금속 업종이 괜찮았습니다. 앤디포스가 +25.04% 상승하면서 마감했고, 고려시멘트도 +14.51%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이 외에도 시멘트 관련주인 유진기업과 삼표시멘트, 국영지앤엠, 모헨즈, 서산, 쎄노텍, SG, 동양파일, 넥스턴, 원익QnC 등이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철도 관련주로 잘 알려진 대아티아이가 +27.89% 상승하면서 마감했고, 피앤씨테크, 우리기술, 파세코, 서전기전, 지엔씨에너지, 파버나인, 서호전기, 비츠로시스, 피앤이솔루션, 대한광통신, 지엠피, 삼진, 대유위니아, 대성엘텍, 슈프리마, 우리조명, DB라이텍 등이 상승한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었는데, 철도 관련주로 알려진 푸른기술(094940)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남북경협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철도 관련주 부대장주였던 푸른기술이 오늘은 대장주들보다 먼저 상한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전체적으로 대북 관련주들이 대체적으로 상승한 가운데, 그 중에서도 시멘트 관련주와 해저터널 수혜주들이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부산산업은 해저터널과 시멘트 관련주에 동시 포함되어 상한가를 기록했고, 해저터널 수혜주로 불리는 특수건설과 세명전기, 동아지질, 한국선재, KT서브마린 등도 상승한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또한 시멘트 관련주로 알려진 현대시멘트를 포함하여 고려시멘트, 성신양회, 아세아시멘트 등 위에서 언급한 비금속 관련 종목들이 대부분 상승하면서 오늘 시장 테마를 주도했습니다.

     

    오늘 반등이 시장 반등의 시작점이어야 할텐데, 어제 증시가 패닉이었기 때문에 이 패닉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번주가 가장 중요한 한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누누히 이야기 했지만 이번 하락이 코스피 지수 차트상 쌍바닥을 만들고 전저점 이상을 지지해준다면 8월은 최근 하락장을 어느 정도 만회하는 상승장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지수 차트상 쌍바닥을 만들지 못하고 오히려 전저점을 이탈할 경우에는 재차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어 반대로 어려운 장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이번주가 조금 중요한 자리인 것 같습니다.

     

    어제 올해 들어 가장 큰 하락이 코스닥 시장에서 나온 만큼 어느 정도 패닉상태인 시장이 하루 빨리 안정을 찾아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오늘 정오 증시체크 대신 마감 증시 체크로 대신한 점 구독자 분들께 양해 부탁드리며, 남은 하루 더위 조심하시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