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4일 장중 증시체크(비료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9. 4.

목차

    오늘부터 증시체크 포스팅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 흐름이 양호한 가운데, 내일 있을 대북 특사단 방문 기대감으로 남북 경협주 중에서도 비료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달 신규상장한 대유와 조비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고, 효성오앤비, 카프로, 백광소재, 남해화학 등도 약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휴장이었기 때문에 지난 주말 모습 그대로 지수가 유지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주말 뉴욕증시는 혼조세를 보였는데, 다우지수는 -0.09% 하락한 채 마감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26% 상승, S&P500 지수는 +0.01% 상승하면서 강보합을 유지했습니다.

     

    어제 개장한 유럽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스이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의 증시는 약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반대로 독일, 러시아, 그리스, 라트비아 증시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그동안 비교적 조용했던 이탈리아의 CDS프리미엄 및 국채이자율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발 리스크도 당분간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어제 5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 이후 오늘 일시적으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현재 12시 43분을 지나고 있는 가운데 좀처럼 5일선 위로 올라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0.07% 상승한 2308.6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70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439 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우세한 가운데 그나마 큰 하락은 나오지 않고 있어 그나마 다행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료업종이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는데,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CJ제일제당과 함께 오리온, 동원F&B, 롯데칠성, SPC삼립 등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이 대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제약업종은 정 반대의 상황이 나타납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셀트리온의 상승 덕분에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의약품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대유에이텍이 LPG 차량 구매제한 해제 추진 소식에 장중 한 때 +17% 가량 급등했고, 코스모신소재는 2차전지 테마 수혜 기대와 함께 실적 증가 기대감으로 인해 +10% 안팎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과 다르게 나름 괜찮은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49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0.80% 상승한 823.3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29종목, 보합 112종목, 하락 50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괜찮은 장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가장 괜찮은 모습을 보이는 업종은 유통업종으로,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셀트리온헬스케어가 +7%대 상승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이 외에 코스닥 업종에서는 대북 경협주와 연관이 깊은 비금속 업종과 종이/목재 업종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금속 업종에서는 포스코켐텍을 비롯하여 앤디포스, 모헨즈, SG, 행남사, 동양파일, 원익QnC, 서산 등 시멘트 관련주를 중심으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정부의 일회용품 '제로(0)화' 목표 단계적 금지방안 추진에 한국팩키지와 삼륭물산 등이 급등하면서 관련 종목인 대양제지, 대림제지, 삼보판지, 동화기업, 국일제지, 무림SP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삼본정밀전자가 무상증자 권리락 효과에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로 기록되고 있고, 에이치엠씨3호스팩은 합병 예정인 본느 화장품 사업 성장 기대감에 +25% 안팎 급등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엘비세미콘은 방탄소년단이 빌보드 200에 두번째 1위를 했다는 소식에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이름을 올리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엘비세미콘은 관계사 LB인베스트먼트가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의 지분을 10% 가량 보유하고 있다는 소식에 BTS 테마주로 거론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비료 관련주입니다. 지난달 신규상장한 대유가 대장주로 치고 나가면서 +20%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조비가 부대장주로 올라서면서 비료 관련주들을 전체적으로 이끌고 나가는 모습입니다.



    이 외에 효성오앤비와 카프로, 백광소재, 남해화학, KG케미칼 등 비료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내일 있을 대북 특사단으로 인해 남북 경협 기대감으로 조금씩이지만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은 양호합니다. 코스피 시장에서 하락 종목이 더 많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종목들이 상승한다는 느낌이 들만큼 큰 타격을 받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오늘 날이 굉장히 맑고 화창하며, 공기 또한 깨끗해 기분 좋은 하루입니다. 남은 오후장도 힘내시고, 모두들 좋은 수익 내시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