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일제강(002690) 다시 한번 대북 테마 타나

by 주소남 2018. 8. 25.

목차

    동일제강(002690)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철강 사업을 주로 하기 때문에 올 초 대북 테마를 타고 주가가 움직였습니다.

     

    이후 여느 대북 테마주가 그렇듯이 최근까지 조정이 이어졌고, 현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다음주 4차 방북을 앞두고 있고, 다시 북미 대화 및 정전협정에 불이 붙고 있기 때문에 요즘 대북 테마들이 다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동일제강은 철강사업과 관련한 선재와 마봉강을 생산하고 있으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성장동력을 높이기 위하여 자동차부품용 소재인 알루미늄 세경봉 영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하고 있고, 마봉강 업계는 신규설비 및 증설 투자로 인해 공급 과잉 상황에 이르러 SUS 마봉강, 이형재 등으로 품질우위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동일제강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4월 중순부터 대북 관련 테마로 주가가 상승하다가, 5월 이후로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고, 7월 말을 기점으로 서서히 상승하다가 최근 8월 10일 대량거래를 동반한 강한 장대 양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이후 조정을 거쳤지만 재차 단기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고, 일봉차트상 4190 부근 위로 매물대 저항이 없기 때문에 이를 돌파한다면 장중에 강한 상승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현재는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있는 구간인데, 이 저항을 돌파하지 못한다면 하락파동이 나올 수 있어, 이에 대한 대응도 분명 필요한 시기는 맞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한다면 우선 3970 부근 아래로 빠진다면 매물대 지지라인을 이탈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평단가에 따라 1차 추세선 및 2차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요일 기준으로 1차 추세선은 3635 부근에 위치해 있고, 2차 추세선은 3395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할텐데,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1차 추세선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 하고 그래도 하락이 지속되어 2차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이를 손절라인으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진입 여력이 없다면 매물대 하단 이탈시 비중을 줄여놓거나, 조금 모험을 한다면 1차 추세선 이탈을 손절라인으로 생각하고 대응합니다.

     


     

     

    위의 차트는 동일제강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부터 굉장히 강한 대북 테마로 상승 흐름이 나왔고, 이후로 계속된 조정이 나오다가 7월 말을 기점으로 다시 2차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대북 테마주가 올라오고 있는데, 동일제강도 철강 관련주로 대북 테마로 인식되어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4205 부근 까지 매물대 저항이 남아있는데,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일시적으로라도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상황으로는 소화하지 못한 물량이 많기 때문에 매물 저항을 소화하는지 다음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길게 대응하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추세선인 3380 부근까지 내려 놓되, 3500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해야 승산이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100%인데, 손절라인을 주봉차트상 추세선으로 잡아 놓는다면 만일 손절할 상황이 생겼을 때, 손실이 굉장히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일제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지난해 수익성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올해도 2분기까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영업이익이 3분의 1 가까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하반기 지난해 만큼 적자가 나온다면 올해 실적도 장담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현재 대북 테마를 타고 저점 대비 올라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다면 비중을 유동적으로 줄였다 늘리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