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구 이월드(084680) 종목 집중분석(별빛축제)

by 주소남 2017. 11. 2.

목차

    오늘 소개해 드릴 기업은 이월드(084680) 라는 기업입니다. 이월드는 대구 분들이라면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1995년 우방타워랜드 개장을 시작으로 이랜드 그룹의 계열기업군으로 통합되었고 현재 도심에 위치한 지역 밀착형 테마파크 이월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가상승률, 새로운 어트랙션 도입에 따른 원가 상승분 등을 반영하고, 경쟁업체 가격 현황을 고려하여 입장가격을 변동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셜커머스 및 오픈마켓을 통한 이용권 판매를 강화하고 있으며, 사내의 영업조직과 외부의 대행사를 이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이월드의 별빛축제는 굉장히 아름답고 타지역에서도 이 별빛 축제를 보기 위해 축제기간인 11월부터 12월까지 관람객이 제일 많다고 합니다. 2017년 이월드 별빛축제는 11월 18일 토요일부터 한다고 합니다. 또한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을 내일 모레 11월 4일 토요일에 제일 먼저 한다고 하니 가까운데 계시는 분들은 한번씩 방문해 보셔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월드는 최근 1조원 자금 유치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투자자(IB)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 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 이랜드월드는 보유지분 28%에 대해 키스톤PE와 함께 5~7곳의 투자자들과 마지막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키스톤PE의 주도로 설립되는 프로젝트 펀드에는 중순위 투자 4000억원과 후순위투자 약 2000억~ 3000억원, 인수금융 3000억원 등 총 1조원 수준의 자금 수혈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키스톤 PE는 중순위 투자자로 3~4곳의 출자자(LP)와 최종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월드는 이랜그 그룹 소속으로 최근 이랜드그룹이 티니위니를 중국에 매각하면서 이에 따라 시세가 움직이기도 했던 만큼 이랜드그룹의 소식도 체크하면서 투자해야합니다.


     

     

    위의 차트는 이월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을 이어오다가 8월 중순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 추세 흐름을 타다가 9월 중순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이후 상승전 가격으로 재차 빠졌다가 다시 1700 부근을 지켜주면서 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을 만들고 최근까지 상승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윗꼬리가 없는 비교적 장대 양봉으로 상승 흐름이 좋았으며, 내일부터는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존재하는데, 이 매물 부담을 소화시키는지 소화시키지 못하는지에 따라 단기 추세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로 매물 부담이 크지는 않기 때문에 대략 2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돌파시켜 놓는다면 다음주 흐름도 좋을 수 있고, 혹은 이 부근 돌파시 장중 급등이 나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우선 일봉 차트 흐름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매물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고 이를 맞고 하락파동이 한번쯤 나올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각자 보유기간 및 스스로의 투자 성향에 따라 대응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고 추가매수할 여력이 없는 분이라면 10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강한 추세선인 182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승 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지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보이고 이 매물 부담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하락 파동은 한번쯤 나올 수 있다고 보며, 하락파동이 나올 때 10월 초부터 만들어 놓은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그 아래 추세선 부근까지 빠르게 밀릴 수 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이 강한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매수 여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10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820(오늘 기준)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그 아래 1800 이하에서 추가매수 하되, 최종 손절가는 그 아래 지난 8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705 부근으로 스펙트럼을 넓게 보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주봉차트까지 체크해야겠지만 대충 17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단기, 중장기 지지라인이 약해지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 부근을 주봉차트상 이탈할 때는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현재 단기적인 추세 흐름은 좋으며, 하락파동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재차 치고 올라가는 힘이 좋기 때문에 무리하게 접근하지만 않는다면 단기적으로 괜찮을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이월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관심종목을 체크할 때 언급했지만 개인적으로 일요일 저녁에 전종목을 훑어보고 수요일 저녁에 대부분의 종목을 훑어보면서 단기적으로 괜찮을 종목들을 관심 종목에 편입해 놓고 체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포스팅을 일요일 저녁에 하기 때문에 이월드는 소개해드리지 않았으나, 이월드는 어제 새롭게 편입한 종목입니다.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고 있고, 윗꼬리를 달기는 했지만 오늘 종가 이전까지는 매물 부담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대략 5%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단기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이미 시세가 나와버리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을 이겨낸다면 오히려 지난 9월 중순 급등 때 처럼 강하게 치고 나갈 가능성이 아직은 존재한다고 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어제 잡지 못해 저도 무리하게 진입하기에는 조금 꺼려지는 구간이기는 합니다. 다만 소량 보초병 정도는 진입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상승추세 흐름이 좋고 주봉차트 흐름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봉차트도 쌍바닥 흐름이 나왔지만 주봉차트 흐름도 지지난주 쌍바닥 흐름이 나왔고 지난주 윗꼬리를 다는 음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크지 않고 2000 중반까지는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관심 종목에 추가한 종목입니다.

     

    재무제표도 살펴보니 실적도 괜찮은 기업입니다. 조만간 1조원 가량의 자금 유치도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하는 것 같고, 이것이 결정 된다면 재차 강한 시세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이라고 봅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주봉차트상 60주선 부근에서 저항이 걸려 하락파동이 나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듯이 무리하게 비중을 크게 가져갈 자리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이월드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손절라인은 1700 부근으로 잡아놓되, 1800 부근 아래에서 추가매수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현재는 보초병 수준은 투입해도 괜찮은 자리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와주었으면 좋겠다 싶은 종목입니다.

     

    2분기까지 누적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30.9% 증가한 수준이고 원가율 개선에 따라 매출총이익은 70.8% 대폭 증가하였으며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18.4% 증가한 54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2분기까지 달성했습니다. 전년 동기 약 90만명에 달하던 입장객 수가 2017년 상반기에만 100만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내었고 곧 대구 이월드 별빛축제가 시작되기 때문에 관람객 증가는 더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차트 흐름은 하락파동을 한번 감수한다면 진입해도 괜찮은 위치이며 그외 1조원투자 유치 소식과 관람객 증가 시즌이라는 점등을 본다면 주가 상승 모멘텀은 충분하기 때문에 손절라인에만 유의하여 분할로 접근한다면 앞으로도 괜찮은 종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