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한미FTA 관련주 한일사료(00586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2.

목차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한미FTA 관련주 한일사료(005860) 입니다. 한일사료는 1968년 설립되어 배합사료 생산 및 공급을 하는 기업으로 종속회사로 케이미트와 산동한일사료유한공사, 한일에프에스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주요 사업부문은 사료부문과 정육유통부문으로 2015년 기준 전체 매출액의 약 99% 이상을 차지합니다.

     

    한일사료의 주요 사업인 배합사료 시장의 경우 영위하는 업체가 40여개에 이를 정도로 경쟁이 심화되어 있으나 축산물 소비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사료산업 역시 완만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료산업과 정육유통 사업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한미FTA 재협상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가지고 있고, 이 외에도 AI관련주 및 사료 관련주, 살충제 계란 파동 관련주 및 구제역 관련주 등 상승 테마 모멘텀은 많이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실제로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 사건 때에도 일시적이기는 했지만 주가 급등이 나왔고, 수입육 업체를 자회사로 두고 있기 때문에 AI 파동이나 쇠고기 수입 관련 이슈들이 있을 때마다 주가가 급등락 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했습니다. 지난 7월 미국 FTA 재협상 공식 요구에 좋은 흐름을 보이기도 했으며 현재 한미FTA 재협상이 여전히 관심 이슈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관련 시세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현재 한중 정상회담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적절한 외교를 펼쳐야 할텐데, 미국 측에서는 한미FTA 재협상 카드를 다시 꺼내들며 우리나라를 압박할 수 있는 만큼 관련 종목들을 체크 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한미FTA 관련주 한일사료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추세선을 따라 한달 넘게 상승 추세 흐름을 이어왔습니다. 지난주 월요일 단기 고점을 확인하고 음봉으로 내려왔으며 다음날 추세선을 확인하며 아랫꼬리를 달았습니다.

     

    조정이 여기서 멈추었다면 다행인데, 그 다음날 추세선을 강하게 이탈하면서 9월부터 이어져오던 단기 상승추세선을 이탈해버렸고, 이후 목요일과 금요일도 하락 흐름이 계속해서 진행되어 현재 단기 하락추세에 있습니다.

     

    차트상으로는 2035 부근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약해지는 구간이기 때문에 전저점 부근까지 빠질 우려도 있고 전저점 부근에서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더 강한 하락도 나올 수 있는 만큼 현재 단기적으로는 빨리 하락이 멈추어야 할텐데, 현재로서는 어디서 멈출지 알 수 없어 불안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한미FTA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2035 부근으로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이를 손절라인으로 대응하지 못하시는 분들 중 추가매수 여력이 있으신 분들은 차라리 중장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오히려 낫다고 봅니다.

     

    단기적으로는 손절라인을 벗어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하고 실망 매물이 나오면서 변동성이 커질 수 있겠지만, 추가매수 여력이 있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테마성 상승 모멘텀도 있고 계절적으로도 테마를 탈 수 있는 계절이기 때문에 차라리 중장기적인 대응이 나을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한중 정상회담이 있었기 때문에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외교를 할텐데, 두 강대국의 힘겨루기에서 미국이 우리나라에 압력을 가할 때 한미FTA 재협상 카드를 꺼낼 수 있기 때문에 관련해서 시세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트상으로 당장 너무 좋지 않기 때문에 우선 소나기를 피할 분들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단기 대응하되, 전저점 부근 위에서 쌍바닥 흐름이 만들어질 경우 재진입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한미FTA 테마주 한일사료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차트 흐름이 괜찮았는데, 지난주 3주간의 양봉을 모두 뒤덮는 강한 음봉 흐름이 나왔고, 가장 강한 매물대 지지선도 이탈한 상황이며 대부분의 이평선들도 이탈한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행히 중장기 추세선을 그어 보았을 때 아직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9월 말 이탈했을 때 처럼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주가가 강하게 변동성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 추세선이 현재 2000 부근에 위치해있고, 이 부근 아래로는 일봉차트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단기 매물대 지지선 뿐만 아니라 중장기 지지선도 약하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일사료는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여러 상승 모멘텀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 이야기했던 한미FTA 재협상 관련 테마성 시세는 물론 곧 겨울철이 다가오면서 구제역과 AI 관련주로도 테마성 시세를 보일 수 있고, 상승시 비교적 강하게 오를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추세선을 무너트릴 때가 어쩌면 공격적으로 진입 시점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차트를 망가트린다면 개인적으로 매수 관점으로 보지는 않겠지만 테마를 탈 수 있는 모멘텀은 많기 때문에 차트가 망가지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관심 종목에 넣어 놓고 체크할 종목입니다. 우선 이번주까지는 지켜보되, 이번주 2000 부근을 이탈하지 않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중장기 추세선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확인하고 재차 매수 관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한일사료는 2분기까지는 누적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통 하반기 매출이 괜찮기 때문에 적자는 나오지 않겠지만 지난해보다는 실적 성장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한일사료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분도 반드시 체크하고 대응하셔야 합니다.


    #

    한미FTA관련주

    #

    한일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