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품절주 테마 양지사(030960) 2차 상승 타이밍인가

by 주소남 2017. 11. 13.

목차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품절주 테마를 가지고 있는 수첩, 다이어리 생산 업체인 양지사(030960)입니다. 양지사는 수첩, 다이어리, 노트류 등 단일 품목을 전문으로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주문생산 계획생산 방식은 7대 3의 비율이며 수출이 약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2분기까지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9% 정도 증가했지만 내수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했고 1분기와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양지사는 품절주 테마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품절주란 일반적으로 유통주식수가 적은 기업들을 이야기하고 한 때 품절주 대란이 일어날 만큼 주식시장에서 강력한 테마성을 자랑했던 테마입니다. 양지사는 최대주주 지분율이 75.53%이고 양지사의 자사주 펀드로 14.04%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대략 90프로 가까이 되는 물량이 유통되지 않습니다.

     

    이말인 즉슨 전체 주식수의 10% 정도만이 유통주식수라는 이야기이며 총 주식수 1598만주의 10분의 1인 약 160만주 정도만이 유통주식수가 되기 때문에 양지사를 품절주 테마로 보는 시각이 강합니다.



     

    양지사는 예전에 창업주인 이배구 회장의 두 아들간 지분 경쟁이 있을 것이라는 찌라시가 퍼지면서 주가가 7배 정도 급등한 적이 있습니다. 최대주주로 있는 이배구 회장 외2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살펴보면 첫째 아들인 이진씨의 지분율은 21.07%, 둘재 아들 이현씨는 13.9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둘째아들 이현씨가 지분율은 적지만 2012년 형으로부터 대표 자리를 물려받은 이후 지분을 조금씩 늘려 14%에 가까운 지분율을 보이면서 형제간의 경영권 쟁탈전이 있을 것이라는 소문으로 주가가 강하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현재 유통주식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만일 이들의 경영권 분쟁이 붙는다면 품절주까지 더해져 강하게 오를 수 있지만 이는 단순 기대감이며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한 투자는 굉장히 위험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품절주 테마가 상승시 비교적 강하게 오르는 성향이 강하지만 반대로 하락할 때는 이유도 없이 적은 거래량으로 강한 하락이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품절주들은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품절주 테마주 양지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부터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고, 8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10월 초까지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왔습니다. 이후 8000 초반대를 저점으로 일봉차트상 바닥을 형성하면서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차트 모양을 갖추었습니다.

     

    때문에 2017/11/13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3주차 관심종목에 등록해 놓고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는 종목이며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본다면 단기 목표가를 잡아 놓고 대응을 해봐도 괜찮겠다 싶은 종목입니다.

     

    8월 말부터 조정이 이어졌고, 9월 말 반등하려다가 이 반등 흐름이 무너져 저점을 더 갱신했으나 10월 초를 저점으로 11월초 저점은 이보다 더 높아진 쌍바닥 흐름이 나왔고 아래로 이평선 지지라인 및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단기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볼 때는 목표가는 그리 크게 보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품절주 양지사는 8980 부근 위로 지난 8월 생성된 물량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근이 강한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 부근 위로 돌파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중에 풀린 물량들이 어느 정도는 회전되어야 하며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사응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거래량을 보고 추가 목표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상승시 8980 부근이나 그 아래 존재하는 60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고 내려온다면 단기적으로 하락파동이 나오며 조정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강하게 실리지 않는다면 단기적으로 볼 때 이 부근에서는 한 번 끊어주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반대로 하락할 경우도 보겠습니다. 현재 이평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발산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차트를 만들어 놓고 세력들이 매집을 충분히 하지 못했을 경우 인위적으로 주가를 강하게 찍어 누르기도 하는데, 지난 10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8025 부근을 이탈한다면 일시적으로 강하게 흔들릴 수 있고 단기적으로는 회복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안정적으로 가져가고자 하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짧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주봉차트까지 체크하고 손절라인을 더 내려 놓고 대응할 수 있겠지만 양지사를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10월 초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고 대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좋아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품절주 테마 양지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 8월 단기적으로 굉장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역시 품절주 테마는 상승시 상승폭이 굉장히 크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어느 정도 주가가 강하게 튀고 나서는 하락도 강하게 나옵니다. 저 당시 상승 때 고점에서 무리하게 진입하셨던 분들 중 아직까지 보유하고 계시다면 아마 대부분 2~30% 정도의 손실을 가지고 계실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히 현재는 2차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이기는 합니다. 기대를 할 수 있는 구간이라는 것이지 무조건 2차 상승이 나온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주 주봉차트상 5주선을 돌파했으며 이번주는 현재 5주선 위에서 반등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98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 저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 부근까지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으나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해 이 부근 위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이 때부터 거래량이 더 붙어 주어야하기 때문에 거래량과 거래원을 체크해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아직 확실히 추세선이 잡힌 것은 아닙니다. 인위적으로 추세선을 그어보면 지난주 주봉 저머과 연결해 보았을 때 이번주 8080 부근이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됩니다. 매물대 지지선까지 본다면 7100 부근까지 주가가 하락하여도 이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조금 길고 여유있게 보신다면 이 부근까지 스팩트럼을 넓혀 놓고 대응해도 괜찮겠지만 짧게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언급한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까지 함께 무너질 수 있기 때문에 저도 만일 손절라인을 이탈한다면 관심종목에서 삭제할 생각입니다.

     

    양지사는 6월결산 법인으로 실적도 괜찮은 기업입니다. 양지사로 따지면 3분기(1~3월), 4분기(4~6월) 실적이 적자였으나 양지사는 계절적 매출 구성이 뚜렷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습니다. 다이어리 매출이 높은 만큼 연말에 매출이 강하게 늘어나는 기업이기 때문에 실적 면에서도 큰 문제는 없으나 품절주라는 테마가 독이될 수도, 약이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가가 강하게 오른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진입하기 어려운 종목입니다.

     

    현재 2차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이나 이 기대감을 무너트리는 하락이 나온다면 우선 빠르게 대응 후 추후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하는 것이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양지사 관련 다른 이슈가 나온다면 재차 블로그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품절주

    #

    양지사